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단신] H2O호스피탈리티, 모핀, 로똔다, 크리에이트립, 스피링크, 펫프렌즈
H2O호스피탈리티, 사우디 지사 개소…중동 진출 교두보 마련
글로벌 호스피탈리티 테크 기업 H2O호스피탈리티가 사우디아라비아 지사를 설립했다. 지난해부터 꾸준히 중동 시장의 문을 두드려온 H2O의 이 지역 사업이 본격화했다는 신호탄이며, 일본, 싱가포르에 이어 세번째 해외 지사다.
H2O는 지난달 23일 사우디 수도 리야드에 위치한 ‘리야드 글로벌비즈니스센터(이하 리야드 GBC)’ 내에 사우디 지사를 개소했으며, 현지 업무를 위해 서울에서 인력을 파견했다. 현지 인력도 추가 채용할 예정이다.
리야드 GBC는 국내 벤처∙스타트업의 사우디 진출 거점으로 중소벤처기업부와 사우디아라비아 투자부가 협력해 운영한다. GBC 입주 기업에게 중기부는 사무공간, 현지 정착을 위한 자문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사우디 투자부는 ‘기업가 투자허가’ 발급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웅희 H2O대표는 “네옴시티와 홍해 프로젝트를 비롯해 사우디의 미래 먹거리를 개발하기 위한 ‘사우디 비전 2023’으로 이 지역 관광산업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며 “H2O가 가진 숙박, 레저업의 디지털 솔루션과 노하우로 세계가 주목하는 중동 시장에서 큰 성과를 내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한국에 본사를 두고 있는 H2O는 일본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롯데호텔, 알펜시아 리조트, 파르나스호텔 등 유수의 숙박 업체들과 계약하며 국내 사업을 확장해 왔다. 또한 싱가포르, 베트남, 태국 등 동남아 관광 시장으로 적극 진출하고 있다. H2O는 사우디 지사 설립을 계기로 당분간 중동 시장 개척에 주력할 계획이다.
H2O는 올들어 중동 시장에서 눈에 띌 정도로 활발한 사업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 1월 아랍에미리트연합(UAE) 대통령 경제사절단에 참여한 것을 시작으로 지난 3월 사우디 투자부와 업무협약(MOU)을 맺었고 8월에는 글로벌 호텔 체인인 ‘밀레니엄 호텔앤리조트’의 중동∙아프리카 지사와 계약을 체결했다. 또한 10월에는 국내 호스피탈리티 기업 중 처음으로 사우디 홍해 프로젝트의 파트너사로 선정됨과 동시에 사우디 경제사절단에 참여해 사우디 정부 산하 관광개발기금(Tourism Development Fund)의 사우디 진출 지원 프로그램에 선정되는 성과를 이루었다.
H2O는 중동 전역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5성급 럭셔리 호텔들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다가오는 2024년 1월에는 아랍에미리트공화국(UAE)의 수도 아부다비에 지사를 설립할 계획이다.
H2O는 호텔과 관광 시설 운영의 DX를 통해 업무 효율과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데 주력하는 호스피탈리티 테크 기업이다. H2O의 객실 포트폴리오는 한국과 일본, 동남아 등지에 총 19만실이다. 세계 1위 호텔관리시스템(PMS)인 ‘오페라(Opera)’ 시스템에 아시아 최초로 자사 서비스를 연동했으며, 글로벌 여행 플랫폼 아고다와 협약을 맺고 협력하고 있다. 또한 롯데호텔, 알펜시아 리조트, 파르나스호텔 등 국내 유수 숙박 업체들과 운영체계 DX 협약을 체결했다.
핀테크 기업 ‘모핀’, 싱가포르서 AI 로보트레이딩 기술 선보여
AI로보트레이딩 전문 핀테크 기업 모핀이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개최된 ‘싱가포르 핀테크 페스티벌 2023(Singapore Fintech Festival 2023, 이하 SFF)’에 참가해 글로벌 금융기업과 벤처캐피털 기업들과 AI로보트레이딩 비즈니스에 대한 협업을 논의했다.
