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비즈니스 동향] 텀블벅, 야놀자, 위드이노베이션, 디트로네, 어썸아이티, 룰루랩, 라엘, 스튜디오씨드코리아
2019년 3월 18일 스타트업 비즈니스 동향을 간략히 소개해 드립니다.
‘히어로와 악당의 장외 싸움’ 판타지의 장이 된 크라우드펀딩
차세대 히어로 캡틴 마블의 탄생을 그린 영화 ‘캡틴 마블’이 흥행하면서 크라우드펀딩에서도 히어로와 관련된 판타지 프로젝트가 함께 진행되고 있다.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텀블벅(대표 염재승)은 판타지 관련 프로젝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히어로의 이야기를 담은 ‘캡틴 마블’이 박스오피스 1위 행진으로 신드롬을 일으키면서 히어로나 악당, 신화 등 판타지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커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먼저 DC 코믹스의 히어로 ‘왓치맨’ 프로젝트가 텀블벅을 찾았다. ‘타임지 선정 영문소설 베스트100 유일한 그래픽노블<왓치맨>’ 프로젝트는 개설 이틀 만에 목표 금액의 300%를 달성했으며, 현재 4천만원 이상의 후원 금액이 모이면서 높아진 히어로에 대한 관심을 입증했다. 특히 이번 <왓치맨> 프로젝트는 11년만에 새로운 번역으로 재출간된다는 소식이 확정되면서 DC 코믹스를 사랑하는 유저들의 열렬한 호응을 얻고 있다.
히어로를 괴롭히는 악당을 뜻하는 ‘빌런’ 관련 프로젝트도 함께 인기를 끌고 있다. ‘당신이 몰랐던 빌런들의 숨겨진 이야기 <디즈니의 악당들>’ 프로젝트는 어디서도 보기 힘들었던 디즈니 속 악당들의 이야기를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백설공주, 미녀와 야수, 인어공주, 말레피센트, 라푼젤 등 익히 알고 있는 디즈니 만화 속 악당들의 이야기가 담겨 있다.
한국 전통 판타지 관련 프로젝트도 펀딩 진행 중이다. 외국 뿐만 아니라 한국의 판타지를 소개하면서 한국만의 신화를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 판타지 시리즈: 잊혀져가는 아름다운 우리 신화 사전’ 프로젝트는 바리공주 신화, 설문대할망 신화, 자청비 신화 등 한민족만의 신화와 독특한 세계관을 담고 있다. 이에 힘입어 펀딩 오픈 직후 목표 금액을 초과 달성했다.
야놀자, 라이프스타일 호텔 ‘헤이, 서귀포’ 오픈
글로벌 여가 플랫폼 기업 야놀자(총괄대표 이수진)가 오늘(18일)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헤이(heyy)’의 두 번째 호텔 ‘헤이, 서귀포(heyy_seogwipo)’를 오픈했다. 야놀자는 지난해 8월 강원도에 1호점 ‘헤이, 춘천’을 오픈했다.
헤이, 서귀포는 서귀포 앞바다와 서귀포항을 바라보는 해(海)동과 한라산이 바라보이는 산(山)동 등 지상 7층 규모의 두 개 동으로 구성됐다. 호텔 건물을 리모델링해 옛 것이 주는 견고함과 아늑함을 느낄 수 있는 동시에 IoT, AI, 키오스크 등 최신 기술이 접목된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
지역 특성을 살린 부대시설과 프로그램도 부가되었다. 층 로비에는 ‘헤이, 북스(heyy, books)’라는 여행자들을 위한 서고 공간을 마련했고, 제주도 대표 바이크 투어 업체가 만든 ‘바이크클럽’이 입점해 자전거 대여 서비스와 투어 프로그램 등을 만나볼 수 있다. 2층 전체는 소셜 액티비티 플랫폼 프립(Frip)의 첫 오프라인 공간인 ‘프립라운지’를 구현해 요가 클래스, 캘리그라피, 네온사인 만들기, 지역 기념품 만들기 등 다양한 원데이 클래스 상품은 물론 서핑, 하이킹과 같은 아웃도어 클래스 등도 운영할 예정이다. 지하 1층에는 편도 반납이 가능한 쏘카존을 운영, 제주공항에서 서귀포를 방문하는 고객들의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였다.
