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메이커스, 누적 매출액 1천억원 기록
주문생산 기반의 커머스 플랫폼 ‘카카오메이커스(대표 홍은택)’가 지난4월 기준 누적 매출액 1천억원을 넘었다. 2016년 2월 첫 선을 보인 이후 약 3년 2개월 만의 성과다.
카카오메이커스는 지난 2017년 3월 카카오의 자회사로 독립한뒤 2018년 6월 누적 매출액 500억원을 기록했고 10개월만에 1천억원을 기록했다.
2019년4월 기준 총 총1743곳의 제조업 및 창작자에게 생산 기회를 제공했고, 85만여명의 고객이 주문생산에 동참해413만개의 제품이 재고없이 판매되었다. 주문 성공률은 98%다.
카카오메이커스는 누적 매출액1천억 돌파를 기념해‘베스트 파트너’ 17개사를 선정했다. ‘베스트 파트너’ 는 메이커스를 통한 누적 거래액10억원 이상을 달성했거나 단일 제품3만개 이상을 판매, 메이커스 이용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파트너사다. 특히 가장 많은 누적 판매액과 판매량을 기록한 제품인‘통째로 세탁하는 기능성 솜 베개 코튼샤워’는 2017년7월 첫 판매 후 1년9개월간 약 22억원의 매출을 올렸고 6만6천여개의 판매를 기록했다.
카카오메이커스는 대량생산 대량소비로 이뤄지고 있는 현재 제조업의 패러다임을 재고없는 주문생산 체제로 바꾼 플랫폼이다. 일상을 편리하게 하고 고민을 해결해주는 아이디어 제품들을 주로 판매하고 있으며1~2주간 선주문을 받고 주문 받은 만큼만 생산 및 배송한다. 이는 수요를 예측하지 못해 과잉 생산돼 재고가 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자원의 낭비 및 환경파괴, 재고관리비로 인한 생산자,소비자의 부담을 줄이는 것에 기여하고 있다.
카카오메이커스 홍은택 대표는“카카오의 소셜임팩트 사업에서 시작된 카카오메이커스가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재고없는 생산을 통한 제조업의 혁신’ 이라는 가치에 공감해준 파트너사와, 이를 믿고 기다림을 감수하며 제품을 구매해 준 고객들 덕분”이라며 감사를 표했다. 또한“앞으로도 파트너사의 우수한 제품들이 재고없이 생산, 판매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편, 제조업의 근본적인 혁신을 위해 다양한 도전을 계속할 예정”이라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