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비즈니스 트렌드&동향] 알리바바, 핀둬둬, 루이싱커피 분기 실적 발표
루이싱커피, 2022년 1분기 실적 발표
루이싱커피(Luckin coffee, 瑞幸咖啡)가 2022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루이싱커피의 1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89.5% 증가한 24억 460만 위안(약 4,468억원)이며 일반회계기준 영업이익은 1,610만 위안(약 29억원)이었다.
1분기 직영점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66.2% 증가한 17억 1,470만 위안(약 3,188억원)이며 단일 매장 거래액 증가율은 41.6%에 달했다. 가맹점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39.3% 증가한 5억 4,930만 위안(약 1,021억원)을 기록했다. 루이싱커피는 지난 1분기동안 556개의 매장을 오픈하였으며 그 중 60% 이상이 가맹점이다. 3월말까지 전체 매장수는 6,580개이며 그 중 직영점은 4,675개, 가맹점은 1,905개 규모이다. 다만 코로나19로 상하이, 베이징, 선전 등 대도시 봉쇄로 3월에는 하루 평균 문닫은 매장이 약 700개에 달했으며 실적 발표 직전에는 950개까지 증가했다고 루이싱커피측은 밝혔다.
루이싱커피측은 매출 증가 원인으로 상품 판매 증가, 매장 면적 증가, 월별 거래고객 증가와 제품의 평균 가격 증가를 꼽았다. 1분기 상품 판매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8억 5,530만 위안(약 3,450억원)이며 그 중 음료 판매 매출이 16억 5,260만 위안(약 원)으로 전체 매출의 68.8%를 차지하고 있다. 루이싱커피는 1분기에 34종의 신제품을 출시했고 그 중 코코넛팜(Coconut Palm, 椰树)과의 콜라보 음료 코코넛클라우드라떼(Coconut Cloud Latte, 椰云拿铁)가 큰 인기를 끌었다. 코코넛클라우드라떼는 출시 첫날 66만잔 이상을 판매했으며 출시 일주일만에 495만잔 판매, 총판매액은 8,100만 위안(약 150억원)을 넘어섰다.
루이싱커피는 베이징 동계 올림픽동안 가장 주목받았던 구아링(谷爱凌)을 모델로 발탁하여 대대적인 마케팅을 진행한 결과 동계 올림픽 기간 큰 인기를 끌었다. 올림픽 마케팅 효과로 1분기 월간 활성사용자수(MAU)는 전년동기대비 83% 증가한 1,600만 명에 달했다. 그리고 루이싱커피의 객단가는 2년동안 약 2배로 증가했으며 상품 단가도 2019년 4분기 9.97위안(약 1,854원)에서 15.24위안(약 2,834원)으로 증가했다.
회계부정 이슈로 2020년 7월 상장폐지 된 루이싱커피는 장외 주식시장에서 0.95달러(약 1,176원)로 거래되었으나, 현재에는 14.45달러(약 1만 7,889원)까지 회복한 상황이다.
한편, 중국 커피시장 선두주자인 스타벅스는 회계연도 2022년 2분기(2022년 4월 3일까지) 매출은 75억 달러(약 9조 2,850억원)이며 그 중 중국시장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4% 감소한 7억 4천만 달러(약 9,161억원)규모에 달한다. 스타벅스는 지난해 12월 식품안전 문제로 구설수에 올랐으며 지난 2월에는 야외 테라스에서 외부 음식을 먹던 공안을 쫓아낸 것이 논란에 되었다. 또 올해 3월에는 음료에서 바퀴벌레가 나왔다는 게시글로 인해 실검에 오르며 중국에서 구축된 프리미엄 커피점 이미지에 타격을 받았다.
알리바바, 2022 회계연도 4분기 실적 발표
알리바바(Alibaba, 阿里巴巴)가 2022 회계연도 4분기(2022년 1-3월)와 전체 실적을 발표했다. 알리바바의 4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9% 증가한 2,040억 5천만 위안(약 37조원)이며 비일반회계기준(Non-GAAP) 순이익은 전년동기대비 24% 감소한 198억 위안(약 3조 6,820억원)이었다.
2022 회계연도 전체(2021년 4월-2022년 3월)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9% 증가한 8,530억 6,200만 위안(약 158조원), 비일반회계기준(Non-GAAP) 순이익은 전년동기대비 21% 감소한 1,363억 8,800만 위안(약 25조원)을 기록했다.
