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는 Top10에 3개나 롤플레잉 게임이 인기를 주도한 특이한 한주입니다. 3위의 “던전앤스피릿 for Kakao(개발사:(주)추콩코리아)”는 265위 상승, 4위 “포켓 메이플스토리 for Kakao(개발사:NEXON Company)”이고, 다시 “Crusaders Quest(개발사:NHN Entertainment Corp)”은 344위 상승하여 9위를 차지했습니다.
Android 주간 인기 앱
한국 Google Play에서는 “보글보글 for Kakao (개발사: (주)스코넥 엔터테인먼트)”가 지난주보다 한 계단을 올라서 안드로이드 무료 앱 부문 1위가 되었으며, “Minecraft – Pocket Edition (개발사: Mojang, $6.99)”는 계속해서 안드로이드 유료 앱 부문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한 주간 유료앱 top10의 평균 판매가격 동향은 $2.98(지난주 $3.48) 입니다.
미국 Google Play에서는 “Candy Crush Soda Saga (개발사: King)”가 새롭게 안드로이드 무료 앱 부문 1위에 올랐으며, “Five Nights at Freddy’s 2 (개발사: Scott Cawthon, $2.99)”도 새로운 안드로이드 유료 앱 부문 1위가 되었습니다.
Apple iOS 주간 인기 앱
- iPhone : “카카오톡 KakaoTalk (개발사: Kakao Corp.)”은 계속해서 아이폰 무료 앱 부문에 1위 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영어어순혁명 (개발사: Waterbear Soft inc., $0.99)”는 지난주보다 97단계를 뛰어 올라 아이폰 유료 앱 부문 1위 자리에 올랐습니다. 한 주간 유료 앱 top10의 평균 판매가격 동향은 $2.89(지난주 $2.69)입니다.
- iPad : “Aviary 포토 에디터 (개발사: Aviary, Inc)”가 지난주보다 149계단을 올라 아이패드 무료 앱 부문에서 1위가 되었으며, “AVPlayerHD (무인코딩 속도조절 자막지원 플레이어) (개발사: EPLAYWORKS, $2.99)”는 아이패드 유료 앱 부문의 1위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한주간 유료 앱 top10의 평균 판매가격 동향은 $5.99(지난주 $6.19)입니다.
Focus App
- 라이프스타일 : “YAP(얍) – 열두시 쿠폰에 스탬프와 멤버십을 더하다 (개발사: 12 Corporation)”는 지금 내 주변의 음식점이나 커피숍, 미용실 등 여러 매장에서 사용 가능한 쿠폰과 혜택을 모아 사용할 수 있는 앱으로 할인 쿠폰, 모바일 스탬프 기능, 멤버십 기능 등을 모두 수행할 수 있습니다. 내 돈을 쓰면서도 좀더 현명하고 꼼꼼하게 돈을 아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쓸모 많은 앱입니다.
- 비즈니스 : “번개장터 – 중고 1등 어플, 모바일 중고나라, 최저가 택배 제공 (개발사: Pic&Go)”은 중고거래 앱으로 등록된 중고 물품들 중 필요한 것이 있다면 바로 구매도 가능합니다. 기존의 온라인 마켓과는 달리 수수료 없이 물건을 사고 팔 수 있으며 모바일 안전결제를 지원하고 TheCheat를 연동하여 사기로 물품을 판매하는 사람들을 걸러내는 기능도 있습니다.
- 비즈니스 : 1,300만 명이 넘는 회원이 있는 네이버의 대형 카페 ‘중고나라’의 공식 앱으로 언제 어디에서나 스마트폰으로 바로 촬영하여 상품을 올리고, 마음에 드는 상품을 실시간으로 검색하여 판매자와 연락하여 구매할 수 있어 더 이상 중고 물품 거래에 있어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아도 됩니다. ‘사기방지센터’를 이용하여 직거래간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고도 예방 가능합니다.
- 비즈니스 : “헬로마켓 – No.1 개인간 스마트 중고장터, 중고나라 어플 (개발사: Tuck & Company Inc.)”는 언제라도 누구라도 서로 사고 팔고 교환할 수 있는 소셜 커머스 벼룩시장 앱으로 현재 등록된 중고 아이템수가 무려 5,000,000개 이상이며 개인 소장품은 평균 3일 내로 빠르게 판매할 수 있고 모바일 앱과 실시간으로 웹사이트가 연동되고 있습니다. 30초면 물품을 등록할 수 있으며 수수료도 없고 안전 결제도 지원합니다.
- 라이프스타일 : “쿠폰모아 – 소셜커머스 모음 1위, 시작은 쿠폰모아 (개발사: Thinkreals Corp.)”는 300만의 이용자가 사용하는 소셜 커머스 모음 앱으로 티몬, 위메프, 오클락 등 유명 소셜 커머스의 핫딜 상품을 한꺼번에 만나볼 수 있습니다. 압구정, 청담, 홍대, 가로수길, 강남역 등 자신이 자주 가는 지역의 쿠폰만 따로 볼 수 있으며 맛집, 여행, 뷰티샵, 쇼핑, 레저, 영화 등 다양한 상품들이 정리되어 있고 모바일을 통한 쿠폰도 지원합니다. 내 주변에서 제공하고 있는 쿠폰도 확인 가능합니다.
Global App
Weekly App Battle
이번주 앱배틀은 국내발 신용카드사의 “쇼핑 서비스” 비교입니다.
모바일 쇼핑의 인기가 급증하면서 이보다 더 크게 인기급등한 앱은 쇼핑을 도와주는 큐레이션 서비스와 할인정보, 그리고 중고장터 서비스입니다. 보다 알뜰하고 저렴하게 쇼핑을 하기 위한 경쟁은 이제 앱에서도 예외가 아닙니다. 이에 온라인에서부터 출발한 중고거리 “중고나라”를 비롯한 생활 알뜰 정보와 쇼핑이 결합한 스마트한 쇼핑 서비스를 비교하여 소개합니다. 유명 연예인을 앞세워서 TV광고를 한 “쿠차”의 경우 후발주자임에도 당당히 상위에 진입했습니다. 이에 헬로마켓, YAP 도 각종 이벤트와 상품으로 사용자들의 인지도와 호감을 증가시켜 가는 활동이 인기상승을 주도했습니다.
- Android (Google) : 안드로이드앱 사용자들은 “쿠차”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고, 최근 “헬로 마켓”이 눈에 띄게 급등했습니다. “헬로마켓”의 경우 서울시 공유기업선정을 비롯하여 각종 국내 앱 어워드 수상을 하고 개인 사용자를 위한 무료장터에 방문택배 서비스를 무기로 사용자들에게 호감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 iOS (iPhone/ iPad): iOS사용자의 경우, 안드로이드 마켓과 달리 쇼핑그룹이 없어서 비즈니스 분야와 라이프스타일 2개의 그룹으로 비교했습니다. 비즈니스 분야에서는 번개장터와 중고나라의 박빙이 계속되고 있으나 “번개장터”가 한수위입니다. 아무래도 독립 서비스가 모바일사용자에게 더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라이프스타일에서는 “쿠차”의 인기가 우위를 유지하고 있으나 “YAP”의 약진에 “쿠폰모아”의 입지가 다소 흔들리고 있습니다. 마케팅 공세에 점점 더 경쟁이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