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게임’ 키워드 상품, 3주만에 1,996% 늘었다
온라인마켓 셀러들이 넷플렉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게임’의 인기를 마케팅에 발빠르게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커머스 데이터분석 플랫폼 아이템스카우트의 조사결과에 따르면 ‘오징어게임’을 키워드에 활용해 등록된 상품수는 9월 4주(9월 19일~ 9월 25일) 2,296건에서 3주만인 10월 2주(10월 4일~ 10월 9일)에 1,996% 증가한 4만 8,113건에 달할 것으로 나타났다(10월 7일 20시 기준, 예측치). ‘오징어게임’에 대한 입소문이 퍼져나가기 시작한 10월 1주(9월 26일~10월 2일)에 해당 키워드를 활용한 상품은 전주 대비 842% 늘어난 2만 1,620건이었다.
시리즈에서 등장한 주요 게임 소재와 소품들도 폭발적인 검색수를 기록하며 등록상품이 증가했다. ‘달고나’는 등록상품수가 19% 증가하고 검색수가 842% 늘었다. ‘구슬치기’는 등록상품수가 10% 늘었으며, 주인공이 안주로 고른 ‘삼양라면’은 키워드 검색수가 9월 4주 4,050회에서 10월 1주 1만 690회, 10월 2주 1만 5,060회로 3주 사이에 무려 272%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등장인물들이 입은 트레이닝복은 ‘오징어게임 트레이닝복’이라는 키워드와 함께 10월 1주부터 폭발적으로 등록상품이 늘어 전주 4,411건과 비교해 약 200% 증가한 1만 3,229건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오징어게임 관련 상품을 주로 클릭한 연령은 상품별로 조금씩 달랐으나 주로 3040세대였다. 성비는 ‘달고나’와 ‘구슬치기’는 여성의 상품 클릭 비율이 60%대로 높았고 ‘오징어게임 트레이닝복’과 ‘삼양라면’은 남성의 상품 클릭 비율이 53%를 기록해 근소한 차이로 여성보다 높았다.
아울러 ‘오징어게임’ 트렌드는 할로윈 데이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10월 7일 20시 기준, ‘할로윈 코스튬’ 검색 시 오징어게임에 등장한 트레이닝복이 상위 1위, 2위 상품에 나란히 올랐으며, 상위 10개 중 40% 비중을 차지했다. ‘할로윈 가면’을 검색했을 때에는 진행요원 가면이 1~4위를 차지했으며, 상위 10개 상품 중 70% 비중을 차지했다.
아이템스카우트 관계자는 “’오징어게임’이 공개된 지 3주 가량 지났지만 관련 상품 키워드의 인기는 줄어들기보다 더 늘어나고 있다”며 “이는 국내 55만 온라인마켓 셀러들이 트렌드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빠르게 대응한 결과”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