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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 뒤에 사람있어요#3] 스타트업 얼라이언스에서는 어떤 사람들이 일하고 있을까?

[공간 뒤에 사람있어요#3] 스타트업 얼라이언스에서는 어떤 사람들이 일하고 있을까?

세계의 창업 중심지마다 자리를 잡고 있는 협업·지원 공간은 그 나라 창업 생태계의 현황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장소다. 업계 주요 행사와 인재들이 몰리는 네트워크의 요지이기 때문이다. 서울의 경우 강남 테헤란로를 중심으로 주요 지원 공간들이 세워졌다. 이들은 모두 5년이 채 안 된 신생 기관들이지만, 창업 열풍에 힘입어 빠르게 명성을 얻었다. 반면 이 공간을 작동하게 하는 배후(?)의 인물들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거의 ... More »

스타트업은 투자유치를 꼭 해야할까?

스타트업은 투자유치를 꼭 해야할까?

사업의 가장 좋은 형태는 투자를 받지않고 진행하는 것이겠지만, 빠른 시일 내 규모의 경제로 진입하는 등 기업을 키우기 위해서는 자금이 필요하게 마련이다. 그런 의미에서 스타트업의 투자유치는 사업 확장 혹은 내실화의 동력을 얻는 것이다. 물론 무거운 책임이 따른다. 사업계획에 비추어 상환 계획을 면밀히 검토해 원금 및 이자 상환계획을 짜야 한다. 이자 및 원금의 상환을 지체하면 민-형사상 책임을 물 수 있다. 그렇다면 투자는 ... More »

샤오미 로봇청소기 ‘MI ROBOT VACUUM’ 살펴보기

샤오미 로봇청소기 ‘MI ROBOT VACUUM’ 살펴보기

(학주니 이학준) 요즘들어 샤오미에 대한 우려의 뉴스들이 들려오고 있다. 스마트폰 분야에 대해서 비포, 오포 등에 밀려 중국 안에서도 점유율이 상당히 떨어졌다는 뉴스들이 계속 나오고 있다. 작년부터 나온 샤오미 위기론이 요즘들어 최고조에 달하는 듯 싶다. 그런 위기론을 아랑곳하지 않고 샤오미는 계속 재미있는 제품을 시장에 내놓고 있다. 오늘 소개하려고 하는 제품은 샤오미에서 나온 청소기다.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 진공청소기가 아닌 로봇청소기로 제품명은 Mi ... More »

[정호석의 스타트업 법률가이드 #37] 주주총회 결의에 문제가 있다면 어떠한 소송이 가능한가요?

[정호석의 스타트업 법률가이드 #37] 주주총회 결의에 문제가 있다면 어떠한 소송이 가능한가요?

절차와 내용에 문제가 있는 상태로 주주총회 결의가 되었다면 결의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결의가 이루어지면 결의가 유효하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그에 따른 후속 절차가 이루어지고 법률관계가 형성되기 때문에 빠른 시간 내에 결의의 효력을 부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기간에 상관 없이 그 효력을 부인할 수 있거나 일방 당사자가 결의의 효력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면 수 많은 주주와 채권자들이 관계되어 ... More »

가트너, “2020년에는 PC 사업 전면 개편하거나 철수해야 할 것”

가트너, “2020년에는 PC 사업 전면 개편하거나 철수해야 할 것”

글로벌 IT 자문기관인 가트너(Gartner Inc.)는 2020년에는 PC 업체의 비즈니스 담당자들이 PC 사업을 전면 개편하거나 시장에서 철수할 것인가에 대한 중대한 결정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가트너는 PC 사업부문을 유지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현재 과포화 상태에 이른 PC 시장에 맞게 적절한 대안이나 변화에 대한 결정을 조속히 채택해야 한다고 밝혔다. 가트너의 리서치 총괄 부사장인 트레이시 차이(Tracy Tsai)는 “기존에 알던 전통적인 PC 사업 모델은 ... More »

