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단신] 숏뜨, 피처링, 고피자, 올거나이즈, 뷰런테크놀로지, 데이터라이즈, 패스트캠퍼스
숏뜨, 동남아시아 진출 1년 만에 4억 뷰 기록
숏폼 올인원 통합 솔루션 ‘숏뜨’가 동남아시아 진출 1년 만에 전체 캠페인 누적 조회수 4억 뷰를 넘어섰다.
지난해 숏뜨는 동남아시아 전역 비즈니스 확장을 위해 싱가포르 해외 법인(SHORTT SG)을 설립했다. 동남아시아 시장은 빠른 경제 성장과 커지고 있는 소비 문화로 글로벌 기업들의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신흥 시장이다. 현재 숏폼 콘텐츠 중심의 뷰티, 패션, 게임, 엔터 등 다양한 산업의 수요가 집중되고 있으며 보다 전문적인 현지 맞춤형 콘텐츠에 대한 니즈가 커지고 있다.
숏뜨는 동남아 시장에 맞춤화된 숏폼 마케팅 전략을 기획 및 집행하고 지역별 크리에이터를 영입해 현지 특화된 콘텐츠 생산과 비즈니스를 구축하며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 또한, 틱톡의 발견형 쇼핑 솔루션 ‘틱톡샵’은 물론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라자다·쇼피와 연계 가능한 캠페인 컨설팅까지 지원해 동남아 진출을 계획하는 국내 기업들이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숏뜨는 올해를 글로벌 도약 원년으로 삼겠다는 포부다. 2023년 국내에서 가장 많은 글로벌 숏폼 사례를 보유한 기업으로 부상하며 동남아시아 지역을 섭렵한 데에 이어 미국, 일본, 중국 등에서도 2023년 하반기부터는 다양한 캠페인을 시작하며 해외 활동 무대를 넓혀가는 중이다.
윤상수 숏뜨 대표는 “국내에서 다양한 산업군을 아우르는 숏폼 브랜드 경험과 전문성을 기반으로 단기간 내 해외에서도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며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국내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숏폼 마케팅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숏뜨는 23년도 전년 대비 90% 이상의 매출 성장을 기록하는 등 서비스 론칭 2년 만에 흑자 기조를 이어가고 있다. ‘숏폼 올인원 통합 솔루션 서비스’ 기업으로서 숏폼 마케팅 기획부터 제작, 실행까지 한 번에 제공 중이며, 글로벌 크리에이터 풀을 확보하여 국내외 유수의 파트너 기업들을 위한 개성있는 숏폼 마케팅 캠페인을 펼쳐 나가고 있다.
피처링, 일본 인플루언서 마케팅 시장 진출
인플루언서 영향력 분석 스타트업 피처링이 일본 종합광고대행사 ‘플래그’(Flag Inc.)와 파트너십 계약을 맺고 일본 시장에 진출한다.
피처링은 국내에서 운영 중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피처링’을 일본 현지에 맞춰 서비스로 제공하기 위해 이번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피처링과 플래그는 피처링 솔루션을 기반으로 인플루언서 마케팅 솔루션을 공동개발하고 일본 현지 사업 진행을 위해 협력한다. 피처링이 개발을 담당하고 플래그가 세일즈와 마케팅을 맡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피처링은 인플루언서 검색부터 마케팅 협업 제안, 결과 분석까지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전과정을 브랜드가 직접 진행할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매일 100만 건 이상의 SNS 채널 활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을 분석해 점수로 환산하고, 인플루언서 계정에 대한 분석 리포트를 제공한다. 이를 바탕으로 브랜드는 진행하고자 하는 마케팅 캠페인에 맞는 인플루언서를 선별할 수 있으며 마케팅 결과 예측도 가능하다.
플래그는 2001년 설립된 일본의 종합광고대행사로, 도쿄 본사를 포함해 일본 현지 8곳과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거점을 두고 있다. SNS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PR(홍보) 등 디지털 프로모션 사업, 영상 제작, 웹 제작 등 크리에이티브 솔루션 사업, 컨설팅 사업, IP 콘텐츠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다. 플래그는 구글, 넷플릭스, 아마존, 스포티파이, 아사히, 소니 등 다양한 글로벌 고객사에게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피처링은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국내와 일본을 포괄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으로 확장한다. 일본 인플루언서의 영향력 데이터를 보유하게 돼 크로스보더 마케팅 솔루션으로 진화하게 된다. 또한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네이버 블로그 등 기존 4가지 SNS 플랫폼에 X(구 트위터)를 포함한 총 5개의 플랫폼으로 서비스 제공 범위를 확대한다. 일본 현지버전 피처링 서비스는 오는 7월 출시될 예정이다.