올해로 8회를 맞이한 SFF는 싱가포르 금융관리국(MAS) 주도로 개최되는 세계 최대 규모 핀테크 전시회이며 모핀은 작년에 이어 2년 연속 부스에 참여하였다.
이번 행사에 134개국 62,000명이 넘는 참가자와 10,000개 이상의 기관이 참여했으며 글로벌 금융기관 및 싱가포르 현지 자산운용, 은행, 보험, 핀테크 기업, VC(벤처캐피털), PE 등이 대거 참여한 가운데 모핀은 서울핀테크랩과 함께 설치한 공동부스에서 자사 AI 로보트레이딩 플랫폼인 ‘모핀RA’ 및 모바일 앱 ‘퀀트모.AI’를 소개했다.
‘퀀트모.AI’ 는 최적의 매매의사 결정을 위한 실시간시세와 호가데이터를 활용하는 AI기반 글로벌 주식큐레이션 및 오토트레이딩 모바일 앱이며 17개국 시장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모핀RA 플랫폼은 KRX에서 실시간 종목별 시세를 전송받아 적정 주가 분석을 수행한 후 추적해 AI 자동 포트폴리오를 구성 및 오토트레이딩을 수행하여 API로 연동된 증권사 일임 계좌를 통해 운용 전 구간 사람의 개입 없이 전 과정 자동 운용되는 제15차 RA 테스트베드 운용심사를 심의 완료한 로보트레이딩 플랫폼이다.
모핀 측에 따르면 실제 SFF 현장에서 싱가포르 DBS, Standard chartered 은행, 일본의 SBI 인베스트먼트, 말레이시아 HongLeong Bank를 비롯해 JP모건외 다수의 현지 VC, CVC 및 Private Family Office 등 100개 넘는 기관과 네트워킹을 진행하는 성과를 이뤘다.
김준모 모핀 대표는 “지난 2월 싱가포르 지사 설립 이후 최대의 이벤트를 통해 곧 런칭예정인 ‘퀀트모.AI’ 모바일 앱과 변동성이 큰 장에서 3년 연속 신운용 수익률 트랙 레코드를 제시하는 ‘모핀RA’를 소개하며 큰 호응을 얻었다”며 “17개국 글로벌 시장 거래소를 통한 서비스 제공으로 거래를 확장하는 한편, 해외 금융 기관으로부터 투자관련 협의를 끌어낼 것”이라고 밝혔다.
빗썸 부리또 월렛, 중남미 시장 진출
웹3.0 가상자산 지갑 플랫폼 ‘빗썸 부리또 월렛’을 운영하는 블록체인 기업 로똔다가 중남미 지역에 서비스를 런칭하며 글로벌 진출 확장에 나섰다.
빗썸 부리또 월렛은 올해 2월 런칭한 가상자산 지갑 서비스로, 채팅 기반의 간편한 송금과 코인 간 스왑이 대표 기능이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11개 메인넷을 지원하는 국내 최다 멀티체인 지갑으로, 1400개 이상의 토큰 관리가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중남미 내 부리또 월렛 앱에는 현재 지원 중인 기본 서비스 외에 암호화폐를 사고팔 수 있는 온앤오프 램프(on&off ramp) 기능이 연내 추가될 예정이다. 중남미 내 다수 국가들에서 암호화폐를 법정화폐로 취급하는만큼, 거래 기능까지 확대해 시장 수요에 대응해나갈 계획이다. 이뿐 아니라, 기존의 송금 지원 및 다양한 에어드랍 이벤트를 바탕으로 유저 확보에 적극 나선다.
중남미의 경우, 최근 블록체인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하는 지역으로, 특히 전통 금융에 대한 낮은 접근성과 인플레이션 등 불안정한 경제 상황 등을 고려할 때, 편의성과 보안성을 겸비한 암호화폐 서비스의 수요가 높다.
