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저작권에 대한 문제가 심심치 않게 들리고 있습니다. 주로 삼성과 애플의 저작권 싸움에 관련된 뉴스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저작권은 파워포인트로 문서를 만드는 많은 직장인들에게 해당될 수 있는 문제입니다. 특히 대외적으로 보여줄 문서를 만들 때 더 고민이 됩니다.
폰트는 이것을 써도 되나? 이 이미지를 써도 괜찮을까? 괜찮을까?
이런 고민들을 한번쯤 해보셨다면 오늘 제가 간단하면서도 재밌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무료로 좋은 이미지를 얻는 방법입니다. 더군다나 회사 소개서에 어울릴법한 이미지를 공짜로 구할 수 있는 더없이 좋은 방법입니다. (폰트는 이번 글에서 다루지 않습니다) 이것을 하려면 4가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아래에 준비물들을 간략히 소개하겠습니다.
– made by Mihaiciuc Bogdan –
첫번째 준비 : 스마트폰
과거에는 이미지를 편집을 하려면 포토샵이 꼭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기술이 많이 발전했습니다. 지금은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누구나 이미지를 언제 어디서나 쉽게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화질도 좋아서 파워포인트에서 고화질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 준비 : 커다란 흰 종이나 흰 벽
스마트폰이 준비됐다면 이제 커다란 흰색 종이를 구할 차례입니다. 여의치 않다면 흰색 벽도 괜찮습니다. 흰색 종이나 벽을 사용하는 이유는 배경을 단순하게 만들기 위해서 입니다. 아마 이쯤 되면 제가 무엇을 말할지 아실 것 같습니다. 추후에 배경을 투명하게 만들기 위해서 흰색 종이나 흰색 벽이 뒤에 있는 것이 좋습니다.

세번째 준비 : 우리 회사에 다니는 임직원
카메라와 배경이 준비됐으니 이제 모델이 필요하겠죠? 우리 회사를 소개하기 때문에 회사에 다니는 직원을 모델로 합니다. 단, 경직되서 차렷 자세를 한 모습이나 단체 봉사활동 같이 “나 했소~”하는 듯한 인증샷 느낌의 사진을 찍지 않습니다.
슬라이드에 내용과 어울리는 자연스러운 자세를 취한 자세를 찍는 것이 좋습니다. 감이 잘 오지 않는다면 유료 이미지 사이트의 포즈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그곳에 여러분들이 원하는 느낌의 포즈와 표정을 지은 모델들이 있으니까요.
네번째 준비 : 파워포인트 2010 이상
모델도 구하고 원하는 사진을 찍었다면 이제 배경만 날리면 되겠죠? 포토샵을 이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파워포인트 2010 버전 이상만 가지고 있다면 쉽게 흰색 배경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바로 “배경제거”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파워포인트가 포토샵보다 이미지를 처리하는 것이 부족하긴 합니다. 대신, 포토샵은 사용하기가 어렵습니다. 파워포인트의 배경제거 기능을 사용한다면 포토샵을 모르는 분들도 쉽게 배경이 투명한 이미지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사전에 흰색 배경을 두고 촬영하셨다면 모델과 배경이 쉽게 구별됩니다. 그러면 파워포인트가 훨씬 더 모델을 잘 찾아줍니다. 단, 이 기능은 파워포인트 2007 이하 버전에는 없습니다. 오로지 2010, 2013버전에만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뭐야 이 글은?
생각보다 쌩뚱맞은 글이죠? ‘뭐 이런 얘기를 하고 있어?’라고 생각하실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제가 이 방법을 하게 된 이유는 회사 소개서를 잘 만들고 싶은데 비용과 시간을 많이 들일 수 없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 싶어서 입니다.
과거와 달리, 단순히 텍스트로만 구성된 결과물은 이제 내용 전달력이 상대적으로 많이 뒤쳐집니다. 탄탄한 내용을 기획을 바탕으로 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좀 더 시각화시켜 전달하는 것이 지금 시대의 효과적인 내용 전달법이 아닐까 합니다. 왜 인포그래픽이 주목을 받을까요? 왜 프레젠테이션이 중요할까요?
텍스트로만 이뤄진 책자나 문서를 오랜시간 파악하기 보다, 짧은 시간 안에 핵심을 전달하는 방법을 사람들이 점점 원하기 때문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슬라이드 내용에 어울리는 이미지는 꼭 사용해야 합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유료 이미지들은 생각보다 비쌉니다. 그리고 비용과 시간을 마음껏 투자할 수 없는 회사들이 더 많지 않습니다. 큰 마음 먹고 만든다면 모를까 대부분은 좋은 이미지에 돈을 팍팍 써가며 자료를 만들지 않습니다.
생각을 조금만 달리하면 어울리는 이미지를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회사 소개서라면 우리 회사에 다니는 임직원들이 들어가는 것은 당연한 것이 아닐까요? 그 회사에 다니며 자부심을 느끼고, 그것을 표정으로 풀어내준다면 어떨까요?
텍스트로 ‘우리 회사는 튼실합니다’라는 문구를 꼭 적지 않아도 되지 않을까요? 논리적인 내용은 이미 다 적혀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그 논리를 감성적으로 풀어줘야 합니다. 회사에 자부심을 가진 임직원들의 자신감 있고 진심어린 표정이 슬라이드에 표현된다면 그 회사소개서는 믿음을 좀 더 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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