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시간 3D 콘텐츠 제작 분야 리딩 기업인 유니티(NYSE: U)가 15일 코엑스에서 개최한 글로벌 개발자 컨퍼런스 ‘유나이트 서울 2025’이 성황리에 개최됐다.
‘크리에이트 투데이, 그로우 투모로우(Create Today, Grow Tomorrow)’를 기치로 내건 이번 행사는 차세대 개발 솔루션 공개, 전문 기술 세션, 인디 프로젝트 전시, 네트워킹 프로그램 등 다양한 콘텐츠로 구성되었으며, 국내외 개발자와 게임 업계 종사자 2,900여 명이 참석해 유니티의 최신 기술과 적용 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취임 후 첫 한국 방문에 나선 맷 브롬버그(Matt Bromberg) 유니티 CEO 겸 사장은 “유니티 플랫폼은 개발자들의 자유로운 창작 환경을 보장하기 위해 설계되었다”며 “모바일, PC, 콘솔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안정성과 혁신, 품질과 범용성 사이의 균형을 제공하는 것이 우리의 핵심 목표”라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은 유니티 역사에서 특별한 의미를 지니는 시장으로, 15년 가까이 함께하며 한국 게임 산업의 혁신으로부터 지속적인 영감을 얻어왔다”고 덧붙였다.
송민석 유니티 코리아 대표이사는 “개발자 커뮤니티가 기술 혁신과 시장 변화 속에서 수많은 도전에 직면했음에도, 이전에 없던 창의적 가능성을 계속해서 개척해왔다”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또한 “크리에이터들의 열정이 한국 게임 산업 성장의 원동력”이라며 “유니티는 앞으로도 개발자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한국 시장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애덤 스미스(Adam Smith) 유니티 엔진 부문 프로덕트 SVP는 이달 말 출시 예정인 Unity 6.1의 주요 업데이트와 AI 기반 워크플로 구축 로드맵을 발표했다. 그는 “유니티는 다양한 기기에서 최고 성능의 플레이어 경험과 최상급 개발 툴을 제공할 것”이라며 “높은 프레임 속도, 향상된 기기 성능, 간소화된 최적화 과정을 지원하는 Unity 6.1 외에도, 올해 말 실시간 진단 인사이트 기능을 추가해 플레이어 경험 안정화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트레버 캠벨(Trevor Campbell) 유니티 APAC 디맨드 광고 사업부 총괄은 유니티 그로우의 핵심 전략을 소개하는 세션을 통해 앱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솔루션의 경쟁력과 차별화된 강점을 강조하며 업계 관계자들의 주목을 받았다.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총 48개의 기술 세션이 진행되었으며, 특히 XR과 MR 관련 주제가 높은 관심을 끌었다. 김한얼 유니티 시니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XR/모바일 환경에서의 실시간 모션 트래킹 개발하기’와 이우성 스코넥엔터테인먼트 Division Director의 ‘MR 게임 개발에서 우리가 고민해야 할 것은’ 세션은 심도 있는 기술적 내용으로 참석자들의 호평을 받았다.
컴투스와 네오플 등 주요 게임사의 개발자들이 발표한 유니티 기반 실제 사례 중심의 세션들도 큰 관심을 모았다. 특히 컴투스의 오민선 그래픽스 및 엔진 프로그래머와 김진홍 테크니컬 아티스트의 ‘유니티 6 렌더 그래프를 활용한 SSAO 커스텀 사례’와 ‘유니티 커스텀 섀도우 솔루션 개발 사례’, 네오플 서남혁 테크니컬 디렉터의 ‘PC에서 모바일로: 던전앤파이터의 기술적 전환 과정’ 등이 주목받았다.
급성장 중인 버추얼 유튜버 관련 세션에도 많은 참관객이 집중됐다. 동그라미 계원예술대학교 전임교수는 산학협력으로 운영 중인 ‘버추얼 유튜버(VTuber) 프로젝트’를 통해 학문적 연구와 산업적 응용의 융합 사례를 제시했으며, 서국한 두리번 대표는 ‘버추얼 유튜버들이 부활시키는 메타버스 방송예능 콘텐츠’를 주제로 무대공연과 방송예능을 아우르는 다양한 사례와 유니티 기반 방송 송출 기능을 소개했다.
‘메이드 위드 유니티(Made with Unity) 존’에서는 유니티로 개발된 20여 개의 게임이 전시되어 참관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었다. HYEONU가 개발한 ‘찾았냥 – 사라진 고양이와 숨은 그림들(Hidden Cat)’이 최다 득표로 1위를 차지했으며, 올해 개최될 ‘유니티 어워즈 2025’의 후보작으로 선정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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