[공간 뒤에 사람 있어요 #2] 디캠프에서는 어떤 사람들이 일하고 있을까 ②

[공간 뒤에 사람 있어요 #2] 디캠프에서는 어떤 사람들이 일하고 있을까 ②

세계의 창업 중심지마다 자리를 잡고 있는 협업·지원 공간은 그 나라 창업 생태계의 현황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장소다. 스타트업 관련 주요 행사와 인재들이 몰리는 네트워크의 요지이기 때문이다. 서울의 경우 강남 테헤란로를 중심으로 주요 지원 공간들이 세워졌다. 이들은 모두 5년이 채 안 된 신생 기관들이지만, 창업 열풍에 힘입어 빠르게 명성을 얻었다. 반면 이 공간을 작동하게 하는 배후(?)의 인물들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 More »

[삼정KPMG 스타트업 경영 360 #7] ‘스타트업의 투자유치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2’

[삼정KPMG 스타트업 경영 360 #7] ‘스타트업의 투자유치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2’

2015년 월별 스타트업 투자동향 ‘스타트업의 투자유치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지난번 ‘스타트업의 투자유치방법은 어떤 것이 있나요? 1’ 에서는 투자유치 방법 중 ‘컨버터블 노트’ 방식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전환사채(Convertible Bond), 신주인수권 부사채(Bond with Warrants), 교환사채(Exchangeable Bond) 이렇게 3가지 방식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상기 방식 모두 “사채(Corporate Bond)”라고 표현이 되고 있습니다. (이미 다들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되지만) ‘사채’라는 방식은 어떤 투자 형태인지부터 확인해 ... More »

[와이즈앱 비교하기 #13] 보안/관리 앱 부동의 1위는 ‘클린마스터’

[와이즈앱 비교하기 #13] 보안/관리 앱 부동의 1위는 ‘클린마스터’

앱 비즈니스에 필요한 마켓데이터와 사용자행태 분석데이터를 제공하는 와이즈앱에서 매주 국내외 앱 서비스를 비교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순위: Clean Master 21위, 360 Security 62위, 알약 안드로이드 67위, CM Security 70위, DU Battery Saver 123위, DU Speed Booster 142위, V3 Mobile Security 155위, 360 Battery Plus 168위, Du Cleaner 180위, GO Security 232위 요약: 사용자 771만명, 설치자 중 49.1% 사용, 전연령 사용 사용 ... More »

[중국VR 산업 현황 #1] 중국 VR시장, 2020년 10조 규모 전망

[중국VR 산업 현황 #1] 중국 VR시장, 2020년 10조 규모 전망

중국 VR 산업 생태계 VR(Virtual Reality, 가상현실)은 실제가 아닌 가상의 환경, 즉 만들어진 환경을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만질 수 있게 오감을 다 체험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방식을 말한다. 예전에는 주로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해서 가상현실이 만들어지고 체험되어지곤 했지만 최근에는 실사, 즉 실제의 환경을 현장에서 느낄 수 없는 상황에서 마치 현장에서 느낄 수 있게 만들어주는 방식으로도 발전하고 있다. 글로벌 VR 열기는 ... More »

스마트폰 게임 이용자, 하루에 평균 43분 플레이

스마트폰 게임 이용자, 하루에 평균 43분 플레이

국내 스마트폰 게임 이용자는 하루에 평균 43분, 한 달 22시간 12분을 플레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앱 분석 업체 와이즈앱에 따르면 모바일 게임 이용자는 한 번에 4분 28초씩 하루 9.6회, 총 43분을 게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모바일 게임은 구글 플레이의 분류 중 1인당 평균 사용시간이 가장 길었다. 카카오톡 등 메신저 앱들이 속한 커뮤니케이션은 1인당 하루 39분 42초를 사용했다. 가장 사용자가 많았던 ... More »

[공간 뒤에 사람있어요 #2] 디캠프에서는 어떤 사람들이 일하고 있을까? ①

[공간 뒤에 사람있어요 #2] 디캠프에서는 어떤 사람들이 일하고 있을까? ①

  세계의 창업 중심지마다 자리를 잡고 있는 협업·지원 공간은 그 나라 창업 생태계의 현황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장소다. 스타트업 관련 주요 행사와 인재들이 몰리는 네트워크의 요지이기 때문이다. 서울의 경우 강남 테헤란로를 중심으로 주요 지원 공간들이 세워졌다. 이들은 모두 5년이 채 안 된 신생 기관들이지만, 창업 열풍에 힘입어 빠르게 명성을 얻었다. 반면 이 공간을 작동하게 하는 배후(?)의 인물들에 대해서는 알려진 ... More »

기획자와 프로덕트 매니저(PM)의 차이점은?

