콴다, 싱가포르 앱스토어 교육 부문 1위
에듀테크 기업 매스프레소(대표 이종흔×이용재)는 자사가 운영하는 인공지능 수학풀이 검색 서비스 ‘콴다’가 싱가포르의 앱 스토어 “교육”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10일 밝혔다.
콴다는 실시간 질문 답변을 통한 문제 풀이 기능으로 2019년 6월 말에 본격적으로 싱가포르에 진출했다. 이후 3주 만에 앱 스토어 교육 부문에서 1위를 달성했다. 싱가포르 앱스토어 교육 부문 차트에는 싱가포르 정부에서 만든 Parents gateway와 Duolingo, Photomath 등 다수의 유명 글로벌 앱 서비스들이 함께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콴다는 기존의 싱가포르 학생들이 사용하던 질문답변 서비스에 비해서 답변 시간과 질문의 범위에 차별성이 있다. 학생들이 콴다에 질문을 올리면 평균 4분 만에 전세계 명문대 선생님들로부터 세세한 답변과 설명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대학교 수준의 공학 수학, 대학 물리 등의 문제들에 대한 질문을 해도 상세한 해설을 얻을 수 있다. 기존에 싱가포르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었던 질문답변 서비스들은 우리나라의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 해당하는 K-12의 질문만 할 수 있는 것에 비해 범위가 넓어진 것이다.
콴다는 한국 서비스의 고도화와 안정화 이후 2018년 11월 일본을 선두로 글로벌 진출을 했다. 2019년 3월 초에는 영어 앱을 출시해 서비스를 시작했다. 콴다의 영어 서비스는 인도, 미국, 싱가포르, 영국, 베트남 등을 중심으로 50여 개 국에서 동시에 운영되고 있다.
매스프레소의 글로벌 사업팀의 최혜원 팀장은 “대학 수준의 질문을 올려도 10분 안에 상세한 영문 답변을 받고 수 있는 모바일 앱은 전세계에서 콴다가 유일”하다며, “영어 서비스는 콴다가 국경의 한계를 넘어 동시에 여러 국가로 빠르게 확장할 수 있는 전략적 선택”이라고 말했다. 또, “동남아 대표국 중 하나인 싱가포르에서 1위를 빠르게 기록한 것은 앞으로 콴다가 동남아에서도 활약할 수 있다는 좋은 시그널 중 하나”라고 밝혔다. 콴다는 2019년 하반기 베트남, 인도네시아 등 주요 동남아 국가로의 진출을 앞두고 있다.
한편 에듀테크 기업인 매스프레소는 2016년부터 5초 무료 풀이 검색과 명문대 선생님과의 전 과목 질문 답변서비스를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 “콴다”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60억원의 투자 유치 이후 꾸준히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고 학습 코칭 모바일 문제집 서비스를 출시했다. 또한 2018년 11월 일본 서비스 런칭, 2019년 3월 영어 서비스 전세계 동시 런칭을 하는 등 빠르게 글로벌로 확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