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2015년 3분기 영업수익(매출) 8,397억 원, 영업이익 1,995억원, 순이익 1,168억 원의 실적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네이버의 3분기 연결 매출은 해외 매출 성장에 힘입어 전년동기 대비 20.0%, 전분기 대비 7.5% 증가한 8,397억 원을 기록했다.
지역별 매출은 라인 등 글로벌 서비스의 매출 호조로 해외 매출 비중이 35%까지 확대됐다.
사업별 매출 및 비중은 광고 5,870억 원(70%), 콘텐츠 2,441억 원(29%), 기타 86억 원(1%)이다. 전체 매출 중 모바일 비중은 55%, PC 45%를 차지했다.
광고는 모바일 부문의 지속 성장으로 전년동기 대비 17.9%, 전분기 대비 5.1% 성장한 5,870억 원을 기록했고, 모바일 매출 비중은 40% 수준으로 크게 확대되며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 국내 광고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12.7%, 전분기 대비 1.3% 증가했고, 특히 해외 광고는 라인 공식계정, 스폰서 스티커 증가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58.7%, 전분기 대비 32.3% 성장하며, 전체 광고 매출 중 15%의 비중을 차지했다.
콘텐츠 매출은 국내, 해외 매출의 고른 성장세를 이어가며 전년동기 대비 27.7%, 전분기 대비 14.5% 증가한 2,441억 원을 달성했다.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5.6%, 전분기 대비 19.4% 증가한 1,995억 원을 기록했다. 라인 주식보상비용 287억 원을 제외한 영업이익은 2,282억 원, 영업이익률은 27.2% 이다.
네이버 김상헌 대표는 “해외 매출과 모바일 매출의 지속적인 성장세를 바탕으로 3분기에 좋은 실적을 거둘 수 있었다”며, “검색, 쇼핑, 네이버페이 등 사용자 경험 개선을 통해 편의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웹툰, V(브이) 등 글로벌 서비스들이 해외 시장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참고로, 라인주식회사(네이버의 자회사) 연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35.4%, 전분기 대비 16.1% 증가한 322억 엔을 기록하며, 매출의 견조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단위: 십억원)
구분 | 분기 실적 | ||||||||||
3Q 14 | 2Q 15 | 3Q 15 | Y/Y | Q/Q | |||||||
영업수익(매출) | 700.0 | 780.8 | 839.7 | 20.0% | 7.5% | ||||||
광고 | 497.8 | 558.6 | 587.0 | 17.9% | 5.1% | ||||||
콘텐츠 | 191.2 | 213.1 | 244.1 | 27.7% | 14.5% | ||||||
기타 | 11.1 | 9.1 | 8.6 | -22.6% | -6.1% | ||||||
영업이익 | 189.0 | 167.2 | 199.5 | 5.6% | 19.4% | ||||||
계속영업순이익 | 143.1 | 124.1 | 116.8 | -18.3% | -5.8% | ||||||
중단영업순이익 | 10.7 | – | – | ||||||||
당기순이익 | 153.7 | 124.1 | 116.8 | -24.0% | -5.8% | ||||||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