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시장 진출 준비하는 국내 스타트업을 위한 무료 플레이북
아산나눔재단이 미국 시장 진출 시 국내 스타트업들이 알아야 할 정보를 담은 온라인 가이드북 ‘아산 보이저 미국 진출 플레이북’을 발간했다.
아산나눔재단은 국내 스타트업의 성공적인 미국 시장 진출을 돕기 위해 ‘아산 보이저 미국 진출 플레이북’을 기획 및 제작했다. 성공적인 미국 진출을 위한 사고의 틀, 미국 법인 설립의 모든 것, 미국 VC 펀딩을 위한 준비, 현지인처럼 보이는 비즈니스 매너, 미국에서의 인력 채용 등 총 5개의 챕터로 구성해, 미국 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현지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노하우를 전달한다. 아산나눔재단은 이번 플레이북 발간 이후에도 다양한 분야의 집필진 함께 새로운 정보를 지속적으로 공유할 예정이다.
특히, ‘아산 보이저 미국 진출 플레이북’에서 미국 현지 경험과 노하우에 대해 공유하는 김범수 트랜스링크인베스트먼트 부대표는 19년간 실리콘밸리의 스타트업 생태계를 경험한 전문가다. 유튜브 채널 ‘데모데이’를 통해서도 미국의 창업 생태계, 미국 시장 진출, 사업 확장, 투자 등에 대한 전문 지식과 유용한 정보들을 전달해왔다. 김 부대표는 작년부터 아산나눔재단과 해외 진출에 나서는 국내 스타트업 지원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이번 플레이북 1차 콘텐츠 집필에 참여하게 됐다.
장석환 아산나눔재단 이사장은 “국내 저출산 및 고령화 속에서 신성장 동력으로 해외 진출을 준비하는 국내 스타트업들을 위해 ‘아산 보이저 미국 진출 플레이북’을 기획 및 제작하게 됐다“며, “이번 플레이북을 통해 국내 창업가들이 미국 시장에서 시행착오를 줄이고 사업을 확장해 나가는 데 있어서 도움이 되길 바란다. 앞으로도 아산나눔재단은 국내 스타트업들의 글로벌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아산나눔재단은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하는 초기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해 ‘아산 보이저’ 프로그램을 올해 2월 론칭했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글로벌 진출을 희망하는 국내 초기 스타트업 간 상호 교류를 강화하는 워크숍, 선배 창업가나 동기와 미국 진출에 대한 인사이트를 나누는 ‘보이저스 토크’, 전문가와의 1:1 오피스 아워, 현지에서 보다 안정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장기체류 지원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며 국내 스타트업의 미국 진출을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