기획자와 프로덕트 매니저(PM)의 차이점은?

‘PM과 기획자는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것’만으로 역할이 끝날까?‘ 라는 기고를 한지 3년 반이 지났다. 그럼 글을 쓴 이후 3년 반, 짧지않은 시간 동안 무슨일이 있었을까. 개인적으로는 그 사이 이직을 한번 하면서 회사에서 PM(Product Manager)를 비롯해서, UX 기획, Business Development, Sales/Marketing 등 다양한 업무를 했다. 하지만 인원이 적은 회사 특성상 PM 역할을 겸업했다. 대기업 시절에는 업무가 매우 세분되어있었지만, 이후 재직한 회사들은 전체 인원도 작았지만, 단위 사업당 인원 ... More »

[인터뷰] “회사는 첫사랑이자 친구다” 스타트업 근속자 3인 3색 스토리

[인터뷰] “회사는 첫사랑이자 친구다” 스타트업 근속자 3인 3색 스토리

창업열풍으로 많은 스타트업이 세상에 출사표를 던지고 있지만 제대로 알려지지 못한 채 사장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상태를 ‘죽음의 계곡(Death Valley)’이라고 하는데, 회사 설립 이후 3년(넓게는 5년까지) 간 많은 기업이 위기를 겪는다는 의미를 담고있다. 내일을 알 수 없는 스타트업이 이 기간을 버텼다는 것은 어느정도 기반이 잡혔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일반 중소기업 종사자들의 이직률이 가장 높은 시기가 또한 3년(40%) 미만이다. 그런데 여기 스타트업에서 인턴 혹은 사원으로 ... More »

[투자인사이드 21] 크라우드펀딩으로 진화하는 스타트업 생태계

[투자인사이드 21] 크라우드펀딩으로 진화하는 스타트업 생태계

모두의 관심을 받으며 등장한 투자형 크라우드펀딩 스타트업 생태계에서 빠질 수 없는 존재가 바로 자금의 조달 문제입니다. 기존에는 주로 대규모 자금을 보유한 엔젤투자자나 벤처캐피털(VC)들이 사업자금을 조달하는 문제를 해결해왔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자금을 투여할 수 있는 주체가 소수이다보니 스타트업의 입장에서도 투자의 유치는 반드시 해결해야 할 중요 문제임에도 매우 어렵게만 느껴졌습니다. 그런데 투자형 크라우드펀딩이 시작되면서 스타트업이 투자를 유치할 수 있는 새로운 통로가 생겼습니다. 투자형 ... More »

[와이즈앱 비교하기 #12] 아이엠스쿨 VS 클래스팅, ‘사용자는 아이엠스쿨, 10대는 클래스팅’

[와이즈앱 비교하기 #12] 아이엠스쿨 VS 클래스팅, ‘사용자는 아이엠스쿨, 10대는 클래스팅’

앱 비즈니스에 필요한 마켓데이터와 사용자행태 분석데이터를 제공하는 와이즈앱에서 매주 국내외 앱 서비스를 비교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주간 사용자 순위: 아이엠스쿨 97위. 클래스팅 139위 주간 사용자수: 아이엠스쿨 94만명, 클래스팅 62만명, 아에엠스쿨 승! 1인당 평균 사용시간: 아이엠스쿨 4분, 클래스팅 8분, 클래스팅 승! 1인당 평균 실행횟수: 아이엠스쿨 13.9회, 클래스팅 18.3회, 클래스팅 승! 사용자분석: 아이엠스쿨은 3040대 여자 주사용층! 클래스팅은 10대 남녀, 3040대 여자 주사용층!   ... More »

[인터뷰] “중국시장 진출, 현지 시장에 맞는 아이템인지 확인해야”

[인터뷰] “중국시장 진출, 현지 시장에 맞는 아이템인지 확인해야”