지난 10월, 콜롬비아에서 열린 블록체인 위크 연사로 참여한 정재권 빗썸 부리또 월렛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전 세계적인 금융 위기를 타고 은행의 유동성 부족이 점차 심화되는 만큼, 보다 안전하게 자산을 보호할 수 있는 금융 수단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앞으로는 이용자 스스로 키를 보관하는 비수탁형 지갑 모델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어 정 CFO는 “빗썸 부리또 월렛은 하나의 플랫폼 내에서 가상자산 보관, 관리부터 송금, 스왑 등 다양한 기능을 한번에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강점”이라며, “사용자 친화적인 지갑 서비스를 지향하는만큼 중남미 지역이 가진 금융 환경의 특수성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빗썸 부리또 월렛은 최근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율도(Yooldo)’와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파트너로서 일본 진출 및 웹3.0 게임 생태계 확장에 대한 상호 협력을 약속한 바 있다. 지난 8월에는 오아시스와의 업무 협약을 계기로 일본 진출을 공식 발표하고, 동남아 등 다양한 지역으로 글로벌 서비스 확장을 준비하고 있다.
크리에이트립, 외국인 관광객 여행보험 월평균 100% 이상 성장세
글로벌 K-관광 포털 서비스 기업 크리에이트립이 지난 4월 출시한 방한외국인 전용 보험상품이 월평균 100% 이상 성장했다고 밝혔다.
크리에이트립이 롯데손해보험과 제휴로 선보이는 ‘let: discover 국내여행보험 Ⅲ’는 지난 4월 출시 이후 꾸준히 예약 건수가 증가하며, 가입건수 기준 102%, 판매금액으로는 월평균 성장률 100% 이상을 기록했다. 특히, 출시 후 6개월 간 가입한 고객의 국적은 83여개 국가로 전세계 국가 중 약 40%의 국가에서 1명 이상 가입했다.
보장범위와 한도에 따라 일반형, 고급형, VIP 옵션으로 구성된 해당 보험은 가입 및 청구 절차가 편리하고 6개 국어(영어·일본어·광둥어·대만어·태국어·베트남어)로 상품 설명이 제공되는 것이 주요 특장점으로 꼽힌다.
기존 방한외국인 여행보험은 가입 시 외국인 등록번호가 필요해 단순 관광객 또는 2개월 이내 단기 체류 외국인은 가입이 불가한 구조였다. 반면, 크리에이트립이 롯데손해보험과 함께 선보이는 해당 상품은 국내 최초로 자사 앱에서 여행기간·여권번호·성명·성별 등 최소 정보 입력만으로 가입할 수 있어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다.
청구 절차 또한 간편하다. 그동안 외국인 방문객은 자국 상품만 가입 가능해 보험금 청구, 유관 문의는 귀국 후 진행해야 했지만, 해당 상품은 귀국 전 모바일과 이메일로 청구 가능하다. 귀국 후 서류 부재로 청구하지 못하는 불편을 혁신적으로 개선한 것이다.
이에 더해 지난 9월 추가로 출시한 기업 및 기관 대상의 법인 전용 VIP 상품이 주목받고 있다. 출시 후 약 2개월만에 전체 예약 건수의 25%를 차지하는 VIP 상품은 외국인을 응대하는 국내 기관 및 기업의 수요가 높다. 기존 상품과 비교해 더 높은 보장한도와 다양한 보장내역을 포함하고 있어 기업 및 기관에 맞춤화된 상품으로 호평받고 있다.
크리에이트립 임혜민 대표는 “크리에이트립의 외국인 보험 상품은 기존 외국인 보험의 언어적, 절차적 불편함을 개선해 개인 및 기관, 기업 전용 상품까지 연이어 선보이며 지속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외국인들의 니즈를 충족하는 다양한 서비스 출시를 통해 인바운드 여행 서비스의 혁신과 성장을 리드하겠다”고 전했다.
TEXTNET, 고품질 사전 구축 학습 데이터 구매 가능한 ‘Data Market’ 오픈
스피링크가 운영하는 AI 학습 데이터 구축 서비스 TEXTNET에 언어모델 학습을 위한 사전 구축 데이터를 판매하는 ‘Data Market’이 오픈됐다.
