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는 청년들이 가지고 있는 비대면 분야 아이디어를 창업으로 연계시키기 위해 창업 아이디어 경진대회인 ‘청청콘’을 열기로 하고 참가자를 모집한다.
이번 대회는 청년들의 신선하고 기발한 감각이 평가과정에도 적용될 수 있도록 평가위원과 멘토단을 청년 선배 대표(CEO)로 구성하기로 하고 이를 반영해 대회 이름을 ‘청청콘(청년 선배 스타트업 대표가 후배 청년 스타트업을 선발하고 이끄는 콘테스트)’으로 정했다.
만 29세 이하의 청년 예비창업자 또는 업력 1년 이내 창업자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으며, 6대 비대면 분야(스마트 헬스케어, 온라인 교육, 스마트 비즈니스 및 금융, 생활소비, 엔터테인먼트, 물류·유통)에 지원이 가능하다.
8월 24일부터 9월 18일까지 참가자를 모집하며 서면평가와 발표평가를 통해 6대 분야별로 10팀씩 총 60개팀을 선발할 예정이다.
발표평가를 통과한 60개팀은 선배 스타트업 대표가 4주간 멘토링을 직접 실시한다. 이 기간 동안 발표기술, 창업성공 비결 등을 주로 지도해 창업사업 아이디어를 좀 더 구체화하고 최종 발표에 대비하게 된다.
최종 발표는 선배 청년 스타트업 외에 국민심사단이 평가위원으로 참여하며 발표평가와 시상식은 유튜브로 생중계할 예정이다. 최종 발표에서는 6대 분야별 3개팀, 총 18개 팀을 최종 선발한다.
최종 18개 팀에게는 초기사업화자금을 지원하고 차년도 창업사업화 지원사업과 기술보증 등을 연계 지원할 계획이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