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고물가·기후변화 시대, 생활서비스 트렌드 변화

경기 침체와 기후 변화가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면서 국내 생활서비스 시장에도 큰 변화가 일고 있다. 생활서비스 플랫폼 숨고가 2025년 1월 22일 발표한 ‘2024 생활서비스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법률/금융, 자동차, 설치/수리, 이사/청소, 인테리어 분야의 서비스 수요가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숨고는 2024년 1월부터 12월까지 자사 플랫폼에서 수집한 1000만 건 이상의 서비스 요청 데이터를 분석해 이 같은 결과를 도출했다. 분석 결과, 고물가와 기후 양극화로 인한 ‘불황형 소비’와 ‘웨더 임팩트(Weather Impact, 기후가 소비에 미치는 영향)’가 생활서비스 수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됐다.

법률/금융 서비스, 72% 성장으로 1위 차지

가장 큰 성장세를 보인 분야는 법률/금융 카테고리로, 전년 대비 72%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장기 경기침체와 고물가 상황에서 대출 상환 문제, 채권 추심, 형사 소송, 손해배상 등 개인 간 법적 분쟁이 증가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금융 서비스 중에서는 암 보험과 카드 발급 서비스가 5배 이상 급증했다. 김해성 숨고 최고전략책임자(CSO)는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며 노후의 건강과 재정적 대비를 위한 금융 서비스 수요가 증가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자동차 및 설치/수리 서비스도 급성장

자동차 카테고리는 44%의 성장률로 2위를 차지했다. 자동차 리스/렌트와 중고차 거래 서비스 수요가 늘어난 것이 주된 요인으로, 경제적 부담을 줄이려는 소비 경향이 강해진 것으로 해석된다.

3위를 차지한 설치/수리 카테고리(성장률 38%)에서는 기후변화의 영향이 두드러졌다. 호우와 폭설 같은 극단적 기상변화로 인해 수도 설치/수리, 누수 탐지/공사 서비스 수요가 크게 증가했다. 또한 여름철 폭염으로 인한 에어컨 설치/수리 서비스 수요도 상승세를 보였다.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이사/청소 서비스 수요 증가

이사/청소 카테고리는 30%의 성장률로 4위를 기록했다. 1인 가구 증가로 인한 주거 이동 트렌드와 변화된 생활방식이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규모 이사를 위한 용달/화물운송 서비스, 원룸/소형이사 서비스가 증가세를 보였다.

인테리어 카테고리는 29%의 성장률로 5위에 올랐다. 재택근무와 온라인 학습 확대로 업무 및 학습 공간을 위한 인테리어 수요가 증가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된다.

김해성 CSO는 “경기 불황 속에서 실용적인 소비 경향이 강화되고, 과거 오프라인에 한정되었던 법률, 금융상품 상담 같은 전문적인 서비스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면서 관련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숨고는 소비자 신뢰 확보를 위해 전문가 인증 절차를 강화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변화 추세에 맞춰 더 다양한 전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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