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Startup’s Story #228] 실시간으로 게임 정보를 … 게이머 전용 SNS ‘게임버스’

SNS가 있어 좋은 것 중 하나는 최신 정보를 실시간으로 접할 수 있다는 점이다. 페이스북을 보면 뉴스보다 빠르게 최근 이슈에 대해 알 수 있고, 지인과 따로 연락을 하지 않아도 근황 소식을 접할 수 있듯 말이다.

모바일 게이머들의 SNS ‘게임버스‘는 따로 검색해서 찾아볼 필요 없이 게임 정보를 실시간으로 접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게임별로 각각의 타임라인을 가지고 있으며 시간순, 인기순으로 게시물을 볼 수 있다. 무엇보다 스마트폰에 설치된 게임 정보를 통해 나와 같은 게임을 즐기는 이들과 소통할 수도 있다.

게임을 기반으로 유저들을 연결시켜주는 SNS로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로 버스 정류장을 확대해나가고 싶다는 주피터코퍼레이션 명윤호 대표를 만나봤다.

22722581552_dab60c1b23_o

주피터코퍼레이션 명윤호 대표

게임버스는 주피터코퍼레이션의 세 번째 사업 아이템입니다. 

첫 사업 아이템은 리워드 앱이었고, 두 번째 사업 아이템은 문화상품권을 포인트로 전환해서 게임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게 돕는 앱 서비스였어요. 말씀하신 것처럼 세 번째가 게임버스예요.

게임버스는 모바일 게임 SNS 입니다. 쉽게 말해 모바일 게이머들을 위한 페이스북이라고 보시면 돼요. 모바일 게임을 하다 보면 궁금한 게 생겨도 물어볼 곳이 마땅치 않아요. 검색을 통해 찾지 않아도 게임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 이야기할 수 있는 곳도 많지 않고요. 게임버스는 전체 타임라인 외 게임별 타임라인이 있어 해당 게임을 하는 유저들끼리 게임 공략법 같은 유용한 정보를 올릴 수 있고, 그 정보를 스크랩 해갈 수 있어요.

기존 커뮤니티 서비스와 어떤 차별점이 있나요?

게임버스의 핵심 기능은 스마트폰에 설치된 게임을 기반으로 같은 게임을 하는 유저들을 연결시켜주는 거예요. 앱을 설치하고 로그인 과정을 거치면 자신의 스마트폰에 설치된 게임을 자동으로 분석하여 비슷한 게임을 즐기고 있는 친구를 추천해줍니다. 같은 게임을 즐기고 있는 유저들과 친구를 맺고, 일대일 대화를 나눌 수도 있고요.

지난 6월에 서비스를 론칭했는데요. 사용자는 어느정도인가요?

현재 회원 가입 수는 3만 명 정도 됩니다. 현재까지는 안드로이드 버전이 나온 상황이고요. 웹에서도 사용이 가능해요.

연락처에 등록된 지인들도 자동으로 친구 추천에 들어가는 건가요?

저희는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끼리 모이자는 취지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가입할 때 개인 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페이스북과 연동하여 가입할 수 있지만 그 과정에서 친구 목록을 가져오지 않아요. 가입할 때도 익명으로 닉네임을 정할 수 있고요.

유저들의 남녀 비율은 어떻게 되나요? 

남성유저가 많을거라 보는 시각이 있는데요. 여성 유저들의 비율이 높은편이예요.저희가 개인 정보를 수집하고 있지 않아서 정확한 남녀 비율을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대략 30~40%로 추정하고 있어요. 남성들은 온갖 게임을 다 즐겨 하지만 여성들은 대부분 퍼즐 게임을 즐겨요. 퍼즐 게임 종류로 두세 개 하고 있는 유저는 거의 대다수가 여성 유저예요.

