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싶은 것만 모아서 보여준다 … ‘렌즈’, 모바일 앱 론칭

6b571082-c15c-4738-912a-d434d4f5010b

미디어 포털 및 콘텐츠 플랫폼들이 추천 및 개인화를 통해 사용자 친화적인 미디어로 탈바꿈 해나가고 있다. 다양한 시도들이 국내외에서 이루어 지고 있으며 발전된 형태의 뉴미디어들이 더 쾌적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며 시장의 변동을 주도하고 있다.

㈜리비(공동대표 박수환, 김성환)에서 출시한 안드로이드앱, 렌즈는 미디어 사용자의 관심사를 보다 적극적으로 학습하고 분석한다. 그룹 단위가 아닌, 각 사용자의 관심사에 매칭되는 정보를 추천해주는 기능을 플랫폼 전체에 전면적으로 적용한 뉴미디어 서비스이다.

렌즈의 강점은 특히 집단 단위의 맞춤 서비스가 아닌 개별 사용자에 대한 맞춤 서비스에 있다. 각 사용자의 SNS(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스토리)와 정보 소비 경향을 바탕으로 이용자의 관심사를 면밀히 분석한다. 이를 통해 각 사용자들의 성향에 부합하는 콘텐츠와 마이크로 레벨의 타겟팅 광고를 수행할 수 있다.

사용자가 만약 ‘재테크’ 키워드를 구독하면 재테크와 관련된 콘텐츠가 타임라인에 모아진다. 핫한 걸그룹의 소식을 보고 싶다면 ‘걸그룹’ 키워드를,할인 정보를 받고 싶다면 ‘오늘의 할인’ ‘항공권 할인’ 등의 키워드를 구독 할 수 있다. 사용자는 평소 알고 싶었던 유용한 정보와 재밌는 소식들을 주기적으로 배달받기 때문에 일일이 찾을 필요 없이 손쉽게 모아볼 수 있다.

리비의 박수환 대표는 “관심사가 각기 다른 사용자들에게 동일한 정보로 화면을 구성하고 클릭을 유도하다 보니, 뉴스 포털이 자극적인 기사나 화제성 이슈 위주로 채워지는 것에 안타까움을 느꼈다”며 “렌즈는 오랜 기간 동안 개발해온 검색 기술과 자연어 처리 기술을 활용하여 미디어 데이터를 사용자들의 관심사 단위로 자동 분류한다. 개별 사용자의 성향에 맞게 유용한 정보, 재미있는 소식들을 선별하고, 모아 보여드림으로써 보다 쾌적한 콘텐츠 소비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About

Platum
스타트업 미디어 "플래텀(platum)"은 인터넷, 소셜, 모바일 분야에서 새롭게 등장하고 다양하게 변화하는 비즈니스들과 트랜드를 소개하며, 한국의 스타트업 소식을 중국으로 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스타트업의 도전과 도약을 후원하는 미디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