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컬리와 그로서리 시장 강결합, 3분기 우버 택시 멤버십도 연계
네이버가 빅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사용자 단골력을 높이는 새로운 커머스 전략을 본격화한다.
9일 네이버스퀘어 종로에서 열린 ‘네이버 커머스 밋업’에서 이윤숙 네이버 쇼핑사업 부문장은 “AI 커머스 시대에서는 그간 친판매자 생태계 경험을 기반으로 친사용자 생태계까지 확장해 사용자 단골력을 높이기 위해 빅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네이버와 컬리의 협업으로 탄생한 ‘컬리N마트’는 사용자의 반복구매와 정기구독 비율이 높은 장보기 시장을 겨냥한 서비스다. 스마트스토어의 인기상품과 컬리의 신선식품을 새벽배송으로 제공하며,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회원은 2만원 이상 구매시 무료 배송 혜택을 받는다.

특히 이달 초부터 컬리의 물류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NFA에 합류해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서비스도 시작했다. 컬리의 상품 큐레이션 역량과 안정적 물류 시스템, 네이버의 폭넓은 사용자층과 개인화 기술이 융합된 새로운 협력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이 부문장은 “네이버는 컬리와의 협업을 통해 그동안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신선식품 DB와 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측면에서 사용자에게 안정적이고 일관된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네이버는 3분기 중 글로벌 택시 호출 플랫폼 ‘우버 택시’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에 우버 택시의 멤버십 서비스 ‘우버 원’을 연계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이는 넷플릭스와의 OTT 협업에 이어 그로서리, 모빌리티 등 생활 밀착형 분야로 파트너십을 확대하는 전략의 연장선이다. 이 부문장은 “앞으로도 사용자 단골력 중심 생활 밀착형 분야에서 대표적 리더십과 로열티를 가진 파트너 중심으로 협업을 넓혀나가겠다”고 밝혔다.

네이버는 기술적 측면에서도 사용자 단골력 강화에 나선다. 정경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프로덕트 리더는 “가격뿐 아니라 배송 속도, 리뷰, 멤버십 혜택 등 복합적 정보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개인화 추천을 고도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사용자 신뢰도를 나타내는 주문이행, 배송, CS 등의 판매자 활동을 개인화 추천 과정에 반영하고, 판매자 성장 지표도 새롭게 그룹핑할 계획이다.
올 하반기에는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홈 첫 화면에 개인화 추천 영역을 전면 확대하고, 사용자의 잠재 맥락과 파생의도를 정교하게 분석해 관심 상품과 스토어 단위까지 맞춤형 추천을 제공할 예정이다.
네이버의 이번 전략은 기존 판매자 중심에서 사용자 중심으로 커머스 생태계를 확장하며, 대형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플랫폼 충성도를 높이려는 시도로 분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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