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혁신센터, 공공데이터 활용한 창업 아이디어 발굴한다 – ‘빅데이터 신산업 스타트업 콘테스트’ 개최 –
강원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한종호, 이하 ‘강원혁신센터’)는 데이터 기반의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2019 제4회 빅데이터 신산업 스타트업 콘테스트’를 개최하고 오는 7월 10일까지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예비창업자(팀) 또는 창업 7년 이내 스타트업으로 해당 분야의 사업화 아이디어나 프로젝트가 있다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모집분야는 ‘데이터 기반 사업화’와 ‘강원 오픈 데이터 프로젝트’로 2개 분야이다.
‘데이터 기반 사업화’분야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 제품 등 참신한 아이디어를 보유한 5개 기업(팀)을 선발한다. 선발된 기업에게는 각각 500만 원의 사업화 지원금,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NCP) 1,000만 크레디트와 함께 전문가 멘토링, 교육 등이 지원된다.
강원도 공공 데이터를 활용한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강원 오픈 데이터 프로젝트’분야는 2개 기업(팀)을 선발하며, 총 3,600만 원 규모의 자금 지원과 함께 데이터 인프라, 데이터 멘토링, 홍보 지원 등을 통해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강원혁신센터는 지난 5월 강원도 5개 데이터 보유기관과 함께 도내 기업의 공공 데이터 활용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강원 오픈 데이터 파트너스’(Open Data Partners, 이하 ‘강원 ODP’)를 결성했으며, 이번 콘테스트를 통해 선정된 기업이 강원 ODP의 분야별 공공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해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