여기어때 비즈니스, 위워크·시흥창업센터 등 고객사 50곳 돌파
종합숙박·액티비티 앱 여기어때를 운영하는 위드이노베이션(대표 황재웅)이 ‘여기어때 비즈니스’가 위워크, 패스트캠퍼스, 시흥창업센터 등 고객사 50곳을 돌파했다고 발표했다. 서비스 오픈 5개월 만이다.
지난 9월 첫선을 보인 ‘여기어때 비즈니스’는 출장 및 직원복지 목적의 호텔과 리조트는 물론 펜션, 캠핑·글램핑, 게스트하우스, 중소형호텔(모텔) 등 국내 5만여 숙박시설을 저렴하게 예약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기업은 직원 출장 및 복지 비용을 절감하고, 관리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별도 이용료 없이 여기어때의 5만여 숙박시설을 회원가로 이용할 뿐 아니라, VIP 멤버십 ‘엘리트’ 전용 숙소 1,000여 곳을 10% 추가 할인받는다. 일반 개인 회원은 5번 이상 여기어때를 예약해야 ‘엘리트’로 승격되지만, 비즈니스 회원은 가입 즉시 멤버십 혜택을 받는다.
기업 관리자는 ‘비즈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구성원의 출장 숙소 예약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그래서 투명하고 효율적인 경비 지출내역 관리가 가능하다. 게다가 기존 여기어때 앱을 활용하기 때문에, 플랫폼 사용을 위한 별도의 직원 교육이 필요 없는 점이 장점이다.
유아전동차 스타트업 ‘디트로네’, 홍콩 토이 & 게임 페어 참가… 수출 청신호
유아 전동차 전문 기업 디트로네는 홍콩에서 개최된 ‘2019 국제‘토이&게임 페어’에 참가해 해외 바이어들로부터 호평을 얻었다고 밝혔다.
‘2019 홍콩 토이&게임 페어’는 전 세계 50여 개국 2,600여 개의 기업이 참가해 매회 5만 명 이상의 누적 방문객을 자랑하는 아시아 최대 규모의 완구 및 장난감 박람회다.
디트로네는 박람회 기간 동안 다양한 국가들과 총판 계약 관련 상담을 진행하였으며 특히 영국, 두바이, 인도, 홍콩, 미국에서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이중 해당 지역 현지 시장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진출 여부를 고려하고 있다.
전시회에서 해외 바이어들의 관심을 가장 많이 끈 제품은 하반기 출시 예정제품으로 기존 제품보다 콤팩트 한 사이즈와 무게가 특징이며, 함께 출시되는 디트로네 유모차와 시트가 완벽 호환을 이루며, 합리적 가격과 실용성을 더했다.
한편, 디트로네는 지난 7월 뉴욕 프리미엄 백화점 ‘버그도프 굿맨’에 공식 입점하며 유럽, 중국에 이어 수출 국가를 늘려가고 있다.
어썸아이티, ‘2019 서울어워드 우수상품’ 선정
블루커뮤니케이션(대표 정희용)의 SW코딩 교육 전문 브랜드 어썸아이티(AsomeIT)가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아 2019 서울어워드(2019 Seoul Award) 우수상품으로 선정됐다.
서울어워드는 서울산업진흥원(SBA)이 주관하여 좋은 품질과 뛰어난 디자인의 중소기업 상품을 인증하는 서울시 우수상품 인증제도다. 서울어워드 선정 상품은 각 분야별 전문가와 서울산업진흥원(SBA)이 선별하며, 공신력이 높아 국내 소비자 및 해외시장에서도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어썸아이티는 SW코딩 교구, 전용 교육 프로그램, 애플리케이션 등 올인원(All in one) SW코딩 학습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 어워드에서는 교구인 어썸봇, 어썸카, 어썸키트, 어썸보드가 선정됐다.
삼성전자 C-Lab 출신 룰루랩, 세계 최대 뷰티 박람회 코스모프로프에서 ‘뷰티 산업의 디지털 혁신’ 발표
뷰티 AI 스타트업 룰루랩(대표 최용준)은 3월 16일 이탈리아 볼로냐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뷰티 박람회 ‘COSMOPROF WORLDWIDE BOLOGNA 2019’에서 국내 기업 최초로 ‘다음 세대의 뷰티 산업의 디지털 혁신’에 대해 발표했다.
