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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리, 지난해 사상 첫 상각전 흑자 달성…’성장 엔진’ 재점화

리테일 테크 기업 컬리가 창사 이래 처음으로 조정 상각전 영업이익(EBITDA) 흑자를 달성했다.

컬리가 발표한 ‘2024년 경영실적 어닝스콜’에 따르면,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은 전년 대비 6% 증가한 2조 1,956억 원을 기록했다. 영업손실은 1,253억 원 감소한 183억 원이었으며, 조정 EBITDA는 1,214억 원 개선된 137억 원의 흑자를 달성했다. 같은 기간 전체 거래액(GMV)은 12% 증가한 3조 1,148억 원을 기록, 통계청이 발표한 지난해 국내 온라인 쇼핑 성장률(5.8%)의 2배가 넘는 성과를 거뒀다.

경기 침체와 소비 위축 속에서 이룬 이번 성과에 대해 컬리 측은 ‘손익과 성장’을 동시에 추구한 투 트랙 전략의 결과라고 설명했다. 현금흐름상 손익분기점을 유지하면서도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투자를 병행했다는 것이다.

컬리는 지난해 코어 경쟁력 강화와 신성장 동력 발굴에 집중했다. 주력 상품인 신선식품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한편, 뷰티, 패션, 리빙 등 비식품 카테고리로 사업을 확장했다. 특히 뷰티컬리는 거래액 기준 전년 대비 23% 성장하며 서비스 론칭 이후 2년 연속 두 자릿수 성장률을 기록했다.

매일 무료 배송 등 혜택을 제공하는 컬리멤버스도 성과를 거뒀다. 지난해 말 기준 누적 가입자 수는 140여만 명으로, 전체 거래액 중 멤버스 가입 고객의 결제 비중이 50%에 달했다.

비용 절감 측면에서는 물류센터 효율화가 주효했다. 김포, 평택, 창원 등 컬리 물류센터는 자동화 프로세스 개선과 안정적인 운영으로 운영비를 크게 절감했다.

또한 ‘컬세권’ 확장과 신사업 진출을 통한 수익원 다각화도 흑자 달성의 원동력이었다. 지난해 샛별배송 권역은 경주, 포항, 여수, 순천, 광양, 광주 등 11개 지역이 추가됐으며, 7월에는 제주도 하루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 6월과 10월에는 첫 퀵커머스 서비스인 컬리나우 상암점과 도곡점을 각각 오픈했다.

컬리 관계자는 “지난해 신사업과 고객 관리에 지속적인 투자를 한 결과 어려운 경기에도 불구하고 손익과 성장에 동시에 집중하며 견조한 성장을 이뤄낼 수 있었다”며 “올해는 코어 비즈니스 강화와 신사업 발굴 등에 더욱 집중해 10주년을 맞은 컬리의 재도약 원년으로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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