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소비자, 모바일 앱에 올해 160조 원 이상 지출할 것
모바일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 앱애니에 따르면, 올 한 해 전 세계 소비자들은 1,350억 달러 (한화 약 160조 원) 이상을 모바일 앱에 지출할 것으로 전망되며, 전체 다운로드 횟수 역시 1,400억 건 이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두 수치 모두 연간 기준 역대 최고치를 다시 한번 경신할 전망이다.
지난해 코로나19 위기로 인한 재택근무 등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증가한 이후 2021년에는 전 세계적인 방역 규제 완화로 인해 모바일 앱 경제의 성장률이 다소 둔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했으나 전 세계 소비자 지출은 25%, 다운로드는 8%나 증가하면서 모바일 대세론이 더욱 힘을 얻게 될 전망이다.
소비자 지출액은 iOS, 그리고 다운로드에서는 구글 플레이가 강세를 각각 나타냈다. 올해 전 세계 소비자 지출액의 약 65%는 iOS에서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며, 올 한해 전체 1,400억 건의 다운로드 중 1,000억 건 이상이 구글 플레이에서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소비자 지출을 주도한 분야는 여전히 모바일 게임이 압도적이었다. 앱애니의 분석에 따르면 iOS 매출의 60%, 구글 플레이 매출의 80%가 게임 영역에서 발생했다. 이는 약 900억 달러(한화 약 106조 원)에 달하는 수치로, 모바일 게임 매출 1,000억 달러 시대가 언제 열릴 것인지에 대한 관심 역시 높아지고 있다.
2021년 비게임 부문 가장 큰 성장을 이루어낸 분야는 엔터테인먼트 및 소셜 앱이었다. 특히 앱애니는 ‘틱톡’이 ‘유튜브’에 이어 전 세계 상위 급상승 앱 소비자 지출 부문 2위를 차지하고, 틱톡 영상 편집 앱인 ‘캡컷’이 다운로드 부문에서 1위를 차지한 점에 주목했다. 이 밖에도 ‘MX TakaTak,’ ‘Moj’와 같은 영상 편집 앱이 연달아 다운로드 상위차트를 석권하며 일명 ‘틱톡 효과’를 통해 전 세계 소비자들은 전년 대비 각자만의 콘텐츠 제작과 공유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인 점이 여실 없이 드러났다. 소비자 지출 부문은 ‘유튜브,’ ‘디즈니+,’ ‘트위치’와 같은 라이브와 콘텐츠 스트리밍 앱들이 석권하며, 올 한해 전 세계 소비자들은 4G와 5G의 영향으로 언제 어디서든 스트리밍 콘텐츠를 즐기며 금전적 소비를 한 것으로 나타났다(모두 2020년 1-10월, 2021년 1-10월 비교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