“민간 기업, 스타트업 간 교류가 활발히 진행되면 양국 정치적 이슈도 극복할 수 있을 것” 9일 중국 상하이 이노스페이스플러스(Innospace+)에서 진행된 ‘한중 스타트업 연합 데모데이(中韩创新企业联合路演)’에서 만난 강명신 문화창조융합센터 센터장과 리처드 탄(중국명 ‘천청치앙(陈成强)’) 이노스페이스 대표가 한 목소리로 말한 내용이다. 문화창조융합센터가 주최하고 한국 액셀러레이터 N15와 중국의 대표 액셀러레이터 이노스페이스가 주관한 이번 데모데이는 스타트업 IR행사이자 한중 양국 문화콘텐츠 스타트업과 VC 간 교류의 장이었다. 행사에는 중국 투자사 50여개사 등 ... More »

모바일 쇼핑앱, ‘더 짧게! 더 자주!’ 하루 평균 2.6개 앱 이용.

모바일 쇼핑앱, ‘더 짧게! 더 자주!’ 하루 평균 2.6개 앱 이용.

통계청이 발표한 7월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2조 9,320억 원으로 사상 최대를 기록한 가운데 모바일 쇼핑 앱 이용자의 최근 이용 습관이 공개되었다. 앱 분석 업체 와이즈앱에 따르면 모바일 쇼핑 이용자는 한 번에 32초씩 하루 10번씩 2.6개의 쇼핑 앱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월에 한 번에 42초씩 하루 6회에 걸쳐 총 4분 20초씩 사용하던 습관에서 8월에는 한 번에 32초씩 하루 10번에 걸쳐 총 ... More »

국내 유수 핀테크 기업들, “공정위에 애플 고발할 예정”

국내 유수 핀테크 기업들, “공정위에 애플 고발할 예정”

국내 핀테크 기업들이 애플의 폐쇄적인 정책에 대해 핀테크산업협회를 통해 공정위에 애플을 제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 9일 서대문 테크앤로법률사무소 회의실에서는 주요 핀테크기업들이 모여 애플의 폐쇄적인 정책에 대해 토론하는 소모임이 개최되었다. 애플은 아이폰6모델부터 NFC기능을 아이폰에 탑재하였지만 자사의 간편결제 서비스인 애플페이용도로만 사용하고,관련 API를 공개하지 않아 다른 응용서비스의 개발을 막아왔다고 해당 소모임 측은 밝혔다. 한국핀테크산업협회, 한국NFC, 이비카드, 코나아이, 인터페이, KTB솔루션, 테크앤로법률사무소 등이 이번 공정위 ... More »

모바일게임, 0.15%의 ‘고과금 유저’가 전체 매출 41% 차지

모바일게임, 0.15%의 ‘고과금 유저’가 전체 매출 41% 차지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 앱 인텔리전스 플랫폼인 모바일인덱스가 ‘2016년 상반기 구글플레이 게임 카테고리 총결산 보고서’를 12일 발표했다. 우선 모바일 게임 전체 유저 중 결제 유저의 비율은 4.7% 가량으로 추정된다. 결제 금액 구간 별 유저 비율을 살펴본 결과 10만 원 미만의 금액을 결제한 유저가 75.8%로 단연 많았다. 그리고 ▲11만 원~49만 원(13.9%) ▲50만 원~99만 원(6.9%) ▲100만 원~499만 원(2.9%) ▲500만 원~999만 원(0.1%) ▲1000만 원 이상(0.09%) ... More »

화미 ‘어메이즈핏’, 괜찮은 제품이지만 … 꼭 살 필요는 없다.

화미 ‘어메이즈핏’, 괜찮은 제품이지만 … 꼭 살 필요는 없다.

샤오미 스마트워치로 확대해석되어 국내외에 알려진 화미 스마트워치 ‘어메이즈핏(AMAZFIT)’의 첫인상은 ‘꽤 괜찮다’이다. 어메이즈핏은 스마트폰과 연동되어 운동량 모니터링과 수면 패턴 분석, 문자, 전화, 날씨, 이메일, SMS 수신 알림 기능, 블루투스 4.0, Wi-Fi가 지원되며 중국산 중고가 스마트워치의 트렌드라 할 수 있는 알리페이 모바일 결제 기능도 있다. 특히 세계 최초 28nm GPS(글로나스)가 탑재되어 있어 실시간 트래킹이 강점이다. 외형은 1.34인치 원형 스크린, 320×300 해상도, 1.2 GHz 듀얼코어, 램 ...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