중국 내 리테일 커머스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7% 증가한 1,359억 4,700만 위안(약 25조원)이며 그 중 광고와 수수료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0.3% 증가한 634억 2,100만 위안(약 11조원), 직영 및 기타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4% 증가한 725억 2,600만 위안(약 13조원) 규모였다. 코로나 19의 영향으로 알리바바 이커머스 플랫폼의 강점인 화장품, 의류 등의 수요는 줄었고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판매하는 티몰슈퍼(天猫超市), 허마(盒马) 등이 성장세를 보였다.
글로벌 이커머스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7% 증가한 143억 3,500만 위안(약 2조 6,657억원)이며 그 중 글로벌 도매 부문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3% 증가한 44억 4,800만 위안(약 8,271억원)으로 나타났다.
2022 회계연도 전체 사용자수는 1억 7,700만 명이 증가하여 연간 활성 사용자수는 약 13억 1천만 명에 달한다. 그 중 중국 사용자수는 10억 명 이상이며 글로벌 사용자수는 3억 500만 명이다. 1억 2,400만 명 이상의 연간 활성사용자가 타오바오(淘宝)와 티몰(Tmall, 天猫)에서 인당 평균 1만 위안(약 185만원) 이상을 소비하고 있다.
지역 생활 서비스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9% 증가한 104억 4,500만 위안(약 1조 9,423억원)이나 순손실은 54억 8,300만 위안(약 1조 196억원)이었다. 배달서비스 플랫폼 어러머(饿了么)는 음식배달 서비스 외에 신선식품과 의약품 배달 서비스가 크게 증가했다. 그러나 지도와 승차공유 서비스를 제공하는 까오더(高德)와 여행 플랫폼 플리기(Fliggy, 飞猪)는 코로나의 영향으로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물류 네트워크 서비스 차이냐오(菜鸟网络)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6% 증가한 115억 8,200만 위안(약 2조 1,537억원)이다. 2022 회계연도 전체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7% 증가한 668억 위안(약 12조원)이다. 글로벌 물류, 국내 공급망 등 연간 외부 매출이 전체 매출의 69%를 차지한다. 이번 분기 생필품 스마트 공급만 솔루션을 이용하는 외부 사업자들이 늘면서 외부 고객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30% 이상 증가했다. 그리고 한국, 멕시코 등지에 9개의 글로벌 분류센터를 지었으며 매달 240여대의 전세기가 간선운송을 하고 있으면 전세계 50개 이상의 항구와 협력해 스마트 통관 시스템을 구축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2% 증가한 189억 7,100만 위안(약 3조 5,278억원)이다. 2022 회계연도 전체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1% 증가한 1,001억 8천만 위안(약 18조원)으로 알리바바 클라우드 출범 13년만에 처음으로 흑자를 기록한 회계연도로 5분기 연속 흑자를 달성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당국의 규제 강화와 데이터 보안 등의 문제로 정부와 기업 시장에서 고객이 유실되기도 했으나 해외 시장에서의 성장이 주요 성장 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2022년 3월말까지 전세계 27개 지역에서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22 회계연도에는 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독일에 데이터 센터를 신설했다.
디지털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매출은 80억 500만 위안(약 1조 4,886억원)이었으며 혁신 사업과 기타 매출은 3억 8,400만 위안(약 714억원)규모였다.
핀둬둬, 2022년 1분기 실적 발표
핀둬둬(拼多多)도 2022년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핀둬둬의 1분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7% 증가한 237억 9,400만 위안(약 4조 4,247억원)이며 일반회계기준 영업이익은 22억 위안(약 4,091억원), 보통주주 귀속 순이익은 25억 9,950만 위안(약 4,834억원) 규모로 나타났다.
직영판매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99% 감소한 4천만 위안(약 74억원)이다. 이전 콘퍼런스콜에서 핀둬둬측은 직영판매는 소비자의 수요에 대한 테스트로 진행되어 중점 사업 분야가 아니라고 밝힌 바 있다.
온라인 마케팅서비스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9% 증가한 181억 6천만 위안(약 3조 3,770억원)규모였다. 거래 수수료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91% 증가한 55억 9천만 위안(약 1조 395억원)이다. 거래 수수료 매출 증가 원인은 동네 공동구매 플랫폼 둬둬마이차이(多多买菜) 덕분이다. 동네 공동구매 플랫폼 싱성요우쉔(兴盛优选) 견제를 위해 서비스를 시작한 둬둬마이차이는 현재 동네 공동구매 서비스 2위를 차지하고 있다. 2021년 총거래액은 800억 위안(약 14조원)이었다.
2022년 3월말까지 핀둬둬의 연간 활성사용자수는 전년동기대비 7% 증가한 8억 8,190만 명, 1분기 월간 활성사용자수(MAU)는 전년동기대비 4% 증가한 7억 5,130만 명 수준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