‘Data Market’은 고객이 필요한 학습 데이터를 빠르게 확보할 수 있도록 마련된 서비스로, 준비된 데이터 샘플을 확인한 후 즉시 구매하여 학습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고객은 데이터 구축 업체 선정, 데이터 명세 협의 등 복잡한 과정 없이 충분한 기획/작업기간과 검수, 개선 과정을 거친 사전 구축 데이터를 수급할 수 있다.
고객은 ‘Data Market’에서 판매 중인 데이터 리스트를 통해 데이터의 세부 정보를 확인하고 적합한 데이터 샘플을 요청하여 구매 결정을 내릴 수 있다. 또한 사전 구축 데이터를 학습 목적과 자사의 모델에 맞게 일부 수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국내 최대 자연어처리 학회(HCLT 2023) 우수논문의 실증 데이터인 ‘성향별 청자의 공감 반응 패턴 데이터’ 등 다양한 자연어 학습 데이터가 지속 업데이트 될 예정이다.
고경민 스피링크 대표는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할수록 경쟁사보다 빠르게 고품질 데이터를 확보하려는 경쟁이 격화될 것”이라며 “다년간의 데이터 설계 및 구축 노하우를 담아 꼼꼼하게 구축한 데이터를 적시에 제공해 고객들이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TEXTNET은 최근 KT, NC 등 자체 언어모델을 개발하고 있는 기업들의 학습 데이터 구축 프로젝트를 수주, 수행하며 데이터 설계 및 구축 전문성을 입증했다.
펫프렌즈, ‘새벽배송’ 대전·세종까지 확장…충청권 영향력 본격 확대
반려동물 쇼핑몰 펫프렌즈가 새벽배송 서비스 지역을 대전, 세종 지역까지 확대했다.
펫프렌즈는 지난해 11월 새벽배송 서비스 지역을 수도권에서 천안, 아산으로 확대하며 충청권으로의 본격 진출을 알렸다. 올해는 대전, 세종까지 영향력을 넓혀 충청권 잠재 고객들을 지속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펫프렌즈 새벽배송은 오후 10시까지 주문하면 다음날 아침 7시 전까지 상품을 받아볼 수 있는 빠른 배송 서비스다. 펫프렌즈는 ‘우주에서 가장 빠른 반려동물 용품 배송 서비스’를 지향하며 지난 2020년 새벽배송 서비스를 선보였다.
이번에 새롭게 확대된 지역은 대전 5개구(대덕구, 동구, 서구, 유성구, 중구)와 세종 16개동(고운동, 나성동, 다정동, 대평동 등)이다. 일부 지역은 테스트 기간을 적용해 주문 마감시간을 오후 6시까지 운영한다.
펫프렌즈는 새벽배송 외에도 제품을 주문한 당일에 바로 받아볼 수 있는 ‘심쿵배송’과 일반 배송 서비스인 ‘펫프택배’ 등으로 나눠 다양한 배송 인프라로 고객 편의를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특히 서울·경기 지역의 경우, 전체 주문의 84%가 주문 이후 12시간 이내에 배송되며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는 설명이다.
펫프렌즈 관계자는 “최근 일부 기업들이 물류비, 인건비 부담으로 새벽배송 서비스를 줄이고 있는 상황에서 펫프렌즈는 보관·이송·분류·피킹 등 전 과정에서 효율성을 극대화해 빠르고 편리한 배송 서비스를 지속 확대해 나가고 있다”며 “더 많은 고객분들이 펫프렌즈의 차별화된 배송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펫프렌즈는 지난 2021년 IMM프라이빗에쿼티와 GS리테일에 공동 인수되며 대규모 성장자금을 확보한 바 있다. 지난해 반려동물 업계 최초 연거래액 1,000억원을 돌파했으며 올해 7월 기준 월간 사용자 수(MAU)는 35만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