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단신] 메디픽셀, 하이버, 필라이즈, 후야호, 에이블리코퍼레이션, 번개장터, 네오집스, 메이코더스, 스칸디에듀
메디픽셀, CB 인사이트의 디지털 헬스 50에 선정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메디픽셀이 CB 인사이트가 발표한 ‘2023 디지털 헬스 50 (2023 Digital Health 50)’에 선정됐다. 올해 CB 인사이트 디지털 헬스 50에 선정된 국내 기업은 메디픽셀이 유일하다.
CB 인사이트는 저명한 글로벌 시장조사업체로 2019년부터 세계에서 가장 유망한 디지털 헬스 기업 목록을 발표하고 있다. 지난해까지는 150개 기업을 선발해 Digital Health 150을 발표했으나, 올해는 자격 요건을 더욱 강화해 50개 기업만 선정하는 방식으로 바꿨다.
CB 인사이트의 헬스케어 애널리스트 팀장인 알렉스 레녹스-밀러는 “10,000개 이상의 기업들 중에 엄격한 기준에 의해 선정된 이번 디지털 헬스 50 수상자들은 헬스케어의 미래를 변화시키고 있다”며 “우리는 올해의 수상자들이 가져올 의미 있는 영향, 업계를 선도하는 혁신, 그리고 계속된 성공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메디픽셀의 송교석 대표는 “이번 CB Insights Digital Health 50 수상은 인공지능을 통해 심혈관질환의 진단과 치료를 혁신하고자 하는 메디픽셀의 기술력과 사업성이 글로벌 수준에서 또 한번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강조하면서, “이번에 선정된 유일한 국내기업으로서 더 큰 책임감을 가지고 세계 수준의 국내 의료진들과 함께 개발한 메디픽셀의 의료기기가 전세계의 병원에서 사용되는 그날까지 최선을 다해 전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메디픽셀은 최근 MICCAI 2023 의료 인공지능 세계 경진대회에서의 우승으로 그 기술력을 다시 한번 인정받았으며, 지난 10월에는 시리즈B 투자를 통해 170억원의 운영자금을 확보한 바 있다. 올해 3월 MPXA 제품의 FDA 승인을 통해 글로벌 시장으로의 행보를 가속화하고 있으며, 연내 한 인도 기업과의 대량 납품 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하이버, 포브스코리아 선정 ‘한국인이 사랑한 패션앱’ 3위 기록
남자쇼핑앱 하이버가 포브스코리아가 발표한 ‘2023 한국인이 사랑한 모바일앱 200’에 패션 부문 3위, 전체 53위에 선정됐다.
‘2023 한국인이 사랑한 모바일앱 200’은 포브스코리아가 모바일앱 분석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선정해 패션, 여행/교통, 엔터테인먼트, 식음료, 쇼핑, 소셜네트워크, 라이프스타일, 도서, 금융, 건강의료 총 10개 부문에서 각 20순위까지 선정해 총 200개 기업을 발표했다.
포브스코리아는 단순 다운로드 수가 아닌 누적 신규 설치수, 월평균 사용자수, 1인당 월평균 사용시간, 누적 사용자수, 활성기기 등 총 9개 지표를 종합해 점수화하고 평가지수를 비교하여 체계적인 평가를 진행했다. 하이버는 패션 부문 3위, 전체 53위를 기록했다. 특히 남성 패션만을 주로 제공하는 앱에서는 유일하게 이름을 올리며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하이버는 전폭적인 상품 셀럭션 강화를 성과의 주요 원인으로 꼽았다. 하이버는 남성 쇼핑 트렌드가 변화함에 따라 패션 뿐만 아니라 스포츠, 디지털, 라이프 등 폭넓은 상품군을 제공하는 멀티 카테고리 전략을 펼치며 1020 남성에서 3040대까지 고객 연령층을 확장해왔다. 그 결과 하이버는 올해 10월 남성쇼핑앱 최초로 950만 다운로드를 돌파하고, 누적 회원수 360만을 기록하는 등 가파른 성장을 보여주고 있다.