피처링 장지훈 대표는 “데이터를 활용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성과 예측이 가능한 영역으로 포함시킨 피처링 플랫폼에 대해 다양한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면서 “이번 파트너십은 피처링의 일본 진출과 더불어 글로벌 진출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피처링은 2019년 카카오 출신들이 주축이 돼 만든 인플루언서 데이터 관리 스타트업이다. 온라인상의 모든 인플루언서를 데이터화해, 누구나 쉽게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도록 만드는 비전을 갖고 있다. 주요 서비스로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진행하고자 하는 소비자에게 인플루언서 영향력을 분석해 마케팅 전략과 캠페인 자동화 시스템을 제공하는 ‘피처링’과 인플루언서가 자체적으로 영향력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시나몬’ 서비스가 있다. 피처링은 현재까지 제일기획, HS애드, CJ제일제당, LG생활건강, 동서식품 등 대기업을 약 포함한 9,500사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고피자, 인도 50호점 ‘코라망갈라점’ 오픈
피자 브랜드 고피자(GOPIZZA)가 인도 50호점이자 글로벌 200호점인 ‘코라망갈라점’을 오픈했다.
2019년 인도 뱅갈루루점을 시작으로 첫 해외 매장을 오픈한 고피자는 코로나로 인한 봉쇄조치 시행 등 열악한 환경에서도 지속적인 성장을 이뤘다. 이번 50호점은 인도 진출 5년만이자, 2022년 15호점으로 문을 연 ‘HR 레이아웃점’ 이후 1년 반만의 성과이다.
인도의 실리콘밸리로 알려진 벵갈루루 내에서 가장 활성화된 상업지역 중 하나인 코라망갈라 지역에 위치한 신규 플래그십 스토어인 ‘코라망갈라점’은 고피자의 신규 컨셉인 ‘아메리칸 다이닝’을 적용, 80년대 미국 본토의 감성을 그대로 살린 감각적인 인테리어를 선보인다. 메뉴 또한 ‘불닭 볼케이노 피자’, ‘서울 스노우 피자’, ‘강남 불고기 피자’ 등 인도인의 입맛에 맞춰 현지화 한 K-피자를 소개할 예정이다.
‘코라망갈라점’ 오픈 행사에는 NIPA(정보통신산업진흥원) 원상호 센터장 및 KOTRA 벵갈루루 무역관 이윤진 차장이 참석했으며, India Times, Economic Times 등 현지 언론에서도 관심을 표했다.
인도 내 한류 열풍으로 더욱 주목받고 있는 고피자는 2023년 현지 매출이 전년대비 2배 이상 성장하며 인도 법인 설립 이후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이러한 성장 배경에는 고품질의 제품과 현지 입맛에 맞춘 메뉴 구성, 효율적인 푸드테크 주방을 기반으로 각종 쇼핑몰에 효율적으로 입점하는 동시에 인도의 저렴한 물가와 인건비를 활용한 플래그십 매장을 함께 선보이는 등 현지 맞춤 전략이 주요했다는 분석이다.
고피자 임재원 대표는 “인도 50호점 오픈은 인도에서의 3년을 기념하는 중요한 이정표이자,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 중 하나인 인도에서 회사의 장기적인 성장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연내 인도에서 100호점 돌파, 전 세계 500개 이상의 매장 오픈을 목표로 더욱 사업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전했다.
2016년 푸드트럭으로 시작한 고피자는 2019년 인도를 시작으로 현재 한국, 인도,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태국 등 7개국에 진출한 고피자는 현지화 전략을 통해 대표적인 K-푸드로 사랑받고 있으며, 현재 국내외 200여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올거나이즈, SOC-2 및 HIPPA 보안인증 획득…‘글로벌 수준 보안 시스템 검증’
LLM 올인원 솔루션 기업 올거나이즈가 글로벌 보안 인증인 ‘SOC-2’와 ‘HIPPA’를 획득했다.
