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화권 시장 보고서#1] 2014 중화권 ICT 트렌드를 한눈에
세계 최대의 인구, 엄청난 성장속도, 그리고 아직도 성장 잠재력이 충만한 나라 ‘중국’
중국은 2002년부터 미국을 제치고, 대한민국의 최대 수출대상국이 되었으며, 2007년 이후 우리나라의 최대 수입국이 되었습니다. 양국간의 무역은 대기업과 제조업/현지 생산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으나, 최근 전 세계적인 ICT산업의 발전과 중국 내 관련 인프라 확대로 인해 13억 인구의 중국 ICT 시장이 전 세계에서 중요한 목표 시장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우세한 경쟁력을 보이는 국내 모바일 소프트웨어(Software) 기업 중 몇몇 선두 주자들이 중국으로 진출해 호평을 받으며 중국 진출의 문을 조금씩 열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크게 성공했다고 얘기할 수 있는 기업은 많지 않습니다. 그 이유가 우리 기업들이 특수한 중국 모바일 시장 환경에 성공적으로 대처하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중국 시장의 비교할 수 없는 규모와 잠재력은 더욱 성장하고 우리에게 중국은‘꼭 도전해야 하는 시장’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어떻게 중국 시장에 효과적으로 안착할 수 있는 지’에 대한 문제가 우리 국내 스타트업이 끝끝내 해결해야 하는 고민이기도 합니다.
본 자료에서는 이러한 고민에 다소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중국의 ICT시장과 모바일 시장을 보다 심도 있게 정리하였으며, 기 진출을 시도한 스타트업(말랑스튜디오, VCNC, 피키캐스트)의 사례를 통해 국내 스타트업이 중국에 진출 시 참고할만한 사항들을 도출했습니다. 또한 중국어라는 동일한 언어와 유사한 문화권이면서도 중국 외 시장인 대만, 싱가포르, 홍콩에 대한 정보를 정리하여, 중국 외 중화권 국가를 통해 중국에 진출하거나, 반대로 중국에서의 성과에 힘입어 동남아를 가는 길목에 있는 국가에 들어가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을 전달하고자 하였습니다.
중화권 ICT 시장 진출의 첫걸음(2014 중화권 ICT 시장조사 보고서)은 미래창조과학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가 주관한 ‘스마트콘텐츠 중화권 진출 지원 사업’ 중 플래텀이 시장 정보 컨설팅 연구를 맡아 제작한 자료입니다.
본 자료가 국내 스타트업이 중화권 시장에 진출하는 데 실용적으로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대한민국 스타트업의 성공적인 중화권 진출을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아래 목차와 함께 보고서 웹용(슬라이드쉐어)을 공유드립니다.
– 목 차 –
Part Ⅰ 중국은 큰 나라
1. 중국(中国, China)
ICT 대국으로 부상한 중국
아직 충분한 성장 잠재력
중국, 세계 최다 네티즌 보유국
2. 중국의 정책
정책, ICT발전의 훈풍이 되다
글로벌 기업에 제동을 건 보호주의
3. ICT 발전의 중심 모바일
인터넷의 중심은 모바일로 이동 중
모바일 시대의 주역, 20~30대
중국 모바일 사용자의 앱 이용 현황
모바일 기기 OS 점유율
중국 앱마켓 현황
제3자 앱마켓(3rd party)의 부작용
폭발적인 모바일 시장의 성장
4. 게임, 모바일의 축
모바일 게임의 높은 성장세
한국 모바일 게임, 복제와 해킹의 표적
5. 모바일 쇼핑
빅뱅’, 모바일 쇼핑 시장
지속 성장할 모바일 쇼핑
O2O, Online 2 Offline
전자상거래의 강자 – 알리바바
텐센트, 모바일의 맹주
Part Ⅱ 대륙을 향한 중화권
1. 대만 (台湾, Taiwan)
대만의 높은 ICT산업경쟁력
대만 ICT의 핵 모바일 시장’
대만 모바일 기기는 애플과 삼성 천하
대만 모바일 OS 시장 점유율
테블릿 보다는 페블릿 – 안드로이드 기기 현황
엔터테인먼트가 지배하는 안드로이드 앱
페블릿이 없는 iOS 기기 현황은?
아이폰/아이패드 앱 인기도 분석
모바일 인터넷 이용 현황 – 3G vs 무선인터넷(Wi-Fi)
모바일 게임 시장의 성장
2. 싱가포르 (新加坡, Singapore)
아시아를 넘는 최고 수준의 ICT산업경쟁력 보유국
발전하고 있는 싱가포르 ICT시장
테블릿 보급률에 주목
iOS에서 안드로이드로
3. 홍콩 (香港, Hongkong)
홍콩, 안드로이드의 우세
테블릿 보다는 페블릿 – 안드로이드 기기 현황
역시 엔터테인먼트 – 안드로이드 앱 마켓 특징
비등비등한 아이폰과 아이패드
아이폰/아이패드 앱 인기도 분석
모바일 인터넷 이용 현황 – 3G vs 무선인터넷(Wi-Fi)
Part Ⅲ 스타트업 강호 도전기
1. 중국 900만 다운로드 달성’ 말랑스튜디오 김영호 대표 심층 인터뷰
2. 우리의 글로벌 전략은 Trial & Error’ VCNC 박재욱 대표 심층 인터뷰
3. 대륙 공략 준비 완료’ 피키캐스트 장윤석 대표 심층 인터뷰
본문 이미지는 연구, 분석 목적으로 쓰여 졌으며 출처를 표기하였습니다. 이 보고서의 내용을 대외적으로 사용하실 때에는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및 플래텀의 연구 결과임을 밝혀야 합니다.
그 밖에 저작권관련 별도 협의가 필요한 경우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 및 플래텀에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contact@platum.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