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일샤크와 닷, 시각장애인 게임 ‘닷 비전’ 글로벌 론칭
클라우드 스타트업 스마일샤크가 베리어프리 기술 선도 기업인 닷과 촉각용 게임 ‘닷 비전’(Dot Vision)을 세계 점자의 날(1월 4일)에 론칭했다.
‘닷 비전’은 블루투스를 통해 ‘닷 패드’와 연동하는 게임으로, 소리로만 진행되던 기존 시각장애인용 게임의 한계를 넘어 청각과 촉각을 모두 활용해 즐기는 게임을 목표로 하고있다. 닷 패드는 CES 2023년에 접근성 부문 최고혁신상을 받은데 이어, 지난달에는 애플 웹사이트의 Accessibility(접근성)섹션에서 공식 인증 제품으로 선정된 바있다.
스마일샤크는 본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크래프톤, 선데이토즈(현 위메드플레이), 그라비티, 웹젠, 넷마블 등에서 15년이상 경력을 가지고 있는 게임 전문가들을 영입해 본 콘텐츠를 제작했다고 전했다. 누구나 쉽게 시작하고, 직관적으로 즐기는 게임을 목표를 담아 만든 이번 1차 패키지는 총 8가지 게임으로 구성되어있다.
‘닷 비전’은 닷의 시각장애인 개발자와 함께 재미와 흥미 뿐만 아니라, 점자 학습과 촉각 재활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에 중점을 두고 기획되었다고 전했다. 또한, 게임을 즐기게 될 시각장애인 베타테스트 분들의 피드백을 적극 반영해 제작되었다고 밝혔다. 현재는 한국어와 영어만 지원하며, 점차 다양한 언어 버전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사다리 게임’은 무작위로 배열된 4개의 사다리를 촉각 디스플레이에 다양한 모양으로 표시하여 위에서부터 선을 따라 아래로 도달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게임 내 숫자는 점자로 되어 있어서 사용자가 자연스럽게 점자를 학습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다. 또한, ‘다른 점자 찾기’는 소리를 듣고 20가지 선택지 중에 특정 점자를 찾아내는 게임이다. 이 외에도 다른 도형 찾기, 다른 점자 찾기, 사다리 게임, 가위바위보, 테트리스 처럼, 별자리 게임, 창과 방패 그리고 던전 탈출 등이 있다.
회사측은 이번에 런칭한 8개 게임을 시작으로 지속적인 콘텐츠 업데이트가 진행할 예정이며, 올 하반기에는 촉각으로 할 수 있는 슬롯머신, 블랙잭 등의 시각장애인들이 즐기는 보드게임을 추가 개발중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