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크라우드웍스, ‘A1 데이터 거래소’ 오픈… “신뢰할 수 있는 AI 데이터 거래 생태계 구축”

AI 테크 기업 크라우드웍스가 AI 데이터 거래 플랫폼 ‘A1 데이터 거래소’를 오픈하고 베타 서비스를 시작한다. 

‘A1 데이터 거래소’는 AI 학습용 데이터 구매와 데이터 거래 내역 인증을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크라우드웍스에서 데이터를 구매하면 블록체인 기반 인증 시스템을 통해 거래내역 인증서를 제공함으로써 데이터 거래의 투명성을 강화한 점이 특징이다. A1 데이터 거래소에서 발급되는 인증서는 위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으로 발급되므로 거래 내역이 명확히 기록되고 보장된다. 그 결과 데이터 구매 기업은 데이터 라이선스 관련 법적 분쟁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다. 

크라우드웍스는 최근 급증하는 AI 데이터 저작권 분쟁에 대응하고 AI 시장의 데이터 유통을 혁신하기 위해 ‘A1 데이터 거래소’를 출범했다. 생성형 AI 서비스 확산에 따라 AI 학습용 데이터 활용의 법적 논란이 잦아지면서, 데이터의 라이선스 확보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A1 데이터 거래소는 신뢰성을 확보한 인증서 발급 시스템으로 데이터 거래의 투명성을 보장하고, 저작권 분쟁을 예방하며 AI 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크라우드웍스는 A1 데이터 거래소를 통해 글로벌 데이터 유통사와 협력하여 내년부터 다양한 언어와 산업군에 걸친 풍부한 데이터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전 세계 기업과 연구자들이 필요로 하는 고품질 데이터를 쉽게 활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플랫폼 내 커머스 기능을 추가해 데이터를 즉각적으로 거래할 수 있는 서비스도 개발할 예정이다.

김우승 크라우드웍스 대표는 “A1 데이터 거래소는 데이터 거래 생태계의 건강한 성장을 돕고 AI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지원하는 초석이 될 것”이라며 “크라우드웍스는 AI 기업들의 핵심 파트너로서 책임과 역할을 더욱 확고히 하고 건전한 AI 생태계를 선도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새롭게 등장하고 변화하는 스타트업 비즈니스의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스타트업

크라우드웍스, ‘Emerging AI+X Top 100 기업’ 5년 연속 선정

트렌드

“더 강한 AI보다 더 믿을 수 있는 AI가 온다”

스타트업

크라우드웍스, ‘3억 다운로드’ 글로벌 AI 카메라앱 캔디카메라와 맞손

스타트업

크라우드웍스, 라이선스 확보한 고품질 데이터셋 유통 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