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불편함을 해소해주는 스마트폰 도우미 앱들
스마트폰 사용이 대중화되면서 실생활에서 여러가지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단순한 검색이나 인터넷을 넘어 생활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앱들이 개발되어 사용자도 늘어나고 있죠. 이에 따라 전에는 전화나 PC로 신고하고 처리했던 여러가지 생활불편사항도 스마트폰 앱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전국의 시도구군청 및 정부기관, 공공기관들은 시민의 생활속 불편 사항들을 해결해 줄 수 있는 “도우미 앱”들을 개발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접수와 신고를 쉽게 할 수 있고 처리 결과도 스마트폰에서 확인할 수 있죠. 생활 속 불편함을 해결해 주는 도우미 앱,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스마트 불편신고
서울 스마트 불편신고 앱은 서울시에서 만든 앱으로 시민들이 생활중 느끼는 각종 불편사항을 스마트폰으로 언제, 어디서나 신고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신고시 지도위에 신고위치를 표시할 수 있고, 현장사진 첨부 및 신고자 이름과 전화번호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름과 전화번호는 처리 현황을 문자래 안내하고 봉사시간 인정에 사용된다고 하는군요.
신고된 불편사항은 기존에 운영되고 있는 ‘120다산콜센터’로 직접 연결되어 해당 부서에서 신속하게 처리된다고 합니다. 처리과정과 결과는 앱으로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죠. 처리 결과는 나의 불편신고 처리결과에서 조회가 가능하고 신고내용 상세보기 및 처리결과 보기 기능도 있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것 같네요. 앱 다운로드 링크 – http://bit.ly/1lz3fwE
생활불편 스마트폰신고
생활불편 스마트폰신고 앱은 생활 속 불편사항을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안전행정부에서 만든 앱입니다. 생활속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불편사항을 해결하려면 어디에 연락해야 할 지 모를때 사용하면 간단히 민원을 접수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이 등록한 민원에 대한 답변과 평가도 조회할수 있죠.
민원은 스마트폰으로 간단히 등록할 수 있습니다. 등록하고자 하는 민원의 유형을 선택한 뒤 사진이나 동영상 자료를 첨부하고 신고위치를 등록하면 해당 자치단체로 민원 신고가 접수되는 방식이죠.
신고 위치는 GPS를 이용하거나 지도에서 직접 선택하면 됩니다. 처리결과는 공개 또는 비공개 여부를 본인이 선택할 수 있고 자신이 등록한 민원에 대한 처리상황 조회가 가능하며, 처리결과가 등록되기 전에는 자신이 등록한 민원을 취하할 수 있는 기능도 있죠. 또한, 민원 처리결과에 대한 만족도 평가도 할 수 있습니다. 앱 다운로드 링크 – http://bit.ly/1vTAStp
지하철!도와주세요!
지하철!도와주세요! 앱은 지하철 이용시 일어나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간편하게 민원 신청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하철 내부 환경이나 소음 문제, 성추행이나 위급 상황 등 각종 불편 사항을 지하철 호선과 도착 예정역, 칸 번호를 입력해 원클릭으로 쉽게 신고할 수 있죠.
신고시 지하철 칸 번호는 어디에 있는지 알려주고 있으며 지하철 1호선부터 9호선까지, 그밖의 수도권 지하철 모두에 대해 민원 신고가 가능합니다.
민원 내용은 많이 신고되는 것들이 나열되어 있고 리스트에 없는 민원 내용은 기타를 눌러 직접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민원 문자 전송시에는 SMS 1건에 대한 요금이 과금되거나, 무료 문자 건수가 차감된다고 하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앱 다운로드 – http://bit.ly/1qlJ3wE
도로이용불편 척척해결서비스
도로이용불편 척척해결 서비스 앱은 고속도로,국도 등 주요 도로를 이용하면서 발생하는 불편사항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체계적인 대처를 하기 위해 국토교통부가 마련한 앱입니다.
도로 이용시 불편했던 사항을 간편하게 등록할 수 있고 관련 부처에 직접 전화를 걸수도 있게 되어 있죠. 또한, 등록한 불편 사항을 쉽게 조회할 수 있습니다.
불편 사항을 등록하는 방법은 두가지인데 먼저 불편유형을 선택한 뒤 간편 전송이나 상세정보 등록 중 하나를 선택해서 신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불편 사항에 대해 직접 전화로 신고할 수 있도록 관련 부처 전화번호가 나타나게 되어 있고 등록한 불편사항에 대한 자세한 내용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앱 다운로드 링크 – http://bit.ly/1q9HFOR
119 신고
불이 나거나 구조 요청을 할때 얼마전 까지는 119에 전화를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119 신고 앱을 사용해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신고할 수 있죠.
119 신고앱을 이용할때 위치정보 제공에 동의를 하면 자신의 위치를 GPS로 자동으로 입력되도록 할 수 있어 버튼 한번만 누르면 빠르게 화재나 구조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119 신고 앱 메인화면에서 화재 또는 구조/구급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GPS로 파악된 현재 위치가 문자메시지에 자동입력됩니다. 여기서 전송버튼만 누르면 바로 신고가 완료되죠. 119 신고앱은 신고자가 최소한의 동작으로 119에 신고 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게 해주는 앱입니다. 신고 메시지는 MMS 또는 SMS 를 통해 해당 지역 소방 상황실로 전송된다고 하네요.
119 신고 이외에 부가적인 메뉴로 소화기 및 소화전 사용법과 심폐 소생술같은 응급처치요령도 익힐 수 있고 비상구 이용안내와 공동주택 피난시설 안내가 제공되어 긴급대피시 참고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앱 다운로드 링크 – http://bit.ly/VRmJjK
스마트 안전귀가
스마트 안전귀가 앱은 안전행정부에서 내놓은 앱으로 목적지와 보호자 연락처를 등록하면 이동정보가 보호자에게 전달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늦은밤 귀가하는 여성분들이나 청소년, 학생들과 부모님, 보호자에게 좋은 앱이죠.
보호자와 긴급 연락처에게 사용자의 위치와 안전/위험 구역에 출입했는지 여부를 정해놓은 시간 간격으로 문자 또는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등 SNS 를 통해 알려줍니다. 안전/위험 구역은 지도상에서 직접 선택하거나 검색을 통해 설정할 수 있죠.
안전귀가 서비스의 진행 상황도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고 지정해 놓은 사람에게 긴급통화를 하거나 경찰서, 소방서에 전화를 거는 기능도 있습니다. 또한, 현재 위치 주변의 경찰서나 소방서, 병원, 약국, 비상대피시설 등 생활 안전 시설에 대한 정보도 제공해 야간이나 위급상황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앱 다운로드 링크 – http://bit.ly/1zNTj33
이밖에도 전국의 시도군구에서 주민생활 불편을 해소하고자 다양한 앱을 많이 개발해 놓았습니다. “민원” 또는 “민원신고” 등으로 검색하면 관련 앱을 많이 볼 수 있고 관련 콘텐츠에서도 유용한 앱들을 많이 볼 수 있더군요.
그러나, 비슷한 앱들이 너무 많아 때에 따라서는 어떤 앱을 사용해야 할 지 혼란스러운 경우가 있는데 관련 부처와의 협조를 통해 중복되는 앱들이 정리되면 좋을것 같습니다. 또한, 사안에 따라서 처리가 늦어지거나 업데이트가 되지 않아 불편한 부분이 있는데 기왕 만들어 놓았으니 담당 부처에서 조금 더 신경 써 주시면 좋지 않을까 생각되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