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8일 스타트업 비즈니스 동향]하우스, 위드이노베이션, 레몬헬스케어 등
인테리어앱 ‘하우스’, 누적 150만, 거래액 100억 돌파
인테리어 스타트업 하우스미디어는 인테리어 플랫폼 ‘하우스앱’이 다운로드 150만 건 돌파, 누적 거래액 100억 원을 동시 달성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8월 다운로드 50만 건을 넘어선 이후 약 1년 만인 2018년 8월 현재 150만 다운로드 이상을 달성하여 매월 60만명 이상이 방문하고 있다. 빠른 성장속도는 인테리어 트렌드에 적합한 앱 구성이 고객의 호응을 얻은 결과인 것으로 평가된다. 15만 장 이상의 인테리어 이미지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해 공간별, 평형별로 다양한 인테리어 사례를 손 쉽게 비교할 수 있도록 했다.
하우스앱은 누적거래액 100억 원도 동시에 달성했다. 2017년 4월 가구, 생활 소품을 구매할 수 있는 커머스 서비스를 정식 오픈한 지 1년 4개월만으로 전년도 동월 대비 6배의 주문건수 성장을 보이고있다.
3040세대가 주요 타깃인 하우스앱은 집꾸미기 아이디어, 제품 사용후기 등 콘텐츠를 공유하는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해 탄탄한 고객층을 확보했다는 점이 주요 경쟁력으로 꼽힌다. 고객을 기반으로 가구와 소품을 구매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를 제공해 허위 또는 마케팅 요소가 강한 리뷰를 최소화하도록 했다.
실제로 사용자가 사용해 본 뒤 남긴 제품리뷰글의 구매전환률이 10%를 넘어선다. 유명 SNS의 게시물의 구매전환률이 2~3% 수준인 것을 고려하면 높은 수준이다.
최근 선보인 리모델링 시공업체 연결 서비스 기능을 추가한 것도 요인 중 하나로 꼽힌다.
시공업체 연결 서비스 개시 후 4개월만에 참여 업체 200곳을 확보했다. 이를 통해 3,500개 이상의 아파트 리모델링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다. 하우스미디어는 앞으로 전국의 모든 아파트단지의 시공사례를 구축해나간다는 계획이다.
하우스미디어 김성민 대표는 “더 많은 분들이 일상을 아름답게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더욱 다양한 서비스를 도입,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여기어때, ‘액티비티 예약’ 론칭 이후 숙박시설별 거래 매출 분석 결과 발표
올여름 ‘액티비티’와 만난 호텔, 리조트의 예약 거래 매출이 3배 가까이 상승했다. 여기어때가 지난 6월 말, 액티비티 예약 서비스에 나선 이후의 성과다.
여기어때는 숙소 형태별 예약 추이를 분석 발표했다. 이들에 따르면 지난해 동기대비 ‘리조트’는 3배, ‘호텔’은 2.9배나 거래 매출이 늘었다.
워터파크, 스파, 테마파크, 수목원, 동물원 등 액티비티 시설을 구경하고, 예약하러 온 가족 단위 여기어때 사용자가 동시에 투숙할 숙소를 찾는 경우가 크게 늘어난 이유로 보인다.
주요 관광도시에 자리 잡은 리조트는 워터파크와 골프장, 스파, 키즈카페 등 복합 문화시설을 갖춘 경우가 많다. 기업 관계자는 “올여름 기록적 폭염으로 워터파크 시설을 갖춘 리조트가 특히 인기였다”고 밝혔다. 실제 액티비티 판매 데이터를 분석했더니, 캐리비안베이나 오션월드, 하이원 워터월드, 롯데워터파크 등 대형 놀이시설 외에, 아일랜드 캐슬, 도고파라다이스 스파, 천안오션파크, 경주 블루원, 휘닉스 블루캐니언 등 리조트와 함께 이용 가능한 물놀이 시설이 액티비티 판매 상위권을 차지했다.
‘액티비티’와 만난 펜션, 캠핑의 시너지도 컸다. 7~8월 펜션·캠핑 예약 거래액은 작년 동기보다 2.6배 성장했다. 젊은 세대가 많이 찾는 게스트하우스·한옥(43.2%)과 모텔(42.5%)은 상대적으로 소폭 성장했다.
김민정 액티비티 큐레이터는 “펜션과 캠핑, 글램핑 시설 예약자 대부분은 개인 차량으로 이동하기 때문에 활동 반경이 넓다”면서 “자신이 투숙하는 숙소 주변의 액티비티 시설을 적극 찾아서 즐기는 경향이 짙다”고 설명했다.
