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트웰브랩스, AWS 베드록 입성…한국 최초 AI모델 공급사로 선정

트웰브랩스가 세계 최대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업체인 아마존웹서비스(AWS)의 완전 관리형 서비스 ‘아마존 베드록(Amazon Bedrock)’에 자사의 영상이해 AI모델을 제공한다.

아마존 베드록은 개발자들에게 단일 API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AI기업들이 개발한 고성능 모델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현재 Amazon, Meta, Anthropic, Mistral AI, DeepSeek, Stability AI 등 엄선된 글로벌 AI 기업들의 모델만을 제공하고 있다.

트웰브랩스는 이번 선정으로 전 세계 10개 프런티어 AI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게 됐으며, 아마존 내부 모델인 Nova를 제외하면 베드록 내 유일한 영상이해 AI모델 공급사로 자리매김했다. 이는 트웰브랩스의 영상이해 기술이 세계적 수준으로 인정받았음을 의미한다.

트웰브랩스가 제공하는 ‘마렝고(Marengo)’와 ‘페가수스(Pegasus)’ 모델은 방대한 영상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처리하여 영상 콘텐츠 검색, 분석 및 인사이트 생성 능력을 제공한다. 특히 영상 내 객체, 행동, 배경 음향 등 다양한 요소를 자연어로 검색하고 이해할 수 있어 기존에 활용이 어려웠던 영상 데이터의 가치를 극대화한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AWS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게임 및 스포츠 총괄 매니저 사미라 파나 바크티아르는 “트웰브랩스의 영상이해 모델을 도입함으로써 고객들이 영상 라이브러리의 잠재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쉬워졌다”며 “기업들은 귀중한 데이터에 대한 통제권을 유지하면서 별도의 인프라 관리 없이 엔터프라이즈 규모로 강력한 AI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아마존 베드록을 통해 고객들은 기본 인프라를 관리할 필요 없이 트웰브랩스의 영상이해 모델을 사용하여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확장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데이터에 대한 완전한 제어, 엔터프라이즈급 보안 및 비용 제어 기능을 유지하면서도 자연어로 영상 검색, 장면 분류, 콘텐츠 요약 및 인사이트 추출이 가능하다.

이번 협력은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스포츠, 광고 등 영상 콘텐츠가 핵심인 여러 산업에 큰 혜택을 제공할 전망이다. 영화와 TV 스튜디오는 일일 촬영분과 아카이브 관리를 신속하게 수행할 수 있으며, 스포츠 리그와 팀은 경기 하이라이트를 효율적으로 생성하고 팬 중심의 맞춤형 콘텐츠를 대규모로 제작할 수 있게 된다.

트웰브랩스 이재성 대표는 “영상은 전 세계 데이터의 약 80%를 차지하지만, 대부분은 검색이 불가능하고 충분히 활용되지 않고 있다”며 “아마존 베드록에 우리 모델이 선정된 것은 트웰브랩스의 기술력이 세계 최고 수준으로 인정받았다는 의미를 갖는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협력은 트웰브랩스와 AWS 간의 전략적 협업 계약(SCA)을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됐다. 트웰브랩스는 Amazon SageMaker HyperPod를 활용해 기반 모델 개발을 가속화하며, 모델 학습 속도를 최대 10% 향상시키고 학습 비용을 15% 이상 절감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또한 AWS Activate 프로그램의 지원을 통해 글로벌 시장으로 확장하고, AWS Marketplace를 통해 혁신적인 영상 인텔리전스 서비스를 전 세계 고객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새롭게 등장하고 변화하는 스타트업 비즈니스의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스타트업

국내 기술 기업, AWS 통해 글로벌 시장 직접 공략 가능해져

스타트업

야놀자, 글로벌 빅테크와 버티컬 AI 구축 위한 협업 강화

스타트업

트웰브랩스, 혁신적 영상 AI ‘페가수스-1.2’ 공개

투자

트웰브랩스, 430억 원 규모 전략적 투자 유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