저희 서비스에 대한 니즈는 여성이 더 크다고 봐요. 남성들은 혼자 게임하는 걸 좋아하는 반면에 여성들은 같이 하는 걸 좋아해요. 또한 여성들은 주변에 게임에 대해 물어볼만한 사람이 많지 않기에 게임정보를 얻는 루트가 한정되어 있어요. 그럴때 저희 서비스가 유용하죠.

게임버스 외에 외주 사업도 하고 계신데요.

첫 사업할 때랑 달라진 점이죠. 제가 개발자 출신이 아니기 때문에 첫 창업때는 외주로 개발을 맡겼어요. 그런데 서버가 마비되는 등 이슈가 생길 때 개발사의 대응이 늦더라고요. 그래서 같은 상황이 발생하면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개발 공부를 시작했죠. 그래서 지금은 서버, 클라이언트 개발을 할 줄 알고요. 저 외에 회사에 개발자만 7명이 있어요. 현재는 공공기관이나 다른 회사의 수주를 받는 일도 병향하고 있고요.

현재까지는 안드로이드 버전만 나와있는데요 iOS 버전은 언제쯤 출시되나요?

현재 베타로 내놓은 안드로이드 버전을 어느 정도 완성시켜 놓은 다음 iOS 버전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iOS 버전보다 해외 시장 진출이 먼저라고 생각하고요.

해외 진출 국가로 어디를 생각하고 계신가요?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 등 동남아 주요 국가들을 우선적으로 보고있어요. 서울시와 SBA가 주최하는 말레이시아 진출 지원 프로그램에 선정되어 다녀온 ‘말레이시아 기술수출 상담회’를 통해 현지 파트너들과 제휴 이야기가 이야기되는 중이고요.

말레이시아나 태국 등은 한국과 인터넷 환경이 다르기 때문에 현지화 하는 것이 난관일텐데요.

아무래도 시간이 좀 걸릴듯 싶어요. 이미 해외 진출에 성공한 기업에서 이런 부분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를 나누어 준다면 좋을 것 같고요.

게임버스의 비즈니스 모델(BM)은 무엇인가요? 

현재 주 비즈니스 모델은 게임 광고입니다. 게임 회사들도 새로운 게임이 출시하면 어디에 광고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많은편인데요. 저희 앱은 게임만 하는 사람들만 모아 놓은 곳이다 보니 광고 집중도가 높아요.

또 저희 서비스가 해외 진출에 성공한다는 전제하에 국내 게임이 해외에 론칭할 때 현지에 맞는 전략을 펼칠수 있도록 돕는 컨설팅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현재 서비스를 발전시키는 것에 매진중이지만, 주피터코퍼레이션이 꿈꾸는 비전이 있으실텐데요.

게임버스 외에도 구상해놓은 서비스가 6가지 정도 더 있어요. 각각의 사업부가 여러 가지를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해 시장 변화에 순응할 수 있는 그런 모델을 만들어보고 싶어요. 한 쪽이 잠시 휘청거려도 다른 쪽에서 버텨주고, 함께 꾸준히 갈 수 있는 그런 형태인데요. 궁극적으로 그런 회사를 만드는 것이 저희의 목표입니다.

마지막으로 하시고 싶은 말씀으로 마무리해주세요.

우선 큰 기업에서 만드는 게임 외 다양한 종류의 인디 게임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음악도 여러 분야가 있듯이 말이죠. 더불어 청년들이 스타트업 쪽에도 많은 관심을 가져줬으면 좋겠습니다.

gamebus-horz

스타트업 새내기. 중화권 소식통 / 당신의 이야기에 공감하고, 함께 성장하길 기원합니다!

댓글

Leave a Comment


관련 기사

트렌드

2017년 상반기 국내 중국 모바일게임 성적 보고서

투자

케이큐브벤처스, 모바일 게임사 ‘핀콘’에 40억 원 후속 투자

스타트업

프리미엄 ‘운전자 안심번호 서비스 ‘와카노(WHACANO)’ 출시

스타트업

㈜주피터코퍼레이션, 모바일게임 SNS ‘게임버스’ 구글 플레이 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