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Annie 주간 리포트 #4] 2014년 8월 글로벌 앱애니 지표 발표
글로벌 모바일 앱 분석 업체 앱애니(AppAnnie)는 매월 구글 플레이와 iOS 앱스토어의 상위 앱과 게임을 소개하는 앱애니 인덱스(AppAnnie Index)를 발표한다. 앱애니 인덱스는 앱 카테고리와 국가별로 상위 앱 트렌드를 보여주며 인기 앱과 퍼블리셔를 비교하는 전문적인 분석을 전달한다.
1. Index 분석을 위한 AppAnnie 기반 기술
앱애니 인덱스 리포트에 포한된 자료는 앱애니의 시장 데이터 솔루션인 앱애니 인텔리전스(AppAnnie Intelligence)로 취합, 분석한 자료이다.
2. 2014년 8월 상위 앱페이스북 메신저 앱이 최다 다운로드 수 기록
8월 한 달 동안 iOS & 구글플레이의 비(非)게임 분야 통합 다운로드 순위를 조사한 결과 페이스북 메신저가 최다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였다. 페이스북이 메신저 기능을 독립적인 페이스북 메신저(Facebook Messenger) 앱 운영하는 전략을 세워, 기존 페이스북 사용자들에게 메신저 앱 설치를 권장하여 서비스를 이전하고 있다.
또한 페이스북 전체 모바일 사용자의 핵심 마켓인 미국과 인도, 브라질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페이스북 메신저 앱 사용률이 증가하고 있어, 이 영향으로 이번 달 iOS 및 구글 플레이 통합 최다 다운로드 수를 기록하였다. 이 앱의 퍼블리셔인 페이스북(Facebook) 또한 이번 달 Top 퍼블리셔 자리를 차지하였다.
뮤직(Music) 앱 매출 증가
이번 8월 뮤직 앱 분야의 매출 순위에 작은 변화가 생겼다. 최근 애플이 음향기기 전문 업체 비츠일렉트로닉스의 비츠 뮤직(Beats Music, 뮤직 스트리밍 앱) 앱을 30억 달러에 인수하여, iOS 뮤직 앱 분야 상위 10권 내에 애플(Apple)이 들어섰다. 인수 이후에는 iOS 기기 신규 사용자들이 앱스토어 방문시 처음으로 보는 ‘애플 자체 개발 앱(Apps Made by Apple)’ 카테고리 목록에 비츠 뮤직을 포함하여 홍보하고 있다. 현재 비츠 뮤직은 애플 자체 앱 중 Featured 항목 1위 앱이다.
최근 인앱 결제(In-app Purchase) 방식을 도입한 스포티파이(Spotify) 역시 iOS 앱스토어 뮤직 분야 매출 Top 10 순위에 포함되었다. 판도라가 8월 뮤직 앱 분야 매출 2위를 기록하였다. 판도라는 최근 독립 음반사 중 가장 큰 멀린(Merlin) 음반사와 제휴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두 업체의 협력이 뮤직 앱 분야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대된다.
미국에는 비츠 뮤직과 판도라 서비스 사용자가 대다수이며, 스포티파이는 아직 구글플레이 앱에는 인앱 결제 기능을 탑재하지 않았다. 판도라와 스포티파이, 비츠뮤직 3개 서비스가 음반사 제휴나 인앱결제 기능 제공 등 다양한 시도를 하며 성장할 잠재 시장 규모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한다.
보이스 오브 차이나(Voice of China) 콘텐츠 독점 유통 계약과 중국 동영상 서비스 앱의 약진
지난 7월 앱애니 인덱스 리포트에서 텐센트 비디오(Tencent Video) 앱의 다운로드 수가 급격히 증가하여 전 세계 비게임분야 iOS 다운로드 Top 10에 진입하였음을 알렸다. 텐센트는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중 하나인 “보이스 오브 차이나(Voice of China) 시즌 3″의 동영상 유통 독점권을 확보하여 텐센트 비디오로 모든 동영상 클립을 제공하였다. 그 결과 텐센트 비디오 앱이 아이패드와 아이폰 버전 앱 순위 Top 5 안에 진입하는 성과를 얻었다. 텐센트는 앱애니와의 인터뷰에서 텐센트 비디오 서비스의 성공을 이야기한 바 있다.
“지난 7월과 8월 2개월 동안 텐센트 비디오의 사용자와 사용도가 현저히 증가했다. TV 드라마와 엔터테인먼트 프로그램 위주의 콘텐츠 차별화 전략과 위챗과 텐센트 뉴스 등 텐센트 플랫폼사용자들을 동영상 서비스의 신규 사용자로 유도하는 전략 덕분에 동영상 서비스가 성공할 수 있었다. 특히 보이스 오브 차이나 시즌 3의 독점 유통권이 가장 큰 역할을 했다. 또한 텐센트 비디오와 위챗이 합작으로 출시한 ‘쉐이크 TV(Shake TV)’ 게임 등 각종 이벤트와 프로모션을 진행하여 사용자를 끌어들이고 있다. 텐센트 비디오는 새로운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이 될 거다. 우리는 인터넷 기반 콘텐츠를 포함한 콘텐츠 라이브러리를 넓히고 모바일 우선 전략으로 신규 사용자를 더 많이 유치하고자 한다.”
이와 유사하게 알리바바 그룹이 제작 출시한 TTPoD 뮤직 플레이어(TTPoD Music Player) 서비스 또한 ‘보이스 오브 차이나 시즌 3’의 음성 콘텐츠 독점 유통권을 확보하였다. 지난 8월 20일 보이스 오브 차이나 시즌 3의 새로운 에피소드가 TTPoD에 게재되었고 이틀 후 이번 시즌의 6화 콘텐츠가 업데이트 되었다. 아래 그래프를 살펴보면 이 기간 동안 TTPoD 뮤직 플레이어 다운로드 건수가 급작스럽게 증가했음을 확인할 수 있다.
TTPoD의 CEO 황샤오지에(Huang Xiaojie)는 보이스 오브 차이나 파트너십 건에 대해 아래와 같이 답하였다.
“TTPoD와 보이스 오브 차이나 시즌 3만의 배타적 협력은 탁월한 마케팅 전략이었다. TTPoD 사용자들은 소셜 미디어에 콘텐츠 공유하기를 즐겨하기 때문에 바이럴 효과가 탁월하다. 이번 파트너십을 계기로 우리는 최상의 음악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는 데 집중하려고 한다.”
3. 기타 중요한 업체
알파데스(Alfadevs)라는 퍼블리셔가 지난 7월 말에 출시한 ‘프리 뮤직 다운로드(Free Music Download) 앱의 성장세가 주목할 만하다. 출시 한 달 만에 iOS 다운로드 Top 10위 안에 들어섰다. 이 앱은 사운드클라우드(SoundCloud)에 등록된 음악 중 원하는 음악을 검색하여 들을 수 있고 플레이리스트를 제작하는 오디오 콘텐츠 유통 플랫폼이다. 프리 뮤직 다운로드의 특징은 사용자가 음악 콘텐츠 트랙을 모바일 기기에 바로 저장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제공한다는 점이다. 이 앱은 사운드클라우드의 API를 사용하며 공개적으로 다운로드 가능한 콘텐츠만 기기에 저장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다른 음악 콘텐츠는 데이터 네트워크 연결 시 스트리밍 방식으로 들을 수 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앱애니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