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매년 증가하는 메타버스 온라인 버즈량…최근 1년간 10배 이상 증가
사회적 화두로 떠오른 메타버스 관련 소셜버즈 분석 결과, 2020년 12월 이후 메타버스에 관한 관심이 급속하게 증가했으며, 관련 버즈량 역시 매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KPR 디지털커뮤니케이션연구소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은 코로나 2차 유행 시기인 2020년 12월 이후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었다.
이러한 증가세는 코로나19가 발발한 2020년 초에 메타버스 게임이 출시돼 일부 이용자들을 중심으로 화제가 되다가 2020년 12월 이후로 싸이월드 메타버스 플랫폼 오픈, K-POP 아이돌의 메타버스 이벤트 등 다양한 이슈들이 등장하면서 MZ세대를 중심으로 폭넓게 관심이 확산됐기 때문이다.
매스미디어와 SNS(트위터, 인스타그램)와 웹(블로그, 커뮤니티) 상의 버즈량을 분석한 결과, 코로나 2차 유행 시기인 2021년 1분기 메타버스 관련 언급량은 23,537건으로 코로나가 처음 시작된 2020년 1분기(218건)에 비해 크게 증가했다. 메타버스에 대한 사람들의 열띤 관심은 2022년에 들어서도 이어져 3월 7일에 이미 266,715건으로 전년 동기대비 10배 이상의 버즈량을 기록했다.
메타버스 관련 채널별 점유율은 2020년 1분기에는 블로그(46.3%), 커뮤니티(45.9%), 트위터(7.8%)로 한정되었지만, 2021년 동일 기간에는 블로그(51.9%), 매스미디어(21.3%), 트위터(15.0%), 인스타그램(6.6%), 커뮤니티(5.2%) 순으로 나타났다. 2022년에는 트위터(44.1%), 블로그(25.3%), 매스미디어(20.0%), 커뮤니티(7.8%) 순이었다.
코로나 장기화로 ‘비대면’, ‘집콕’이 일상화되고, 부캐 열풍 속에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MZ세대를 중심으로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고 있다. 또 사회적 화두로 떠오른 메타버스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기업들이 늘면서 관련 버즈량도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