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BTS) 웸블리 공연 라이브…14만 아미 유료시청
2일 새벽 03시 30분(영국 현지시간 1일 오후 7시 30분) 네이버 브이라이브(V LIVE)에서 방탄소년단(이하 BTS)의 영국 웸블리 스타디움 공연 글로벌 독점 라이브 중계가 진행되었다.
BTS의 영국 웸블리 공연은 최다 동접 14만명을 기록했다. 이번 라이브는 유료(1500코인, 한화 약 33000원)로 진행되었기에 라이브 시청에서 46억 2천만 원의 수익이 발생한 셈이다. 해외 국가별 구매 비중으로는 미국, 일본, 대만, 중국 순이었다. 오늘(2일) 오후 9시부터 재방송 라이브(딜레이 라이브)가 진행되기에 추가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네이버 브이라이브는 이번 BTS 웸블리 공연의 라이브 품질을 높이기 위해, 3가지 방법의 송출 방식을 준비했다. 영국 현지 인터넷 회선을 이용해,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독일 리전까지 연결하는 방법 외에도, 방송 송출 연결 서버를 영국 현지 IDC에 배치해, 웸블리 공연장과 영국 현지 서버를 잇는 자체 네트워크망을 구축했다. 또한 이와는 별도로 웸블리 공연장부터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의 독일 리전까지 한번에 연결하는 전용 네트워크망도 별도로 구축하는 등 네트워크 불안정성을 최대한 줄였다.
또한, 가용 트래픽을 계산해, 필요 서버를 4배 이상 증설했다. 특히, 동남아시아, 미주, 유럽에서의 트래픽이 가장 높을 것으로 분석해, 리전별로 4배 이상의 가용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라이브 방송은 20여개의 복잡한 단계와 다양한 기능들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 있다. 브이라이브는 라이브 도중, 하나의 기능이나 영역에서 문제가 발생해도 전반적인 라이브 품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이중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데이터베이스 등 주요 장비의 경우 문제가 발생해도 대체 시스템을 빠르게 작동할 수 있도록 자동 복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하나의 영역에서 발생한 장애가 다른 곳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일부 기능을 제한해 전체 시스템을 보호하는 장애 고립화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장준기 네이버 V CIC 대표는 “지난 4년간 진행해온 수많은 글로벌 라이브 경험과 기술력뿐 아니라,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페이, 결제 등 네이버의 전문 기반 인프라의 노하우 덕분에 이번 라이브 중계가 성공적으로 진행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라이브 중계를 통해 브이라이브가 라이브 기술 플랫폼으로서의 글로벌 성장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고, 앞으로도 글로벌 스타와 팬을 연결하는 커뮤니티 플랫폼으로의 성장을 위한 기술 고도화에 주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