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중국은 상당수의 앱 마켓을 통해 모바일 커머스에서 1조 달러의 수익을 창출할 것이다.
오늘날 중국은 미국보다 15% 이상 높은 거래량을 보이며 세계를 선도하는 앱 시장이 되었다. 또한 중국은 평균 모바일 커머스 소비 지출이 가장 높은 국가 중 하나다. 애플의 앱스토어는 최고 경쟁자 텐센트의 마이앱(Myapp) 과 비교하여 두 배에 달하는 월간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고 있지만 중국 앱 시장을 전체 독점하는 안도로이드 앱 마켓은 없다.
중국 내 안드로이드 디바이스 판매율이 증가하는 추세이나, 구글 플레이는 당국에 의해 사용이 금지되어 있으며, 이것은 앱 스토어 세분화 문제로 귀결된다. 현재 중국 안드로이드 앱 마켓은 치후 360(Qihoo 360), 샤오미 마켓(Xiaomi Market), 바이두(Baidu), 화웨이(Huawei) 등이 있다.
새로 진입한 로컬 앱 마켓 대다수는 10~15% 정도의 시장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고 중국 전체 모든 앱 유저의 57% 정도가 이러한 써드파티 앱 마켓을 이용한다. 이는 미국보다는 경쟁이 치열한 환경이지만 이러한 경쟁은 비즈니스를 해치는 수준은 아니다.
중국은 브랜드화 된 앱으로 소비자와 소통하는 업계 관행에 힘입어 강력한 인앱 구매 시장을 구축했다. 중국 모바일 유저는2019년에 모바일 커머스를 통해 약 1.5조 달러를 소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2014년에 비해 약 8배 성장한 수치이며, 중국 내 모든 모바일 커머스의 71%를 넘는 수치이다.
중국의 놀라운 이커머스 성장 배경을 간단히 살펴보면 급격한 스마트폰의 보급, 높은 소비자 신뢰와 유비쿼터스 모바일 결제 보편화 등을 꼽을 수 있다.
경제적 가속도를 만들어내는 시장역학 융합
14억을 향해가는 중국 인구의 약 60%는 스마트폰 유저이며, 이커머스 앱 유저는 7억 1,300 만을 넘어섰다. 이러한 수치를 보여주는 중국 앱시장의 독보적인 규모는 다양한 시장 역학의 융합 결과이다. 가장 눈에 띄는 점은 구매자와 판매자가 신뢰를 바탕으로 한 성숙한 모바일 결제 에코 시스템이 구축되었다는 점이다.
알리페이(Alipay)와 위챗페이(WeChat Pay)가 모바일 결제 시장의 90%를 차지하는 반면 마스터카드(MasterCard) 와 같은 전통적인 결제 시스템은 기존의 금융 시장에서 배제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모바일 결제 시스템에 뛰어들었다. 모바일 결제는 여러 사업(매장 내외)에서 기본 수단이 되어가고 있으며, 그 지불방식은 단순한 거래 유틸리티 이상으로 진화하여 소매 업체 및 기타 업체가 매출을 높이고 고객 참여를 증진시키며, 브랜드 마케팅을 확대하기 위한 데이터로 활용된다.
또한 모바일 결제는 편의성 및 접근성은 물론 보안 측면에서도 소비자에게 높은 신뢰를 얻고 있다.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Sampi.co는 언론기사를 통해 이에 대한 의견을 다음과 같이 밝혔다.
“중국의 모바일 커머스는 모든 유형의 소비자가 장소와 상관없이 이용할 수 있는, 동등한 공간이 되었다. 주요 도시 내 거주하는 소비자는 일부 브랜드의 오프라인 매장 방문이 어려웠다면 이제는 모바일 커머스를 통해 주요 도시에 거주하는 소비자와 똑같은 브랜드 접근성을 가질 수 있다.”
중국의 앱 유저는 전 세계 어느 유저보다도 상품 조사, 가격 비교, 심지어 오프라인 매장 내에서도 인앱 활용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고 한다. 이커머스를 선도하는 타오바오(Taobao)는 상품의 사진 클릭과 원터치 주문과 같은 새로운 앱 기능을 도입하고 푸시 메시지로 리마케팅하는 등 최근 모바일 유저 이용행태를 고려한 전략으로 승부하고 있다.
겉으로 보기에는 수익이 증가하는 이상적인 앱 마켓 시장이며 앱 퍼블리셔는 더욱 숙련된 모바일 경험을 가진 큐레이터가 되어가고 있지만 이 시점에서 중국의 앱 마켓이 과열된 것은 아닌지 실질적으로 돌아볼 필요가 있다. 정부의 규제와 앱 마켓 시장의 합병 가능성이 점쳐지면서 이른 시일 내에 중국 내 경쟁이 심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불을 지필 것인가, 진압할 것인가?
간단히 보자면, 중국은 거대하게 성장하고 세분화된 마켓 생태 환경을 가지고 있지만 결국은 시장의 흐름 상 변화할 것이다. 중국의 현 성장세를 고려해볼 때 중국 정부의 강력한 관리감독과 사이버 보안 이슈 등이 추후에 어떻게 전개 될 것인지는 지켜봐야 한다.
중국에서 쇼핑 중 현물 거래와 매우 복잡한 은행 거래는 흔히 겪는 이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중국에 진출 하는 브랜드와 퍼블리셔들에게는 그런 경험을 바탕으로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여 이해하는 것이 중국 진출 성공의 첫걸음이다.
분명한 것은 모든 개발자와 브랜드, 투자자들은 이러한 정보를 활용하여 보다 나은 상품을 개발하고 쇼핑 체험 최적화 및 결제 프로세스의 커스터마이징 등의 방법에 투명성을 부여함으로써 이미 놀라운 성장을 해왔다는 것이다.
AppLovin(앱러빈)소개
AppLovin(앱러빈)은 규모에 상관없이 모든 개발자가 매월 수십 억 명의 글로벌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는 포괄적인 플랫폼을 제공한다. 2012년 창사 이래 AppLovin은 모바일 게임과 모바일 비즈니스 성장을 도모하는 다양한 솔루션을 공급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개인 개발자부터 대기업까지 모든 개발자를 대상으로 수익성, 퍼블리싱의 대중화 및 비즈니스 성장에 필요한 지식과 통찰력을 지원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지원은 모바일 게임 개발 생태계에 활력을 불어넣어 개발자가 목표 그 이상을 달성하도록 할 것이다.
글쓴이 / Yolanda Jin (김수영), AppLovin 비즈니스개발 디렉터
Yolanda는 규모에 상관없이 모든 개발자의 퍼블리싱, 마케팅, 비즈니스 성장을 돕는 포괄적인 플랫폼을 제공하는 AppLovin에서 APAC 지역의 개발자 비즈니스를 총괄하고 있다. 탑 모바일 개발자들을 도와 효과적인 수익화 및 유저 획득 전략을 짜는 작업을 하고 있으며, AppLovin 아시아 비즈니스 초창기에 미국본사에서 한국과 중국 파트너 개발 및 운영을 맡아왔다. 현재 주로 베이징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중국 베이징대학교에서 심리학과 정치학을 전공하였고 미국 하버드대학교에서 인간발달 및 심리학 석사를 취득하였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