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A, 한국어 음성 데이터 기반 ‘2022 한국어 AI 경진대회’ 개최
어반에이핏이 한국어 음성인식 AI 모델의 선능 향상과 한국어 음성 인식 서비스 저변 확대를 위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과 함께 ‘2022 한국어 AI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참가분야는 두 분야로, 첫 번째 트랙에서는 한국어 음성인식 성능평가를 위한 자유대화, 명령어, 방언 데이터를 활용하여 한국어 음성인식 성능 향상을 도모한다.
두 번째 트랙에서는 기업 현안 문제 해결을 주제로 진행되며, 두 번째 트랙의 기업 현안 문제 해결에는 현대자동차 에어스 컴퍼니, 네이버 클로바가 참여해 지원 사격에 나섰다.
대회 참가자들은 상장과 총 1.3억원의 상금을 두고 경합을 벌인다. 첫 번째 트랙에서는 대상(과기정통부장관상) 1팀, 일반부 최우수상(과기정통부장관상) 1팀, 학생부 최우수상(과기정통부장관상) 1팀, 우수상(NIA원장상) 2팀, 장려상(NIA원장상) 4팀을 선정할 예정이며, 대상 1500만원, 최우수상 1000만원, 우수상 700만원, 장려상 300만원의 상금을 받는다.
두 번째 트랙에서는 최우수상(기업대표상) 1팀, 우수상(NIA원장상) 2팀, 장려상(NIA원장상) 3팀을 선정하며, 각각 1000만원, 700만원, 300만원의 상금을 받는다. 또 특별상으로 데이터 품질리뷰상(NIA원장상) 3팀을 선정하고 상과 함께 100만원의 상금을 받는다.
두 번째 트략의 수상자 전원에게는 현대자동차 에어스 컴퍼니와 네이버 클로바(AI/ML직무 포지션)에 입사 지원 시 서류전형 가산점을 부여한다. 본 대회에 맞춰 AI HUB에서는 주요 영역별 회의 음성 데이터를 추가 공개했다.
한편, 2022 한국어 AI 경진대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 NIA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주관하며, 참가신청은 이달 12일부터 8월 2일까지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 중이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