하이버 관계자는 “오직 남성이라는 고객에 집중해 서비스를 만들어 온 과정들이 하나씩 결과물로 나타나고 있는 것 같아 뜻깊다”며 “앞으로도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남성쇼핑앱으로서 독보적인 앱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필라이즈, 초개인화 AI 혈당 관리 프로그램 ‘슈가케어’ 출시…실시간 AI 혈당 맞춤 코칭
초개인화 건강관리 플랫폼 필라이즈가 무채혈 연속혈당측정기와 연동하여 혈당 데이터를 수집하고, 실시간 AI 혈당 코칭을 제공하는 초개인화 AI 혈당 관리 프로그램 ‘슈가케어’를 공식 출시했다.
‘슈가케어’는 사용자들이 당뇨 전단계, 다이어트, 노화 예방 등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혈당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필라이즈의 최초 유료 멤버십 프로그램이다. 센서 부착 후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면 간편하게 혈당을 확인할 수 있다. 무채혈 연속혈당측정기로 수집한 개인별 혈당 데이터에 개인의 건강검진 및 기저 질환, 가족력 등의 건강 데이터와 식단, 운동 등 활동 기록을 더해 필라이즈 특허 AI 기술로 종합, 분석한 개인별 맞춤 혈당 관리를 제공하게 된다. 올바른 식습관과 운동 습관을 통해 건강한 혈당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 증상 예방 및 완화에 기여하는 것이 강점이다.
특히, 필라이즈의 강점인 사용자 친화적인 UI와 UX를 ‘슈가케어’에도 반영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혈당 그래프를 확대 또는 축소하여 연속된 모든 혈당 수치를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추천 혈당 범위를 벗어나면 벗어난 범위만큼의 그래프가 컬러로 표시된다. 사용자의 식단, 수면 등 활동 기록은 아이콘 형태로 혈당 그래프 위에 표시되어 한 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자신의 혈당 상태를 더욱 정확하게 파악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슈가케어’는 필라이즈가 보유한 700만 개의 사용자 식습관 데이터, 31만 개의 식품 데이터, 2000여 개의 영양성분 데이터를 활용하여 개인화된 AI 코칭을 제공한다. 사용자의 활동에 따른 혈당 변화를 분석하고, 약사와 영양사의 전문 지식과 최신 연구 자료를 토대로 혈당 반응에 맞는 맞춤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언제 어디서든 혈당 증상 관련 궁금증을 해결하고, 혈당 관리법을 학습할 수 있다.
‘슈가케어’는 혈당 점수와 혈당 통계 리포트를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혈당 건강을 시각화해서 보여준다. 2시간 혈당 점수(10점 만점)과 24시간 혈당 점수(100점 만점)은 식후 혈당 건강과 하루 동안의 혈당 건강을 나타내며, 사용자는 이를 통해 혈당 상태를 더 쉽게 파악할 수 있다. 또한, 24시간 혈당 점수는 일, 주, 월별로 제공되어 기간별 분석이 가능하다.
신인식 필라이즈 대표는 “슈가케어는 혈당 관리에 어려움을 겪던 사용자들이 보다 쉽게 맞춤화된 셀프 혈당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라며, “앞으로도 개인의 건강 데이터를 기반으로 보다 쉽고 편리하게 맞춤형 건강 관리를 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K-인디 게임 ‘탕후루의 달인’, 인도네시아 구글플레이 인기차트 1위
한국의 게임 스타트업, 후야호에서 개발한 ‘탕후루의 달인(Tanghulu Master)’이 인도네시아 구글플레이 인기차트 1위를 차지했다.
2023년 9월에 출시된 ‘탕후루의 달인’은 최근 한국에서 유행하는 간식인 ‘탕후루’를 주제로 한 게임이다. ‘탕후루의 달인’에서 플레이어는 다양한 종류의 과일로 탕후루를 만들고, 탕후루 ‘먹방’을 하며 가상의 크리에이터가 되어볼 수 있다. 특히, 최근에 화두가 되고 있는 생성 AI 기술을 활용하여 가상의 구독자들과 대화를 나누는 기능으로 새로운 재미를 만들어냈다.
