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한국 중소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성장할 수 있는 세 가지 사업분야

B2B 전자상거래 플랫폼 알리바바닷컴이 발표한 ‘2022 한국 디지털 B2B 전망보고서(이하 전망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중소기업의 수출 잠재력이 높은 분야는 퍼스널 케어, 식음료, 헬스케어였다.

전망보고서는 코로나 대유행의 여파 때문인 경제적 어려움에도 성장을 이룬 한국의 수출입과 세계 무역의 모멘텀(Momentum)을 강조했다.

2022년 오미크론이 한국 경제에 가져온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알리바바닷컴은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수출기업들이 많은 기회를 가질 것으로 보고 있다. 2022 한국 디지털 B2B 전망보고서에서 알리바바닷컴은 한국 중소기업이 플랫폼 내에서 비즈니스 기회를 잡을 수 있는 3개 분야를 소개했다.

알리바바닷컴 내 한국 뷰티 산업의 경우, 월평균 비즈니스 기회 수가 중국을 제외한 다른 국가의 셀러보다 많아 높은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 알리바바닷컴의 뷰티 및 퍼스널케어 산업 중 한국 뷰티 품목은 ‘Korean skin care’, ‘Korean cosmetics’, ‘Korean mask’ 등의 키워드가 상위권에 매겨질 정도로 글로벌 바이어 사이에서 인기가 많다. 뷰티 및 퍼스널케어 품목의 하루평균 활성 바이어(Active Buyer) 수는 1,700명을 넘으며 상위 바이어 국가는 미국, 파키스탄, 영국, 인도다.

코로나 상황으로 오프라인 거래가 어려워진 지금, 알리바바닷컴의 식음료 산업의 글로벌 비즈니스 기회 성장률은 회계연도 2021년 1분기 20%에서 회계연도 2022년 1분기 40%로 2배 증가했다. 그중 음료, 과자, 해산물, 인스턴트 식품 등의 카테고리가 알리바바닷컴 내 글로벌 바이어의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음료 산업에서는 인스턴트 식품, 돼지고기, 껌 등에 대한 수요가 높다. 특히 글로벌 유통시장에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는 인스턴트 면은 올해 2월 검색량이 전월 대비 600% 증가했다. 식음료 산업의 상위 바이어 국가들은 미국, 파키스탄, 인도, 터키, 영국이 있다. 가장 큰 바이어층은 미국 바이어층으로 1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헬스케어 제품에 대한 관심과 기능성 식품과 약품에 대한 수요가 전 세계적으로 급증했다. 알리바바닷컴의 초고속 성장 키워드 중 하나인 건강식품은 회계연도 2021년 1분기에서 2022년 1분기 사이 517% 증가하였으며 바이어 사이에서 인기 카테고리이다. 건강기능식품을 찾는 활성 바이어 수는 하루평균 1,300명을 넘는다. 상위 바이어 국가는 미국, 인도, 영국, 파키스탄, 러시아다. 알리바바닷컴은 하루평균 700명 이상의 의료 소모품 활성 바이어를 확보했다. 상위 바이어 국가로는 미국, 필리핀, 멕시코, 인도, 캐나다가 있다.

한편 코로나 대유행 기간에도 한국의 수출입 실적은 지난 10년 중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한국무역협회와 산업통상자원부의 발표로는 한국의 총 수출입액은 1조 2,600억 원으로 이 중 수출은 6,444억 달러, 수입은 6,150억 달러에 달했다.

플래텀 중국 연구소 소장 / 불편부당(不偏不黨)한 시선으로 중국 현황을 관찰하고 전달합니다.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Uncategorized

알리바바닷컴, K-뷰티 기업 일본 시장 진출 지원

이벤트

알리바바닷컴, K-뷰티 브랜드 베트남 진출 지원…’K-뷰티 엑스포 베트남’ 참가

글로벌

알리바바닷컴, 한국 셀러 전용 B2B 웹사이트 공식 오픈… 중소기업 글로벌 진출 지원

글로벌

알리바바닷컴, ‘한국 산업 리더 프로젝트’ 및 AI 혁신 통해 국내 기업의 해외 수출 지원 나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