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블루닷에이아이, 기업 브랜드 위한 AI검색최적화 플랫폼 론칭

블루닷에이아이가 기업들의 AI 검색 환경 적응을 돕기 위한 솔루션으로 AI검색최적화 플랫폼 ‘블루닷 인텔리전스’ 베타 버전을 론칭했다.

전통적인 검색엔진최적화(SEO) 전략이 AI 검색 환경에서 효과를 잃어가는 상황에서, 기업들은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다. 검색을 통한 트래픽 감소와 클릭률 하락은 브랜드 홍보와 제품 판매에 직접적인 타격을 주고 있다.

블루닷 인텔리전스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세 가지 핵심 기능을 제공한다. 브랜드 가시성 및 감성 분석, AI검색 인용 출처 분석, 고객 검색의도 분석이 그것이다. 이를 통합한 블루닷 인텔리전스 인덱스(BII)는 기업의 AI 검색 내 위상을 일별로 모니터링할 수 있게 해준다.

브랜드 가시성 및 감성 분석 기능은 ChatGPT, 퍼플렉시티, 구글 Gemini 등 주요 AI 검색에서 기업 브랜드가 어떻게 표현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게 한다. 예를 들어 “국내에서 가장 인기 있는 노트북은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에 대해 특정 브랜드 제품이 AI 답변에 포함됐는지, 얼마나 상세하게 설명됐는지, 긍정적으로 표현됐는지를 분석할 수 있다.

인용 출처 분석은 블루닷 인텔리전스의 가장 강력한 기능 중 하나로 평가받는다. 이 기능을 통해 기업들은 AI 검색이 어떤 소스를 자주 인용하는지 추적할 수 있으며, 특히 부정적 평판의 원인이 되는 출처를 식별할 수 있다. PESO 모델(Paid, Earned, Shared, Owned Media) 기반의 구성비 분석은 효율적인 미디어 채널 관리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준다.

고객 검색의도 분석 기능은 기업들이 소비자의 관심사와 정보 요구를 파악하는 데 유용하다. 이를 통해 기업은 고객의 의도를 충족시키는 콘텐츠 전략을 수립할 수 있으며, 현재 제공 중인 정보와 고객 요구 사이의 간극을 확인할 수 있다.

이성규 블루닷에이아이 대표는 “블루닷 인텔리전스는 AI 검색 환경에서 기업들이 브랜드에 대한 부정 평판을 긍정으로 변화시키고, AI 검색의 인용 확률을 높이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또한 “AI라는 머신 고객을 효율적으로 설득할 수 있는 기술적, 콘텐츠적 조언을 간편하게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블루닷에이아이는 향후 인용률 높은 유튜브 채널 상세 분석, 고객 의도 기반 FAQ 콘텐츠 자동 생성 기능, 브랜드 콘텐츠의 AI 검색 인용 확률 평가 도구 등을 추가할 예정이며, 지원하는 AI 검색 종류도 확대할 계획이다.

새롭게 등장하고 변화하는 스타트업 비즈니스의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합니다.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