트렌드에 맞는 소재와 재미를 바탕으로 ‘탕후루의 달인’은 한국에서 출시한 지 일주일 만에 구글플레이 1위를 차지했으며, 이번에 인도네시아에서도 인기차트 1위를 달성하며 한국 인디게임의 글로벌 진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글로벌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타워(Sensor Tower)에 따르면, 동남아시아는 2023년 1분기에 전세계 모바일 게임 다운로드의 15%인 21억건을 다운받았으며, 그 중 인도네시아의 비율이 38%로 가장 높다.
2021년 5월에 설립되어 6명의 멤버로 구성된 후야호는 알파세대를 타겟으로 한 게임을 만들고 있다. 알파세대는 2010년 이후에 태어난 세대로,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기기를 사용하여 기술의 진보에 익숙하고 글로벌 콘텐츠를 통해 소통하는 것에 익숙하다.
후야호는 ‘말랑이 온라인’과 ‘나쁜말 양파’ 등 알파세대의 취향에 맞는 독특한 게임을 만들어 한국 앱스토어에서 1위를 달성한 바 있으며, 이번 ‘탕후루의 달인’으로 처음으로 해외 인기차트 1위에 올랐다.
후야호 전민영 대표는 “알파세대는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은 성향이 강한데, 이를 탕후루라는 소재로 재미있게 풀어낸 것이 인기 요인”이라며, “글로벌 알파세대의 취향을 저격하는 콘텐츠를 앞으로도 계속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최근들어 한국의 콘텐츠가 전세계적으로 인정받는 가운데, 인도네시아에서 만들어낸 ‘탕후루의 달인’의 성공은 한국의 인디게임이 세계적으로 경쟁력 가질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스타일 포털 에이블리, 11월 전문몰 앱 사용 시간 1위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는 11월 애플리케이션 사용 시간이 전문몰 앱 1위를 차지했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한국인 만 10세 이상 안드로이드와 애플(iOS)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 11월 에이블리 1인당 평균 사용 시간은 59분을 기록했으며, 월간 총 실행 횟수는 약 4억 6백만 회로 두 지표 모두 전문몰 전체 1위를 기록했다.
지난 10월 와이즈앱이 발표한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전문몰 앱’ 리포트에 따르면 에이블리 월 사용자 수(MAU)는 720만 명을 기록해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전문몰 앱’ 1위를 굳혔으며, 이는 2위(552만), 3위(541만)를 차지한 플랫폼에 비해 높은 수치다. 11월 사용자 수는 20만 명가량이 증가하여 약 740만 명을 기록했다. 이로써 에이블리는 가장 많은 유저가 자주 사용하는 플랫폼 입지를 강화했다.
에이블리는 앱 내 커뮤니티 기능 활성화를 성과 원인으로 분석했다. 에이블리를 통해 스타일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유저가 늘며 앱 체류시간이 증가한 것이다. 에이블리는 앱 하단 ‘코디’ 탭을 통해 유저가 스타일링, 코디 정보 등을 SNS처럼 업로드 할 수 있는 ‘요즘코디’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11월 한 달간 에이블리 요즘코디에 업로드된 콘텐츠 수는 기능 오픈 시점인 3월 대비 11배 이상(1,030%) 증가했으며, 콘텐츠 작성 유저 수도 23배가량(2,190%) 늘었다.
유저가 ‘상품 태그’ 기능을 통해 태그한 상품 수는 11배 이상(1,035%) 늘었다. 콘텐츠 업로드 시 착장 상품 정보를 등록할 수 있는 기능으로, 태그 상품을 클릭하면 상품 상세 페이지로 랜딩된다. 11월 기준 누적 ‘북마크(콘텐츠에 대한 유저 관심을 의미)’ 수 1위 콘텐츠에 태그된 베이델리의 ‘하이틴 반플리츠 스커트’ 거래액은 전월 대비 165% 증가했으며, 애니원모어의 ‘시어 밍크 퍼 어그 부츠’는 154% 늘었다. 콘텐츠를 통해 원하는 스타일을 찾고 구매까지 한 번에 가능하다는 점에서 쇼핑 편의성 향상 및 마켓 매출 성과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에이블리는 앱 내 콘텐츠와 소통 기능을 강화하며 ‘스타일 포털(Style Portal)’로의 도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스타일 포털’이란 ‘스타일’(Style)과 ‘포털’(Portal)의 합성어로, 취향에 맞는 상품을 제공하는 기존의 ‘스타일 커머스’ 역할을 넘어 이용자가 보고 즐길 수 있는 콘텐츠와 유저 간 소통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춘 ‘포털’로 나가겠다는 전략이다.
