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서타워(Sensor Tower)가 발표한 ‘2023년 비즈니스 앱 시장 인사이트’ 리포트에 따르면, 2020년 전 세계 비즈니스 앱 다운로드 수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130% 급증한 38억건을 돌파하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그중 60%가 넘는 다운로드가 Google Play에서 발생했다.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이 감소함에 따라 2021년과 2022년 전 세계 비즈니스 앱 다운로드 수는 다소 하락했으나 여전히 팬데믹 이전 수준을 상회하고 있다. 2023년에는 비즈니스 앱 다운로드 수가 다시 증가세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된다.
인도, 중국, 동남아 등 아시아 시장의 비즈니스 앱 다운로드 점유율이 가장 높았으며, 2021년에는 총다운로드 수의 50% 이상이 아시아에서 발생했다. 그중 인도 시장은 비즈니스 앱 다운로드 수가 가장 많은 단일 시장으로 2023년 1분기에 1억1000만건을 돌파했으며 미국 시장이 1억건으로 그 뒤를 바짝 쫓고 있었다.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전 세계 비즈니스 앱의 인앱 구매 수익은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2020년부터 2022년까지 매년 107%, 47%, 19%라는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2022년 전 세계 비즈니스 앱의 수익은 12억달러를 돌파했으며, 그중 89%는 App Store에서 발생했다. 2023년에도 전 세계 비즈니스 앱 수익은 계속 증가해 15억달러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된다.
북미는 비즈니스 앱의 인앱 구매 수익이 가장 높은 시장으로 2022년에는 비즈니스 앱 수익의 약 50%가 이곳에서 발생했다. 그중 미국 시장의 수익이 5억7000만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전 세계 비즈니스 앱 총수익의 47%에 해당한다. 2023년 1분기 북미의 비즈니스 앱 수익은 전년 동기보다 33% 증가해 1억7000만달러에 육박했다.
2023년 1분기 전 세계 비즈니스 앱 다운로드 순위 및 인앱 구매 수익 순위 TOP 10을 살펴보면 마이크로소프트가 서비스하는 비즈니스 소셜 앱 ‘링크드인(LinkedIn)’의 성과가 눈에 띈다. 2023년 1분기, ‘링크드인’의 수익은 전년 동기 대비 77% 증가하며 전 세계 비즈니스 앱 인앱 구매 수익 1위 자리를 유지했다. 센서타워에 따르면, 2023년 5월 5일까지 ‘링크드인’이 전 세계에서 벌어들인 인앱 구매 수익은 13억달러를 돌파했으며, 이 중 53%가 넘는 수익이 미국 시장에서 발생했다.
2023년 1분기 국가 및 지역별로 비즈니스 앱 인앱 구매 수익 순위를 살펴보면 ‘링크드인’은 미국, 동남아, 중남미 시장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특히 한국 시장에서는 4위에 오른 ‘링크드인’과 함께 ‘잡플래닛’이 1위, ‘블라인드’가 5위를 랭크되며 국내에서의 비즈니스 소셜 앱의 인기를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인트시그 인포메이션(INTSIG Information)이 서비스하는 문서 스캐너 앱 ‘캠스캐너(CamScanner)’가 동남아, 중남미 등 다수의 시장에서 뛰어난 수익 성과도 눈에 띈다. 동남아, 중남미 시장 모두에서 비즈니스 앱 인앱 구매 수익 순위 2위에 올랐으며, 비즈니스 카테고리의 경쟁이 치열한 미국 시장에서도 수익 순위 6위에 이름을 올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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