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둬둬 실적보고서
중국 전자상거래 시장의 신흥 강자인 핀둬둬(Pinduoduo)가 2019년 전체와 4분기 실적보고서를 발표했다. 2019년 한 해 동안 매출은 1조 66억 위안(약 178조원)으로 2018년의 4,716억 위안(약 83조원) 대비 113% 증가했다.
핀둬둬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2018년 131억 2천만 위안(약 2조 3,238억원)에서 30% 증가한 301억 4천만 위안(약 5조 3,356억원) 이었다. 온라인 마케팅 기술 서비스 수입이 전년 대비 133% 증가한 268억 1천만 위안(약 4조 7,493억원)에 달한 것이 영업이익 증가에 가장 큰 기여를 했다.
2015년 설립된 핀둬둬는 대량 구매를 통해 할인율을 높이는 소셜커머스 방식으로 3~4선 도시를 공략하고 있다. 지난해 핀둬둬의 연간 활성화 판매자수는 5억 852만명에 달하며 4분기에는 4,890만 명의 신규 판매자가 증가했다. 지난 4분기 핀둬둬를 통해 물건을 구입한 신규 사용자는 총 4,890만 명으로, 알리바바(1800만 명), 징둥(2760만 명)보다 많았다. 4분기 핀둬둬 앱 월간 평균 활성화 사용자 수는 4억 825만 명에 달하며, 4분기에만 5,190만 명이 증가했다. 그리고 활성화 사용자 연 평균 소비액은 2018년 1,126위안(약 19만원)에서 53% 증가한 1,720위안(약 30만원)이었다.
지난해 마케팅 비용은 271억 7천만 위안(약 4조 8,096억원)에 달해 전년대비 102.2% 증가했다. 이는 ‘백억 보조금 플랜’으로 인한 비용 지출로 발생한 것으로 ‘백억 보조금 플랜’을 통해 신규 판매자와 신규 사용자가 타 플랫폼 대비 대량 증가하게 되었다. 올해도 ‘백억 보조금 플랜’을 계속 이어갈 예정이다.
스타벅스,쿤산에 커피 이노베이션 파크 건립
2022년까지 중국에 6,000개 매장 오픈을 목표로 하는 스타벅스가 쿤산(昆山) 커피 이노베이션 파크 인가식을 진행했다. 쿤산시는 장수성(江苏省)에 있으며 상하이에서 자동차로 1시간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쿤산 커피 이노베이션 파크는 로스팅, 스마트 저장과 물류 일체형 커피 산업단지로 조성될 예정이다.
먼저 1억3천만 달러(약 1,614억원)를 투자하여 쿤산 커피 이노베이션 파크의 핵심인 로스팅 공장을 건설할 예정으로 올해 말 본격적으로 착공된다. 현재 스타벅스의 로스팅 공장은 미국에 5개, 암스테르담에 1개를 두고 있다. 중국에 로스팅 공장을 두는 것은 중국을 비롯해 아이사에 효율적으로 커피 공급을 하기 위함이다.
이번 투자는 스타벅스가 중국내 커피 시장의 선도기업을 다지기 위한 전략적 선택으로 대륙에서 턱밑까지 쫓아온 루이싱커피(瑞幸咖啡) 등 토종업체에 대한 견제 정책이기도 하다.
알리페이, 원스탑 디지털 생활 플랫폼으로 업그레이드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올해 알리페이 파트너 컨퍼런스(支付宝合作伙伴大会)가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다.
이번 행사에서 앤트파이낸셜(蚂蚁金服) CEO 후샤오밍(胡晓明)은 “중국 서비스업의 국내 총생산(GDP)에 기여도는 59.4%에 달하나 디지털화한 기업은 20%가 되지 않는다”며 “신서비스 시대를 맞이하여 알리페이를 디지털 생활 오픈 플랫폼으로 업그레이드 하고, 앞으로 3년간 5만 개의 서비스업체가 협력하여 오프라인 4천만 매장의 디지털화를 도울 것”이라고 발표했다.
알리페이는 위챗페이와 함께 중국 대표 모바일 결제 서비스로 9억명의 활성화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다. 이미 6억명이 온라인 머니마켓펀드(MMF) 서비스 위어바오(余额宝)를 통해 저축을 하고 있으며, 5억 명 이상이 앤트 포레스트(蚂蚁森林: 사용자 본인 혹은 알리페이 친구의 소비액을 바탕으로 축적되는 에너지를 모아 나무를 심고 기르는 게임)를 통해 나무를 심고, 1082종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며, 매일 1억 명 이상이 온·오프라인에서 알리페이를 통해 결제하고 있다.
지난 1월 27일, 알리페이는 ‘코로나19 원스탑 서비스(疫情服务直通车)’를 출시하기도 했다. 메인 페이지에서 정보검색, 장보기, 쇼핑, 의료, 교육, 금융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출시 후 2주만에 이미 6억 명이 알리페이를 통해 코로나19 정보 조회, 온라인 문진, 장보기, 온라인 의약품 구매, 건강상태 신고, 일정 변경, 기부 등 10개 항목 48종의 서비스를 이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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