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당 최대 10억’ 공공문제 해결 위한 청년 프로젝트
서울시는 공공문제 해결을 위한 청년 프로젝트를 선정해 수행기관에 2년간 최대 10억 원의 보조금을 지원하는 ‘청년프로젝트 투자사업 공모’를 실시한다.
‘청년 프로젝트 투자사업’은 사회적 가치를 청년의 시각으로 만들고 문제를 풀어내는 혁신형 프로젝트 사업이다.
시는 혁신형 청년 프로젝트를 주관기관과 함께 발굴‧투자‧육성‧지원하고, 이를 통해 민간기술이 결합된 새로운 공공영역 시장을 창출하기 위해 20개의 프로젝트를 선정 보조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보조금은 2017년 50억원, 2018년 80억원 2년 연속사업으로서 총 130억 원 규모이며, 공모를 통해 프로젝트 당 최대 10억 원의 사업비를 과감하게 지원한다.
지원대상은 모든 업종을 망라한 법인, 단체, 기업(기획형 프로젝트 컨소시엄 포함)으로 문턱을 낮추었다. 관련 법률에 의하여 등록된 단체로서 등록증(허가증)을 교부받은 모든 단체가 지원 가능하다.
청년이 사업의 주체로서 참여하는 취지를 살려,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인력 채용 시 인원의 50% 이상을 청년(만 19세~39세)으로 고용하여야 하며, 사업 종료 시까지 고용을 유지하여야 한다.
접수된 프로젝트는 서울시, 전문가, 교수 등이 참여하는 선정심사위원회를 통해 선정된다. 1차 서면심사에서는 신청자격, 사업계획의 타당성, 실현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2차 발표심사 대상자를 선정하며, 2차 발표심사에서는 사업계획, 기업역량, 사업추진 의지 등을 지표로 최종 수행기관과 지원금을 결정한다.
공모 분야는 혁신사업 확장형, 자원활용형, 집단 프로젝트형, 서비스 프로젝트형 등 다양한 공공문제를 해결하는 사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