콴다, 일본 구글 플레이, 앱 스토어 교육 부문 1위
에듀테크 기업 매스프레소(대표 이종흔×이용재)는 자사가 운영하는 인공지능 수학풀이 검색 서비스 ‘콴다’가 일본의 구글 플레이와 앱 스토어의 “교육”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콴다는 2018년 11월 실시간 질문 답변을 통한 문제 풀이 기능을 주력으로 일본에 진출했다. 학생이 문제 사진을 찍어서 올리면 도쿄대, 교토대, 토호쿠대 등 검증된 명문대 선생님이 실시간으로 답변을 제공한다. 대면으로 질문하기 어려워하는 일본 유저의 특성을 고려하여, 모바일로 궁금한 점을 바로 해결할 수 있는 서비스가 유효할 것이라 판단했다.
올해 3월에는 국내 유저들에게 큰 사랑을 받았던 풀이 검색 기능을 일본에도 출시했다. 학생들이 모르는 문제를 사진을 찍어서 검색하면 5초 안에 해당 문제의 풀이를 무료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학생들은 일본에 존재하지 않았던 풀이 검색 서비스에 대해 “매우 편리하다”, “혼자 공부할 때 신급이다” 등의 리뷰를 남기고, 트위터 등의 SNS에서도 콴다를 꾸준히 언급하는 등 폭발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콴다는 지난 3월 일본 구글 플레이와 앱 스토어 교육 분야 1위를 기록한 이후 지속적으로 최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일본의 월간활성사용자수(MAU)도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5달만에 일본에서만 약 100만개의 질문을 해결하는 유의미한 교육 서비스로 성장했다.
매스프레소의 글로벌 사업팀의 최혜원 팀장은 “첫 글로벌 진출국가인 일본에서 단기간에 성과를 낸 것은 콴다의 폭발력이 글로벌 각 국가로 복제 가능하다는 것을 증명한 사례이기에 큰 의미가 있다. 앞으로 한국, 일본에서의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전세계에 진출하여 에듀테크 분야에서 글로벌한 유니콘 기업이 될 것이다”라는 포부를 밝혔다.
한편 에듀테크 기업인 매스프레소는 2016년부터 5초 무료 풀이 검색과 명문대 선생님과의 전 과목 질문 답변서비스를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 “콴다”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 60억원의 투자 유치 이후 꾸준히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고 학습 코칭 모바일 문제집 서비스를 출시했다. 또한 2018년 11월 일본 서비스 런칭, 2019년 3월 영어 서비스 전세계 동시 런칭을 하는 등 빠르게 글로벌로 확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