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22년 영업수익 1조 6,058억원, 영업이익 3,532억원…최대 실적 기록
카카오뱅크는 8일 <2022년 연간 경영실적 발표>를 통해 지난해 성과를 공개했다.
지난해 말 기준 카카오뱅크 고객수는 2,042만명으로, 2021년 말 1,799만명에서 1년 만에 243만 명 증가했다. 경제활동인구 대비 침투율은 처음으로 70%를 넘어섰다.
월간활성이용자수(MAU, Monthly Active User)는 역대 최다인 1,644만 명을 기록했다(닐슨미디어 디지털 데이터 기준). 4분기에 개인사업자 뱅킹, 가상자산거래소 연계, 국내주식 투자 서비스 등 신규 상품·제휴 서비스를 연이어 선보인 결과 처음으로 1,600만 명을 돌파했다.
고객 연령별 비중은 △10대 8% △20대 24% △30대 25% △40대 23% △50대 이상 20%로 나타나 다양한 연령대가 고르게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가구주 연령대별 평균 자산이 가장 높은 50대 이상 고객 비중이 1년 만에 17%에서 20%로 늘면서 다양한 연령층으로 고객 기반이 확대되고 있는 모습이다.
카카오뱅크의 2022년 연간 영업수익은 전년 대비 50.8% 성장한 1조 6,058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7.5% 증가한 3,532억 원, 당기순이익은 28.9% 증가한 2,631억 원으로 집계됐다.
수신 잔액은 2021년 말 30조 원에서 지난해 말 기준 약 33조 1천억 원으로 늘었으며, 저원가성 예금이 61.3%의 비중을 차지했다. 여신 잔액은 같은 기간 25조 9천억 원에서 27조 9천억 원으로 성장했다. 중저신용자 대출과 전월세보증금·주택담보대출이 성장을 견인했다.
특히, 주택담보대출은 주택 거래 시장 위축에도 불구하고 편의성과 금리 경쟁력을 바탕으로 출시 10개월 만에 잔액 1조 원을 달성했다. 지난 4분기 취급액은 전분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7,900억 원을 기록했다.
수수료·플랫폼 부문에서도 성장세를 이어가는 모습이다. 체크카드 결제 규모는 전년 대비 18% 늘어나 연간 21조 원을 차지했다. 결제액 기준 시장 점유율도 꾸준히 성장해 11.9%를 기록했다.
펌뱅킹 거래 건수와 외환 송금 건수는 전년 대비 각각 34%, 7% 증가했다.
증권사 주식 계좌는 지난해 94만 좌 신규 개설돼 누적 614만 좌가 개설됐다. 연계대출은 누적 취급액 5조 7천억 원을 달성했으며, 제휴 신용카드는 누적 57만 장이 발급됐다.
중저신용자 대상 무보증 신용대출 잔액은 3조 2,414억 원으로 전년 말 2조 4,643억 원 대비 증가했으며, 잔액 비중 또한 전년말 17%에서 25.4%까지 8.4%포인트 상승했다.
지난해 4분기 기준, 카카오뱅크의 영업수익은 4,847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6.8%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858억 원, 당기순이익은 606억 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65.0%, 67.4% 증가했다.
지난해 말 기준 순이자마진(NIM)은 2.48%을 기록했다. 연체율은 0.49%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