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엔터테인먼트, ‘돌고래유괴단·스튜디오좋’ 지분 100% 인수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독창적 크리에이티브로 주목 받고 있는 콘텐츠 스튜디오 ‘돌고래유괴단’과 ‘스튜디오좋’의 지분 100%를 인수했다. 카카오엔터는 이번 인수를 통해 스토리텔링 커머셜 콘텐츠IP까지 영역을 확장하게 됐다.
돌고래유괴단은 2007년 설립된 영화·광고 스튜디오로 기존의 관념을 뒤엎는 재기 발랄한 아이디어와 그들만의 독특한 감성을 담은 크리에이티브 한 영상을 기획, 제작하며 독보적인 입지를 다지고 있다. 대표 신우석 감독을 중심으로 스토리텔링이 더해진 커머셜 콘텐츠들을 선보이며, ‘일부러 찾아보는 광고’로 MZ세대들을 중심으로 팬덤을 형성할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다. 캐논 ‘안정환의 파워무비’, SSG.COM ‘압도적 쓱케일’, 그랑사가 ‘연극의 왕’, 브롤스타즈 ‘이병헌의 솔플보다 트리플’ 등 기존 광고의 문법과 통념을 깬 새로운 시도로 수천만 조회수를 기록한 히트 콘텐츠들로 돌고래유괴단만의 장르를 만들어냈다는 평을 받으며, 세계 3대 광고제인 뉴욕페스티벌, 칸 국제광고제 등 국내외 각종 광고제, 영화제에서 수상, 업계에서도 실력을 인정받았다. 최근에는 OTT시리즈와 영화까지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스튜디오좋은 2016년 설립, 차별화된 세계관과 스토리텔링을 바탕으로 커머셜 콘텐츠의 혁신을 이끌어온 종합 광고 스튜디오다. 제일기획 출신 남우리·송재원 공동 대표를 중심으로 매체 구분 없이 프로젝트 기획부터 제작까지 커머셜 콘텐츠의 전 과정을 아우르는 종합 역량을 갖추고 있다. 특히 MZ세대의 취향을 꿰뚫는 기획으로 시청자들을 이색적인 세계관에 몰입하게 만드는 콘텐츠를 선보여 자발적인 콘텐츠 바이럴은 물론, 공감과 소통을 이끌어내고 있다. 빙그레 브랜드들의 세계관 구축이라는 센세이션을 일으킨 ‘빙그레우스’ 캠페인을 비롯, 홈플러스 ‘소비패턴’, 조미료 미원을 재해석한 ‘미원의 서사’ 등 내놓은 프로젝트마다 신선한 문법을 담아낸 새로운 콘텐츠 장르를 선보여 소비자들의 폭발적인 호응을 얻고 있다. 2021년 대한민국광고대상 6관왕을 차지하는 등 업계에서도 최근 가장 주목 받는 스튜디오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하고 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김성수 대표는 “글로벌 전역을 휩쓸고 있는 K콘텐츠의 인기는 시대를 관통하는 독창적인 크리에이티브와 이를 뒷받침하는 탄탄한 스토리텔링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카카오엔터테인먼트만의 탄탄한 콘텐츠 기획 제작 역량과 독보적인 크리에이티브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며, 콘텐츠IP의 확장과 진화를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글로벌 엔터산업내 영향력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