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다시 시작된 배달비 치킨게임” 배달 3사 비교 분석

국내 주요 배달 애플리케이션들 사이의 치열한 경쟁이 다시 시작됐다.

최근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 데이터 분석 플랫폼 ‘모바일인덱스’를 통해 발표된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월 현재 쿠팡이츠는 월간 사용자 수(MAU)에서 약 630만 명을 기록하며 요기요를 넘어섰다. 반면 같은 시기 배달의민족은 약 2200만 명의 월간 사용자 수를 유지하며 선두 자리를 굳건히 지켰다.

또한, 쿠팡이츠는 배달비 면제 정책 발표 직후 일간 신규 설치 건수에서도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2024년 3월 18일 하루 동안 약 4만 건의 신규 설치가 이루어져 배달의민족을 추월했으며, 이 정책이 본격적으로 시행된 3월 26일에는 일일 신규 설치 건수가 약 38만 건에 달해 경쟁사들을 크게 앞질렀다. 특히, 쿠팡이츠의 신규 설치자 중에서는 20대 사용자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쿠팡이츠의 총 사용시간과 사용률, 그리고 신규 설치 후 일주일 내 재방문율 모두 지난 한 해 동안 상승세를 보였다. 이러한 지표들은 쿠팡이츠가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를 얻고 있음을 시사한다.

하지만, 배달비 면제 정책에도 불구하고 쿠팡이츠와 배달의민족 간의 사용시간 및 사용일수에서의 격차는 여전히 큰 것으로 드러났다. 2024년 3월 기준으로, 배달의민족과 쿠팡이츠 이용자들의 평균 월별 사용일수와 사용시간은 각각 8.68일과 1.07시간, 그리고 6.65일과 0.58시간으로 조사됐다.

위 분석은 모바일인덱스 고유의 알고리즘과 Hyper DMP 기반 솔루션 마케팅클라우드 등을 활용하여 추정된 결과치이다.

플래텀 에디터 / 스타트업 소식을 가감 없이 전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