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파이스마트가 알려주는 9월 인기게임 운영 트렌드
스파이스마트 입니다. 어느새 황금 같은 연휴들이 지나고 급격히 날씨가 쌀쌀해졌는데요, 9월의 운영 트렌드와 치열했던 추석 연휴 이벤트, 세븐나이츠 운영 분석, 푸시 알림 경향 등 분석 자료도 함께 준비했습니다.
1. 9월의 이벤트 통계
업데이트, 공지사항, 점검, 점검/오류 보상 등의 이벤트 종류를 제외하고, 주요 이벤트 종류만 포함한 이벤트 총량 비교 그래프입니다. 모두의마블과 세븐나이츠가 각각 12%, 20%씩 눈에 띄게 증가하였으며, 그 외의 게임들은 지난 달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9월의 이벤트 통계 / 출처 : 스파이스마트
8월의 이벤트 통계 / 출처 : 스파이스마트
2. 주요 이벤트의 증감률
이벤트 종류 중 가장 중요한 ‘기간 한정 이벤트’와 ‘판매 관련 이벤트’ 및 ‘업데이트’의 증감률을 분석한 결과입니다. 31개의 게임 중 14개의 게임에서 이벤트 수가 증가하였으며, 13개의 게임에서 감소하였습니다. 총 507건에서 530건으로 5%가 증가하였습니다.
업데이트의 경우 15개의 게임에서 업데이트 수가 감소한 반면 9개 게임에서만 증가하여 8월에 비해 235건에서 203건으로 14%가 감소되었습니다. 이는 7~8월 동안 대규모 업데이트가 많았던 만큼 9월에는 상대적으로 업데이트가 적어진 것으로 판단 됩니다.
8, 9월 이벤트 증감율 / 출처 : 스파이스마트
3. 푸시 통계
푸시 통계 순위는 지난 달과는 조금 다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푸시 알림 수가 증가하였지만, 월 140건 이상 발송하던 게임들의 푸시 알림 수가 대폭 감소하였습니다. 특히 하루 평균 약 5.1건을 발송하며 푸시 알림 수가 가장 많던 별이되어라가 23시 푸시를 없애며 약 4.0건으로 감소하였습니다.
푸시 통계 자료 / 출처 : 스파이스마트
4. 운영 동향
– 추석 맞이 이벤트
9월에는 한국 최대 명절 중 하나인 추석이 있었으며 26일부터 29일까지 나흘 동안 긴 연휴가 계속되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게임들이 이 대목을 잡기 위해 많은 추석 맞이 이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스파이스마트에서 모니터링 하는 31개 게임 중 ‘추석’, ‘송편’, ‘한가위’ 등의 키워드로 데이터를 추출한 결과 총 28개 게임에서 추석 관련 이벤트를 진행하였으며, 이벤트 수가 가장 많은 게임은 모두의마블, 도탑전기, 세븐나이츠였습니다.
추석 이벤트 통계 / 출처 : 스파이스마트
추석 관련 이벤트의 종류는 기간 한정 이벤트(54%)와 로그인 이벤트(21%)가 가장 많았고, 기간 한정 이벤트 중에서도 조건 달성 이벤트(39%)와 SNS 이벤트(26%)가 가장 많았습니다. 이는 긴 연휴 기간 동안 리텐션과 DAU를 상승시켜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한 목적의 이벤트 운영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추석 이벤트 통계 / 출처 : 스파이스마트
추석 이벤트 통계 / 출처 : 스파이스마트
– 운영 사례 분석 : 세븐나이츠
이번 달은 모두의마블 다음으로 이벤트 수가 가장 많은 넷마블의 세븐나이츠의 이벤트 운영을 살펴 보았습니다. 세븐나이츠는 매주 목요일 혹은 금요일마다 점검 및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업데이트를 할 때마다 최소 2가지 이상의 컨텐츠 업데이트가 포함되며, 매주 업데이트되는 만큼 버그 수정, 유저 피드백 반영, 컨텐츠 수명과 같은 부분에서 매우 유리한 모습을 보입니다. 또한 모두의마블 만큼 규칙적이지는 않으나, 업데이트와 함께 5~8개 이상의 이벤트를 대략 일주일 간격으로 실시하는 형태를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진행되는 이벤트 중 항상 빠지지 않고 시행하는 2종의 이벤트와, 자주 시행하는 1종의 이벤트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이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특정 캐릭터 확률 상승 이벤트
이벤트 기간 동안 특정 시간대에 고급 영웅 소환 시 특정 캐릭터의 획득 확률이 증가하는 이벤트입니다. 매번 해당되는 캐릭터가 달라지며, 유저들에게 인기 있는 캐릭터를 선정하여 뽑기를 유도하고, 이를 통해 매출을 극대화 합니다.
2) 특정 캐릭터 획득 이벤트
이벤트 기간 동안 고급 영웅 10회 소환으로 특정 캐릭터 획득 시 6성 영웅 소환권을 지급하는 이벤트 입니다. 가격이 비싼 10회 뽑기 구매를 유도하여 매출을 극대화 합니다. 이 두가지 이벤트는 항상 세트로 진행되며, 직접적으로 매출을 상승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출처 : 세븐나이츠 게임 화면
3) 코스튬 인증 이벤트
이벤트 기간 동안 신규 코스튬 중 1종을 착용하고 스크린샷을 찍어 네이버 공식 카페에 등록하면 추첨을 통해 루비를 지급하는 이벤트 입니다. 이 이벤트는 항상 시행하지는 않으나 신규 코스튬이 업데이트 될 때마다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벤트 자체는 공식 카페의 SNS 이벤트로 분류되지만, 보석 지급을 통해 유저들을 직접적으로 신규 코스튬 구매를 유도하여 매출을 올리는 목적의 이벤트로 볼 수 있습니다.
출처 : 세븐나이츠 게임 화면
세븐나이츠는 유저들을 접속 및 플레이로 유도하는 형태의 이벤트를 중요시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장르적 특성 상 모두의마블 보다는 조금 더 직접적으로 구매를 유도하는 형태의 이벤트 운영에 치중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 푸시 알림 경향
9월에는 푸시 알림 발송에 큰 변화가 있었는데, 하루 평균 약 5.1건으로 가장 많은 푸시를 발송하던 별이되어라의 경우 9월 10일경부터 23시 푸시를 20시 푸시에 통합시켜 발송하며 하루 평균 4.0건으로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출처 : 스파이스마트
또한 4:33과 넥슨의 경우 9월 중순부터 푸시 알림에 ‘광고’를 명시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특히 넥슨의 게임들은 푸시 알림에 수신 차단 방법까지 명시를 하고 있습니다.
출처 : 스파이스마트
이는 정보통신망법 이용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 중 스팸 관련 법령 개정으로 광고 전송에 대한 광고 표시 의무화의 영향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개정 법령의 주요 내용으로는 사전 수신 동의 필수, 야간 광고성 정보 전송 제한, 광고성 정보 전송 시 의무 표기 등이 있으며 KISA 불법 스팸 대응 센터(http://spam.kisa.or.kr/)에서 더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처: 영웅 for Kakao 게임화면
원문 : 스파이스마트가 알려주는 인기게임 운영 트렌드 [2015.9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