레몬헬스케어, 실손보험 초간편 청구 앱 ‘M-CARE 뚝딱청구’ 국립암센터에 구축
레몬헬스케어가 환자들이 의료실손보험금을 간편하게 청구할 수 있도록 스마트 헬스케어 플랫폼 ‘엠케어’ 기반의 ‘M-CARE 뚝딱청구’ 서비스를 국립암센터서 오픈한다고 밝혔다.
지난 6월에 런칭한 ‘국립암센터’ 고객용 앱을 통해 새롭게 제공되는 ‘M-CARE 뚝딱청구’는 병원으로부터 진료기록 사본을 발급한 후 우편 또는 팩스나 보험사 전용앱을 통해 사진을 전송하는 등 복잡한 청구 절차를 간소화한 앱 서비스다.
앱 설치 후 휴대폰 본인인증만으로 실손보험금 청구에 필요한 모든 데이터를 보험사에 즉각 전송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국립암센터는 진료예약부터 실손보험 간편청구까지 병원 내에서 진료를 제외한 모든 서비스를 ‘엠케어’ 앱 상에서 맞춤형으로 안내하는 원스톱 모바일 헬스케어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게 됐다.
실손보험금 청구 소멸시효(3년) 내에 속하는 미청구 진료내역의 확인과 일괄 청구도 가능하며, 그동안 귀찮아서 청구하지 않았던 소액 보험금도 손쉽게 청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보험사 관계자에 따르면 ‘M-CARE 뚝딱청구’는 진료 후 3시간 내 실손보험금 수령이 가능할 만큼 높은 편의성은 물론 서비스 오픈 당시 30~50개의 진료내역을 한 번에 청구하는 일괄 청구가 많았을 정도로 ‘숨은 보험금 찾기’ 측면에서 유용한 서비스다.
국립암센터 관계자는 “환자들의 편의를 위한 실손보험 간편청구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국립의료기관 최초로 모바일 실손보험 간편청구 서비스를 도입하게 됐다”며, “기존의 복잡한 청구 방식을 벗어난 수혜자 중심의 간편한 모바일 청구방식으로 병원 이용객에게 최고의 서비스와 만족도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레몬헬스케어 홍병진 대표는 “최근 ‘금융위원회 실손의료보험 간편청구 시연 및 간담회’를 통해서 ’M-CARE 뚝딱청구’ 앱이 실손보험 간편청구 서비스의 대표적인 금융혁신 사례로 인정받은 바 있다”며, “시연회를 통해 모바일 기반의 실손보험 간편청구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는 기술력을 입증한 만큼, 기존에 엠케어 플랫폼을 공급하거나 신규 런칭할 병원 뿐만 아니라 엠케어가 미도입된 병원에도 ‘M-CARE 뚝딱청구’ 클라우드 서비스를 연결해 보다 많은 보험사 제휴로 전국의 모든 의료기관에 모바일 기반의 ‘실손의료보험 간편청구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레몬헬스케어는 진료예약부터 실손보험 간편청구까지 모든 과정을 앱 상에서 맞춤형 메시지로 안내하는 ‘엠케어’ 서비스를 세브란스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 서울성모병원, 삼성서울병원을 포함한 한양대병원, 부산대병원, 경북대병원, 강원대병원등 총 14개 병원에 구축 및 운영하고 있다.
최근 중앙대병원, 건국대병원, 인하대병원, 대구가톨릭대병원 등이 공급계약을 완료하고 서비스를 구축하는 등 올해 말까지 총 50개 이상의 상급종합 또는 종합병원에 엠케어를 서비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타이어비즈,웰컴스타트업 선정
타이어비즈는 최근 웰컴저축은행에서 런칭한 온디맨드(On demand) 전문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 웰컴스타트업 (Welcome Startup) 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웰컴 스타트업은 웰컴저축은행과 플랫폼 전문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로아인벤션랩이 공동으로 주관하여 만든 프로그램으로, 온디맨드서비스 및 테크스타트업을 선정하여 유망기업의 성장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웰컴 스타트업에는 타이어비즈를 포함한 14개의 기업이 선정됐다.
웰컴 스타트업 관계자는 모바일로 고객의 수요가 즉각적으로 사업자에게 전달되고 이를 독자적인 기술 및 서비스 프로세스로 기존 전통사업모델의 비효율성을 해결하는 사업모델을 가지고 있는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으며, 선발된 기업에는 5,000만원 이상 및 시리즈 A 투자나 강남소재 위워크 12개월 입주비용 등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타이어비즈 송봉균 대표는 “ 금융 분야의 유명한 웰컴금융그룹과 전문적인 액셀러레이터인 로아인벤션랩과 함께하여 매우 기쁘다며, 이번 웰컴 스타트업을 통해 더 발전하여, 타이어가 필요한 소비자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의 타이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 이라고 말했다.