룰루랩은 삼성전자 사내벤처 C-Lab 출신 스타트업으로, 피부 데이터화 기반의 인공지능 피부 비서 ‘루미니(LUMINI)’를 개발했다. 루미니는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피부를 스캔하여 10초 안에 분석하고, 개인의 피부 상태에 맞는 최적의 화장품을 추천해준다.
최용준 대표는 “피부 데이터가 빠른 속도로 기존 뷰티 산업의 새로운 핵심 성장 동력으로 자리 잡고 있다”며, “뷰티 AI 및 빅데이터 기술의 고도화 뿐만 아니라 유통, 헬스케어 등 다양한 기업들과의 협력을 통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아마존 1위 라엘 생리대, 美 대표 럭셔리 백화점 체인 노드스트롬에서 팝업스토어 진행
유기농 여성용품 브랜드 라엘이 미국의 대표적 백화점 체인 노드스트롬의 북미 지역 9개 매장에서 이번 달 1일부터 4월 15일까지 팝업스토어를 진행한다. 노드스트롬은 118년의 역사를 지닌 미국의 유명 럭셔리 백화점 체인이다.
노드스트롬에 개점한 라엘 팝업스토어에서는 라엘의 뷰티 브랜드인 리얼라엘(RealRael)의 대표 제품인 리얼라엘 마스크팩, 리얼라엘 스팟패치(여드름패치), 리얼라엘 내추럴 포밍 여성청결제 및 리얼라엘 청결티슈를 판매한다.
‘리얼라엘’은 생리기간 전후 피부 트러블 및 이너뷰티 관리를 돕는 뷰티 제품 브랜드로 라엘의 대표 제품인 유기농 생리대에 이어 론칭, 국내외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라엘의 페미닌 케어 뷰티 제품은 노드스트롬의 북미지역 9개(미국 캘리포니아 LA·코스타메사, 일리노이 시카고, 텍사스 오스틴·달라스, 워싱턴 벨뷰·시애틀 및 캐나다 토론토, 뱅쿠버) 오프라인 매장뿐만 아니라 노드스트롬 공식 온라인몰에서도 판매 중이다.
라엘은 올해 미국 내 대형 백화점, 대형마트를 비롯한 주요 유통채널 추가 입점을 통해 미국 소비자들과의 접점을 지속적으로 넓혀 나갈 계획이다.
스튜디오씨드코리아, 단군소프트와 한국 및 동남아시아 세일즈 파트너쉽 계약 체결
스튜디오씨드코리아는 단군소프트와 한국을 비롯한 동남아시아 총판 및 전략적 파트너쉽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사의 이번 계약에 따라 단군소프트의 유통채널을 활용하여 스튜디오씨드코리아의 프로토파이 엔터프라이즈 버전의 글로벌 커버리지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프로토파이는 모바일앱 및 데스크톱 앱, 웹사이트를 코딩 없이 쉽게 프로토타이핑 할 수 있는 툴로 국내외 기업의 디자인팀에서 공식툴로 채택되어 사용되고 있다. 프로토파이는 엔터프라이즈 버전은 사내 보안 및 권한관리가 중요한 기업의 디자인팀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업용 버전으로 사내의 네트워크 내에 프로토파이 엔터프라이즈 서버가 설치된다. 개인 버전과 달리 지정된 사용자들에게만 프로토타입을 공유하거나 프로토타입에 코멘트를 남길 수 있는 등 다양한 협업 기능이 제공되는 것이 특징이다.
한편, 스튜디오씨드코리아는 작년에 시리즈A 투자유치 이후 글로벌 시장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현재 북미에서는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 일본에서는 닌텐도, 라인, 중국에서는 화웨이, 바이두, 알리바바, 유럽에서는 알리안츠 등 전세계 90여개국에 고객사를 보유하고 있다. 최근에는 액션캠을 제작하는 고프로에서 Hero 7의 사용자인터페이스를 설계하는데 프로토파이를 사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