강석훈 에이블리 대표는 “패션, 뷰티, 라이프 각 분야별 연중 최대 세일 행사인 블랙프라이데이가 열리는 11월에도 주요 전문몰 사이에서 독보적인 앱 사용 성과를 기록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라며 “향후에도 에이블리만의 차별화된 콘텐츠, 다양한 소통 기능 등을 고도화해 유일무이한 경쟁력을 갖춘 ‘스타일 포털’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번개장터 홈 화면 전격 개편…중고 거래 앱 최초 ‘브랜드 랭킹’, ‘중고 시세’ 도입
중고거래 앱 번개장터가 패션 및 명품 중고 거래에 최적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홈 화면을 전격 개편했다.
이번 홈 화면 개편은 번개장터의 2천만 사용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용자들이 쉽고 편리하게 제품을 찾아 구매할 수 있도록 고도화된 탐색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특히, 브랜드 랭킹 및 하이엔드 서비스를 전면에 내세워 ‘중고 백화점’으로서 앱을 진화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번개장터는 홈 화면 개편으로 패션에 대한 실시간 트렌드 확인이 가능한 ’브랜드 랭킹’ 탭, 고단가 명품을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는 ’하이엔드’ 탭 기능을 새롭게 론칭했다.
‘브랜드 랭킹’ 탭은 등록된 패션 브랜드 및 상품을 연령·성별 선호도 순위로 확인할 수 있으며 실시간·일간·주간·월간 등 기간별 집계가 가능해 패션 트렌드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특히 랭킹 내 브랜드 클릭시, 해당 브랜드관으로 이동하여 상품 구매까지 가능하도록 편리한 UI를 구현했다.
‘하이엔드’ 탭은 유저 데이터 및 트렌드를 기반으로 더욱 편리한 럭셔리 상품 추천과 모델별 탐색 환경을 구현했다. 동일 모델 상품을 모아 보여주는 이 탭을 통해 시세 정보 확인 및 게시글간 비교 탐색이 가능하다. 특히, 하이엔드 탭 내 상품에는 ‘번개케어’ 검수 서비스가 제공돼 고가의 제품을 보다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다. ‘번개케어’는 22년 12월 론칭한 정품 검수·클리닝 등의 중고거래 토털 케어 서비스로 번개장터 전문 감정사가 빈티지 명품부터 스마트폰까지 다양한 카테고리의 브랜드 상품을 검수·감정한다.
번개장터 최재화 대표는 “이번 개편은 중고 패션에 대한 이용자의 높은 관심에 맞춰 패션 트렌드 인사이트와 안전하고 전문적인 하이엔드 거래와 같은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진행됐다”라며 “2천만 유저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도화된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제공해 패션 중고 트렌드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부동산 네오집스, 뉴욕 조지아 텍사스 등 서비스 지역 확장
미국 프롭테크 기업 네오집스(Neozips)가 미국 9개 주의 부동산 매물을 한국어로 실시간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를 오픈한다.
해당 9개 주(캘리포니아, 뉴욕, 조지아, 텍사스, 네바다, 애리조나, 플로리다, 뉴저지, 하와이)는 미국 전체 부동산 거래 중 74%를 차지하는 대표 도시로서, 임대 수요가 풍부하며 매물 가격 상승폭이 높아 투자 가치가 높다.
고객들은 플랫폼을 통해 검증된 9개 주의 매물 기본 정보, 학교 정보, 월 예상 지출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효율적인 부동산 투자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이 밖에도 네오집스가 자체 개발한 부동산 관리 솔루션으로 우량 임차인 선정부터 임대 ∙행정 ∙운영 관리를 통해 부동산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다.