한편 타이어비즈는 타이어 교체중개서비스로, 타이어 업체들의 가격리스트를 소비자가 제공받아 타이어 가격정보의 비대칭성을 해결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뉴로핏, 필립스 글로벌 스타트업 프로그램 AI in Healthcare 선정
뇌과학 전문 스타트업 뉴로핏 주식회사(이하 뉴로핏)가 필립스에서 주관하는 글로벌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인 ‘AI in Healthcare(헬스케어 인공지능)’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2025년까지 30억 인구의 건강과 행복을 증진시키기 위한 필립스의 비전으로 만들어진 이 프로그램은 전 세계 혁신적인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모집한다.
뉴로핏은 5월에 이 프로그램에 지원해 세 달간 총 네 번의 집중평가를 통해 24일 프로그램에 최종 선정됐다는 소식을 전달받았다.
헬스케어 인공지능 프로그램은 9월부터 총 12주 동안 진행된다. 필립스가 뉴로핏의 멘토가 돼 뉴로핏 제품개발 및 사업화를 위한 필립스의 코칭이 제공된다. 프로그램 마지막에는 전 세계 유명 투자회사들 앞에서 평가를 받게 되고, 필립스 또는 글로벌 투자회사에서의 투자유치 기회가 주어진다.
빈준길 대표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필립스와의 파트너십을 맺고, 글로벌 투자유치 기회를 통해 세계적인 스타트업으로 발돋움 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버즈폴, 바이오 헬스케어분야 창업 생태계 활성화 및 중국진출을 위한 다자간 MOU 체결
인공지능 의료ICT 기술 기업인 주식회사 버즈폴은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한림대학교 춘천성심병원과 함께 ‘바이오 헬스케어분야 창업 생태계 활성화 및 중국사업 진출을 위한 업무 협약서’를 다자간 체결했다고 밝혔다.
버즈폴은 이미 중국 후난성의 중국투자그룹인 ‘중저그룹’으로부터 300만달러 시드투자를 유치해 인공지능기반 자궁경부암 시스템 ‘써비클리닉A.I.’의 중국 시장 진출을 시작한 바 있다. 현재 CFDA 허가 진행절차가 순조롭게 진행 중에 있고, 2019년 상반기 내에 상용화를 앞두고 있다.
또한 한림대학교 춘천성심병원과 함께 뇌졸중, 치매 등 중국의 양로사업 정책에 맞는 인공지능 뇌졸중 진단 및 치매 예방 솔루션 연구를 진행 중에 있다.
노령화에 따른 중국정부의 양로사업 정책은 19차 인민대회에서도 중요성이 강조되었다. 정부차원에서 예방 위주의 의료 시스템을 강조하고, 중국의 건강한 문명 생활 방식을 지향하며 중대한 질병들을 예방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적극적으로 노령화, 양로(養老), 효로(孝老), 경로(敬老)정책 체계에 대한 사회환경과 부합하여 의료와 양로사업의 결합을 촉진하고 노령사업 및 이와 관련된 산업의 발전을 가속화할 것을 강조한 바 있다.
이와 더불어 응급진료 관리제도를 완벽히 갖추고자 중국 국가 위생부가 ‘급진과 건설과 관리 지침 시행에 관한 통지’, ‘돌발사건 긴급의학 구호의 제13차 5개년 계획(2016-2020년) – 구호 활동 및 긴급 의학에 대한 정신 및 계획’들을 내세우면서 응급 뇌졸중의 조기 진단의 중요성이 대두됐다.
이번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와의 본격적인 중국 진출을 위한 3자 협약은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의 중국 사업 진출의 노하우 및 공신력을 기반으로 한국의 우수한 의료기술이 중국에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것이다. 뇌졸중 분야의 지속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춘천성심병원 신경외과 전진평 교수의 발의로 시작됐으며, 현재 병원장의 전폭적인 지원 및 협조, 버즈폴의 자궁경부암 인공지능 학습 노하우를 바탕으로 뇌졸중 질환에 있어 이미 의미 있는 연구 결과를 도출했다.
버즈폴의 중국 사업 총괄인 후난성 합작법인의 최성원 총경리는 “버즈폴은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한림대학교 춘천성심병원과 함께 중국 진출의 노하우 및 인공지능 개발 기술로 한국의 우수한 의료기술과의 협업을 통한 서비스 진출을 통해 중국시장을 진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3자 중국 진출 협약을 통하여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는 그 동안 진행하였던 중국 프로그램을 통하여 전폭적인 지원을 할 예정에 있으며, 한국의 우수한 의료 인공지능기반 창업기업이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해 중국에 진출할 수 있는 교두보 마련 및 성공케이스를 이룰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