인스타그램 출시 5주년, ‘커뮤니티’와 함께 지속 성장

instagram-logo-650x365

사진 및 동영상 공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인스타그램(Instagram)이 올해 10월로 5주년을 맞이했다고 밝혔다. 인스타그램은 2010년 샌프란시스코에서 공동 창립자 케빈 시스트롬과 마이크 크리거가 ‘세상의 순간을 포착하고 공유한다’는 슬로건을 내걸고 시작한 서비스이다. 이후 단 5년 만에 인스타그램은 전 세계 4억명의 사용자가 하나의 거대한 커뮤니티를 이뤄 실시간으로 사진을 공유하는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

국내 사용자들 역시 지난 5년간 소소한 일상의 단면부터 중요한 정치·사회 이슈까지 다양한 순간을 전 세계 인스타그램 사용자들과 공유해왔다. 다양한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올리는 콘텐츠들을 통해 패션계나 연예계의 뉴스도 가장 빠르게 접할 수 있어, 최근 유행하는 트렌드를 한눈에 만나볼 수 있는 장소가 되고 있다. 또한, 단순히 관심사를 나누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해시태그를 이용한 ‘손글씨’ 릴레이나 ‘아이스버킷챌린지’ 동영상을 통해 기부 문화를 독려하는 등 사회적 움직임을 도모하는 장으로도 활용돼 왔다.

인스타그램은 국내 스타들과 유명 인사들이 가장 즐겨 찾는 공간이기도 하다. 현재 국내 계정 중 가장 많은 팔로워를 자랑하는 계정은 순서대로 빅뱅의 지드래곤(@xxxibgdrgn), 엑소(EXO)의 찬열(@real__pcy), 소녀시대의 태연(@taeyeon_ss), 엑소의 세훈(@oohsehun)과 백현(@baekhyunee_exo)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게시물 중 2015년 가장 많은 ‘좋아요’를 받은 콘텐츠는, 지드래곤의 어릴적 사진, 찬열이 국민 쌍둥이 서준이와 찍은 사진, 태연의 셀카 사진, 세훈의 생일 사진, 그리고 방송 녹화 중 팬들에게 인사를 전하는 백현의 사진등이 차지했다. 총 1억 5000만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한류 스타들이 작년 5월 25일부터 1년 동안 전 세계 팬들로부터 받은 댓글과 ‘좋아요’만 해도 총 20억 건에 달한다.

외부로 뻗어 나가는 인스타그램의 영향력만큼 인스타그램 내부 커뮤니티의 성장도 괄목할 수준이다. 창립 초기부터, 인스타그램 사용자들은 자발적으로 오프라인 모임인 ‘인스타밋(InstaMeet)’을 주최해 글로벌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사용자 간의 돈독한 우정을 쌓아오고 있다. 2010년 11월, 공동 창업자 케빈 시스트롬과 마이크 크리거의 사무실로 찾아온 인스타그램 사용자들로부터 시작된 이 행사는 올해 5주년을 기념하는 열두 번째 ‘월드와이드 인스타밋 (Worldwide InstaMeet, #WWIM12)’로 이어졌다. 국내에서는 올해 5월 패션 디자이너 스텔라 매카트니의 방문을 기념한 인스타밋과 인스타슛이 열려 패션에 대한 열정을 오프라인까지 이어간 바 있다.

인스타그램은 시각적인 사진과 동영상을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하는 전 세계 커뮤니티를 위해 새로운 편집 도구들을 지속해서 업데이트하고 있다. 또한, 사진을 새롭게 구성 및 배열할 수 있는 ‘레이아웃(Layout)’ 앱과 스마트폰으로 ‘타임 랩스(time lapse)’ 촬영을 가능하게 해 주는 ‘하이퍼랩스(Hyperlapse)’ 앱을 선보이며 사용자들이 세상의 아름다운 순간들을 보다 창의적으로 포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최근에는 국내외 광고주를 대상으로 인스타그램 광고 서비스를 출시하며 시각적 영감을 기대하는 사용자들과 창의적 소통을 원하는 기업들을 연결하는 새로운 대안이 되고 있다.

About

Platum
스타트업 미디어 "플래텀(platum)"은 인터넷, 소셜, 모바일 분야에서 새롭게 등장하고 다양하게 변화하는 비즈니스들과 트랜드를 소개하며, 한국의 스타트업 소식을 중국으로 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스타트업의 도전과 도약을 후원하는 미디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