‘SOC-2’는 미국 CPA 협회(공인회계사 협회) 기준의 보안지침으로, 시스템이 고객의 중요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유지하도록 설계됐음을 인정받은 기업에게만 부여된다.
미국의 건강보험 이동성 및 책임에 관한 법률인 ‘HIPPA’ 인증도 획득했다. HIPPA는 개인 건강 정보 보호와 전자 의료 기록의 안전한 취급을 보장하기 위해 설계된 법률로, 개인 건강 정보 보호, 보안 조치, 데이터 침해 대응, 직원 교육 및 준수 프로그램 운영 등의 중요 요소를 충족해야 인증 받을 수 있다. 환자의 개인 건강 정보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전자적으로 보호된 건강 정보에 대해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는 물리적, 기술적 보안 조치를 구현할 수 있어야 한다.
올거나이즈는 고객 데이터의 보안, 가용성, 무결성, 기밀성 및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업계의 기준을 충족하고 있으며, 기준을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고객 데이터의 기밀성을 유지하기 위한 엄격한 조치도 취하고 있다. 기업별 데이터를 별도 관리함으로써 민감한 정보에 대해 권한이 부여된 사용자만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하며,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법률과 규정을 준수한다. 기업이 고객 데이터를 처리, 전송, 저장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없도록 관리하고, 데이터가 정확하게 처리되도록 보증하고 있다.
한편 올거나이즈는 알리(Alli) 플랫폼을 통해 기업용 LLM 인에이블러(Enabler)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GPT, 하이퍼클로바 X, 올거나이즈 자체 모델 등 다양한 LLM 모델을 이용한 LLM 앱 개발 도구 및 미리 개발된 LLM 앱들을 앱 마켓 형태로 제공한다. 고객들은 앱 마켓에 등록된 LLM 앱 중 필요한 앱을 골라 현업에 바로 활용하거나, 앱을 노코드로 직접 생성해 사용할 수 있다.
2017년부터 한국, 미국, 일본 3개국에서 동시에 사업을 진행하며 누적 200개 이상의 엔터프라이즈 기업 고객에게 LLM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KB증권, 현대캐피탈, 일본의 미쓰이스미토모은행(SMBC) 금융그룹, KDDI, KAO, 미국의 트래블러스 등에서 사용 중이다.
올거나이즈의 이창수 대표는 “올거나이즈는 보안이 최우선인 금융사, 보험사를 비롯한 다양한 기업고객들에게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그렇기에 보안 규정을 준수하는 것은 인증 획득을 위한 일시적인 노력이 아닌, 시스템을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영역이다. 앞으로도 보안에 대한 엄격한 규제를 통해 고객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뷰런테크놀로지, 제홍모 前 스트라드비젼 CTO 영입
라이다(LiDAR) 솔루션 전문 스타트업 뷰런테크놀로지(이하 ‘뷰런’)가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기술 강화 및 양산을 위해 제홍모 스트라드비젼 전 최고기술책임자(CTO)를 뷰런의 양산개발총괄(Head of Engineering)로 영입했다.
뷰런 김재광 대표는 “제홍모 총괄의 양산 경험은 매우 귀중한 자산이다. 제홍모 총괄과 함께 라이다 솔루션 회사 중 세계 최초로 차량용 라이다 솔루션 양산에 성공하여 시장을 선점하는 것이 목표다. 현재 한국, 일본, 미국 및 유럽의 다양한 자동차 OEM 및 티어원(Tier 1)과 긴밀하게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제홍모 총괄 합류를 계기로 자사 라이다 ADAS 솔루션 뷰원(VueOne)의 양산에 박차를 가하겠다”라고 전했다.
이번에 뷰런에서 전격 영입한 제홍모 총괄(52세)은 올라웍스, 인텔코리아, 스트타비젼 등 20년 이상 국내외에서 현장 경험을 쌓아온 국내 최고 AI(인공지능)분야 전문가중 한 명이다. 특히, 최고기술책임자로 역임했던 스트라드비젼에서는 ADAS를 위한 딥러닝 기반의 카메라 인식기술 양산을 성공시킨 바 있다.
