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드버드 AI 챗봇, 전세계 520개 기업 고객사 활성사용…매월 유료 고객 23% 성장
AI 커뮤케이션 플랫폼 센드버드가 노코드로 쉽고 간편하게 AI 챗봇을 이용할 수 있는 ‘센드버드 AI 챗봇’ 솔루션 출시 6개월간의 성과를 공개했다.
센드버드 AI 챗봇은 사용자가 코딩 없이 센드버드 대시보드에서 챗봇을 디자인하여 생성한 한 줄의 코드를 자사의 웹사이트 관리자 페이지에 붙여 넣으면 위젯 형태의 AI 챗봇을 단 5분 만에 연동할 수 있다. 특히 자체 코드 개발 역량이 부족했던 스타트업, 소상공인이 쉽고 간편하게 기업에 맞는 맞춤형 AI 챗봇 솔루션을 도입해 업무 생산성과 효율성에 도움받을 수 있다.
센드버드 AI 챗봇은 지난 2월에 첫 출시 후 6개월 만에 1만 3천개 계정이 가입했고, 이 중 AI챗봇이 개발돼서 활성 사용하고 있는 전 세계 고객사는 520개이다. 유료 사용 고객을 대륙별로 보면 미주가 47.54%이고, 이 중 미국 기업이 3분 1 이상인 35%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 그 다음으로는 아시아태평양(APAC)은 27.83%, 유럽 및 아프리카가 14.95%로 특히 독일이 60%를 차지하고 있다. 인도와 서아시아는 9.68%를 차지하고 있다.
규모별로 보면 소상공인이 62.12%, 중견기업이 26.42% 비율이고, 대기업과 대형 스타트업은 11.45%를 차지하고 있다. 분야별로는 리테일과 이커머스(19.31%), 헬스케어(18.1%), 여행 항공(15.33%), B2B와 소프트웨어 제작사(11.84%), 핀테크(7.46%), O2O 산업(5.19%), 커뮤니티 및 소셜미디어(4.5%) 순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표 고객사로는 글로벌에서는 레드핀(Redfin), 테일러모리슨(Taylor Morrison), 올마이 썬스무빙앤스토라지(All My Sons Moving&Storage), 디앤에이페이먼트(DNA Payment)등 이 있고, 국내에서는 롯데월드와 롯데홈쇼핑, SK텔레콤을 비롯해 매일유업과 쏘카 등에서 사용하고 있다.
김동신 센드버드 대표는 센드버드 AI챗봇 6개월간의 성과에 대해 “소상공인뿐만 아니라, 자체적으로 LLM에 투자해온 대기업들까지도 빠르게 센드버드의 AI 챗봇 솔루션을 도입한 점이 매우 고무적이다. 특히 북미, 아태 지역, 유럽 전역에서 생성형 AI 서비스 도입을 주저하는 경향이 있었지만, 센드버드의 AI 챗봇이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키면서 도입과 확산의 속도가 더 빠르고 신뢰받은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고 자부한다”고 말하고 “AI 시대의 고객 커뮤니케이션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더욱 확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