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파크커머스, ARS 형태 회생 절차 신청 “전사적 역량 기울일 것”
인터파크커머스가 16일 서울회생법원에 자율구조조정 지원 프로그램(Autonomous Restructuring Support, 이하 ARS) 형태의 기업 회생 절차를 신청했다. 인터파크커머스는 AK몰과 인터파크쇼핑의 운영사로, 큐텐그룹이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ARS는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이 법정관리나 회생 절차와 같은 법적인 절차를 밟지 않고, 자발적으로 채권자들과 협상하여 회생을 도모하는 구조조정 방식이다. 주로 대기업이나 중견기업의 회생을 돕기 위해 사용되며, 기업이 경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신속한 대응을 요구하는 상황에서 주로 채택된다.
지난 7월 위메프와 티몬에서 시작된 정산 지연 사태가 인터파크커머스의 기업 활동에도 영향을 미쳤다. 이로 인해 판매자들의 거래 중단과 구매 고객의 이탈이 이어졌다.
PG사 등이 지급해야 하는 판매 대금을 보류하면서 문제가 발생했다. 이로 인해 판매자 대금 지급 지연이 초래되었고, 최근에는 일부 채권자의 가압류 등 조치로 정상적인 영업 활동이 어려워졌다. 미정산 판매 대금 규모는 16일 기준 550억 원 규모이다.
인터파크커머스는 다수의 잠재 투자자들과 전략적 투자에서부터 기업 매각까지 다양한 방안을 논의 중이다. 그러나 가시적인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ARS 프로그램 신청이 받아들여질 경우, 인터파크커머스도 채권자 협의회에서 회사 정상화 계획을 설명할 기회를 갖게 된다. 만일 ARS 프로그램을 통해 협의가 원만히 이뤄지면 기업회생 신청은 취하된다. 그러나 이를 거치고도 협의에 실패하거나, 전체 부채 중 3분의 2 이상을 가진 채권자들이 ARS 진행을 반대하면 법원은 다시 기업회생 개시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인터파크커머스 측은 ARS 방식의 회생 절차를 통해 채권자들과 자율적으로 협의하고 지급 형평성 문제를 해결할 계획이며 현재 추진 중인 투자유치 과정에서 법원의 판단과 자료를 바탕으로 채무 지급 투명성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현재 PG사 등이 보류 중인 판매대금 확보를 위해 법적 판단을 요청할 예정이다. 수령하는 대로 정산에 투입해 소상공인의 피해를 방지하고 최소한의 경영 재원으로 활용하며 빠른 기업 정상화를 도모하겠다고 밝혔다.
인터파크커머스는 “회생 절차 신청은 현 상황에서 최선의 결과를 가져오기 위한 선택”이라며 “정산 지연 사태 해결과 기업 정상화를 위해 책임 있는 자세로 전사적 역량을 기울여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