뷰런 제홍모 총괄은 “뷰런의 뛰어난 라이다 인지 기술은 기존에 협업을 진행하면서 익히 알고 있었다. 지난번이 2D 카메라였다면 이번에는 3D 라이다의 양산이 목표다. 새롭게 도전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 기존에 양산을 성공시킨 경험과 다양한 지식을 바탕으로 뷰런의 라이다 ADAS 양산을 성공시키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뷰런은 최근 세계 최대 전자 IT 전시회 ‘CES 2024’에 참여해 한층 업그레이드된 자율주행 솔루션 뷰원(VueOne) 공개와 더불어 자체 개발한 인파관리 솔루션인 뷰투(VueTwo)의 스마트 클라우드 애널리틱스(Smart Crowd Analytics, SCA)로 CES® 2024 혁신상을 수상하여 전세계적으로 주목받은 바 있다.
데이터라이즈, 카페24 앱스토어 2023 베스트 파트너상 수상
이커머스 CRM 솔루션 데이터라이즈가 ‘카페24 앱스토어 2023 베스트 파트너상(스토어 부문)’을 수상했다.
카페24의 베스트 파트너 시상은 작년 한 해 카페24 스토어의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힘쓴 파트너사를 엄선해 감사와 격려의 뜻을 전하기 위해 마련됐다. 시상식은 지난 5일 카페 24 본사에서 카페24 관계자와 데이터라이즈 김성무 대표, 이형구 본부장이 참석해 진행됐다.
데이터라이즈는 국내 이커머스 CRM 솔루션으로 500개 이상의 기업이 이용하며, 기존 대비 마케팅 효율을 평균 3배 높이는 압도적인 성과를 보여주며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카페24 스토어 내에서는 베스트 파트너 외 2023 베스트 앱으로도 선정되며 월 매출 3억 이상의 쇼핑몰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솔루션 중 하나로도 인정 받았다.
데이터라이즈 김성무 대표는 “카페24를 통해 많은 이커머스 고객을 만나 데이터로 성장을 만드는 데이터라이즈의 비전을 실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에게 가장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파트너사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패스트캠퍼스, 모든 강의에 AI 튜터 ‘캐미’ 도입
성인 교육 스타트업 데이원컴퍼니의 사내독립기업(CIC) 패스트캠퍼스rk 모든 강의에 AI 튜터 ‘캐미’를 도입했다.
패스트캠퍼스의 AI 튜터 ‘캐미’는 챗GPT를 활용한 Q&A 서비스로 수강생들이 강의를 듣는 과정에서 궁금한 사항이나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에 대해 실시간으로 질문하고 답변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강의에 있는 내용뿐 아니라 챗GPT를 기반으로 하는 답변 모두를 교차로 반영한 답변이 제공되어 수준 높은 답변이 가능하다. 패스트캠퍼스의 강사진은 전부 현업에 종사하고 있어 회사 업무 시간 내에 강사가 직접 답변을 해주기 어려워 시간이 소요됐다면, 이제는 ‘캐미’를 통해 진짜 강사와 질의응답을 나누는 것처럼 응대할 수 있게 됐다.
뿐만 아니라 자기계발에 대한 니즈는 있지만 어떤 강의를 들어야 할지 잘 모르는 수강생들에게는 강의를 추천하는 등 다방면의 서비스를 24시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패스트캠퍼스는 이번 AI 튜터 ‘캐미’ 도입을 통해 수강생들이 강사와 직접 대화하는 것 같은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학습에 대한 자기 주도성을 부여해 최고의 학습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답변의 정확도 및 수준을 높이기 위해 6개월 이상 많은 비용을 투자하며 테스트와 대시보드 구축을 해왔고 현재까지 약 3,000여 명의 수강생이 ‘캐미’를 활용해 한층 업그레이드된 학습 경험을 즐기고 있다.
캐미를 도입한 패스트캠퍼스CIC 김승민 그룹장은 “AI 튜터 ‘캐미’는 국내 최고 수준의 AI 교육 콘텐츠를 가진 패스트캠퍼스 노하우를 모두 담은 결과물이다”라며 “앞으로도 최신 AI 트렌드를 선도하고 고객에게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해 수강생들의 강의 만족도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