어태수 네오집스 대표는 “부동산 시장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으며, 시장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최신 매물 정보는 매우 중요하다. 네오집스는 16만 개 이상의 실시간 부동산 매물 정보를 빅데이터와 AI로 분석하여 분석하여 우량 지역, 우수 학군 ∙ 커뮤니티 등을 선별하여 투자 가치가 높은 매물들을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되어 기쁘다”라며 “앞으로도 고객 관점에서 편리하고 안전한 부동산 중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메이코더스, 제60회 무역의 날 ‘2백만불 수출의 탑’ 수상…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
메이코더스가 한국무역협회가 주최한 제60회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2백만불 수출의 탑’과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메이코더스는 글로벌 뷰티브랜드의 국내 제조 및 해외 유통 프로세스를 디지털 전환하며 성장 중인 스타트업이다.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는 매년 우리나라 수출 증대에 기여한 기업들을 선발해 수출의 탑을 수상하고, 수출 증대에 기여한 유공자에게 산업훈장과 표창을 수여한다.
메이코더스는 작년 백만불 수출의 탑에 이어 올해에도 연이어 2백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또 김길태 CSO(최고영업책임자)는 한국 화장품 제조와 유통 프로세스를 IT기술과 접목해 혁신하고 글로벌 고객들의 무역 경험을 개선한 공적으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최새미 대표는 “스타트업의 다양한 시도와 작은 성공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실적으로 전환된 것 같다”며 “앞으로도 전통적 무역과 IT의 효율성을 융합하여 서비스의 확장을 시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브레인나우 홍콩 상륙, 싱가포르 이어 해외 2호지사 계약 체결
스칸디에듀가 운영하는 영유아 두뇌자극 언어교육 프로그램인 ‘브레인나우’가 해외 진출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스칸디에듀는 해외 2호점인 홍콩지사 가맹 계약을 체결, 2024년 1월 말 오픈한다고 5일 밝혔다.
앞서 브레인나우는 2022년 7월에 싱가포르에 1호점을 진출했고, 일주일 만에 상담 대기 회원 100명이 몰리는 등 가능성을 확인했다.
브레인나우는 해외 2호점인 홍콩지사를 교두보로 두뇌 교육의 독보적인 콘텐츠를 앞세워 브레인나우에 대한 관심을 더욱 높이고, 그 열기가 아시아 전체로 이어질 수 있도록 더욱 다양한 영유아 교육 서비스 및 마케팅을 전개해나간다는 방침이다.
브레인나우는 우뇌 우위의 시기에 적절한 자극을 통해 두뇌의 균형적인 발달을 돕는 두뇌자극 프로그램으로 영유아 자녀를 둔 부모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다.
브레인나우의 뇌 과학 기반 프로그램은 우뇌의 주요 기능인 포토카피능력, 고속연산능력, 고속암기능력, 절대음감 등을 키워주기 위해 플래시메소드, 이미지트레이닝, 패턴인식 훈련 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유아기 시절 고유의 능력을 절정으로 끌어주기 위한 방법론을 적용하고 교육 방법과 관련해 특허 4개를 보유 중에 있다.
김서영 스칸디에듀 대표는 “브레인나우의 수준 높은 교육 프로그램을 아시아의 세계도시인 홍콩에서 선보일 수 있게 돼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K-프리미엄 효과로 로컬비율이 높아 앞으로가 더 기대된다.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효과적인 교육 성과를 위해 더욱 노력할 예정”이라며 월드 체인의 면모를 구축하며 세계인들에게도 인정받는 명실상부한 유아 두뇌교육 브랜드로 부상한 브레인나우에 강한 자신감을 나타냈다.
한편, 스칸디에듀는 영유아의 두뇌 자극 프로그램 브레인나우 뿐만 아니라 최근 대두되는 아이들의 문해력 저조 현상을 읽어 핀란드식 1:1 초등독서 몰입교육 프로그램 ‘핀란드 라이브러리’를 함께 운영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