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진코믹스, 미국시장 단독매출 첫 100억원 돌파
레진코믹스가 미국시장에서 처음으로 연내 매출 100억원을 돌파했다.
레진엔터테인먼트는 4일 실적발표를 통해 “2018년 한 해 469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이중 한국웹툰 수출로 미국시장에서 처음으로 단독매출 100억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2017년 업계 최초로 한국웹툰 수출로 해외결제액 100억원 돌파 후 1년 만에 미국 단독매출 100억원을 돌파했다.
글로벌 웹툰 플랫폼 레진코믹스는 2016년 1월 본격 진출한 미국시장에서 지난해 105억원의 매출을 기록, 전년 63억원 대비 65% 성장하며 전체 해외실적을 견인했다. 또 2015년 하반기 진출한 일본시장에서도 37억원의 매출을 올리며 전년 29억원 대비 29% 성장했다.
지난해 전체 해외매출은 149억원, 이는 레진코믹스가 직접진출한 미국·일본시장과 간접진출한 중국시장 등의 실적을 합한 것으로 전년 98억원 대비 52% 성장한 수치다.
레진코믹스는 2018년 12월 기준 800여편의 웹툰을 포함 8000여편의 만화를 제공 중이며 이중 미국시장에서는 한국웹툰 214편을 포함 219편의 웹툰을 영어로, 일본시장에서는 한국웹툰 180편과 일본만화 492편 등672편의 작품을 일본어로 서비스 중이다.
레진코믹스는 ‘다양한 장르의 좋은 작품 발굴, 번역·편집·식자 등 외국어 콘텐츠제작 고도화, 해외팬들과의 커뮤니케이션 강화’를 미국시장에서의 성장 발판 요인으로 꼽았다.
실제 레진코믹스는 드라마나 액션장르 뿐 아니라 BL ·판타지 ·SF 등 다양한 장르의 좋은 콘텐츠를 한국과 미국문화 마니아들로 구성된 전담팀에서 영어 콘텐츠로 제작해 서비스 중이다. 또한 온라인에서는 해외독자들의 일상채널을 통해, 오프라인에서는 북미 최대 만화축제인 ‘애니메 엑스포’ 등에 참가해 현지팬들과 직접 만나는 기회를 열심히 만들었다. 오프라인 만화행사는 현지팬들을 통해 또다시 온라인으로 전파되는 선순환 커뮤니케이션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해외시장에서 이처럼 성장성을 확대 중인 레진은 다만 영업손익 측면에서는 국내외 마케팅과 콘텐츠 기반 강화를 위한 투자 등으로 97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회사 측은 이에 “미래기회 창출을 위한 예정된 투자로, 국내와 해외사업 역량 강화를 위한 투자는 올해도 지속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