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어스랩’, ‘아카’, 국내 기업 최초로 美 ‘SXSW 액셀러레이터’ 에서 글로벌 무대 데뷔
한국 스타트업 ‘시어스랩’(대표 정진욱)과 ‘아카’(대표 정명원)가 국내 기업 중 최초로 ‘사우스 바이 사우스 웨스트(SXSW)’내 ‘SXSW 엑셀러레이터(SXSW Accelerator)’ 를 통해 글로벌 무대에 데뷔했다. 두 스타트업의 이번 결승전 참가 및 쇼케이스 준비는 해외 시장으로 뻗어나가는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디캠프의 전폭적인 후원으로 이루어져 그 의미를 높였다.
‘SXSW’는 매년 3월 미국 텍사스 주 오스틴 시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음악(Music)∙영화(Film)∙IT(Interactive) 축제다. 올해는 개최 30주년을 맞아 행사 첫 날인 11일에 현직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오바마 대통령이 기조연설자로 나서며 미국 뿐만 아니라 세계를 대표하는 문화 행사로서의 위상을 굳혔다. 두 개 팀이 결선 무대에 오른 ‘SXSW 액셀러레이터’ 는 인터랙티브 부문의 백미이자 스타트업 혁신기술 및 비즈니스 경쟁의 장으로서 세계적 위상을 인정받고 있다.
올해는 미국 뿐만 아니라 네덜란드, 독일, 스페인, 이스라엘, 프랑스, 한국 등 세계 각국서 수백 개의 스타트업이 이 대회에 지원했고, 한국 최초로 ‘시어스랩’과 ‘아카’가 각각 ‘엔터테인먼트 & 콘텐츠 기술(Entertainment & Content Technology)’ 부문 및 ‘세계적 혁신 기술(World Innovative Technology)’ 부문 결선에 진출했다.
‘시어스랩’은 이번 대회에서 출시9개월만에 400만 다운로드를 돌파하며 글로벌 동영상 미디어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킨 ‘롤리캠(lollicam)’을 선보였다. 롤리캠은 차별화된 실시간 얼굴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필터 및 동영상 편집 기능을 제공하며, 최근 디즈니 신작 애니메이션 ‘주토피아’ 스티커를 출시하는 등 셀카 동영상의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또한, 올해 SXSW 참가자들만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위치 기반 SXSW 지오 스티커(Geo-sticker)를 선보여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다.
이에 대해 정진욱 시어스랩 대표는 “원조 셀카 동영상앱인 롤리캠의 탁월한 기술과 콘텐츠를 전 세계 IT 업계 리더들이 모인 SXSW 에서 선보일 수 있게 되어 매우 고무적” 이라며, “앞으로도 사용자들이 일상 생활에서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글로벌 앱으로 거듭나겠다” 는 소감을 밝혔다.
이와 함께 결승에 진출한 ‘아카’는 독자 개발한 인공지능 엔진을 탑재한 인공지능 로봇 ‘뮤지오(Musio)’를 선보였다. 뮤지오는 구글의 ‘알파고’와 같이 인간의 뇌를 모방하여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하다. 특히 애플의 시리(Siri) 등 기존 음성인식 서비스와는 달리 사용자와의 소통 과정을 스스로 학습하고 인간의 감정을 인식해 더 친밀하고 깊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기존 기업들의 제품과 차별화된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대화를 통한 자연스러운 영어 교육이 가능하며,추후 집 안 사물인터넷 기기들을 통제하는 대화형 컨트롤러로서의 청사진을 제시해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정명원 아카 대표는 “무엇보다도 한국의 벤처 생태계를 조성하고 세계로의 진출을 지원하는 디캠프의 이번 지원에 깊은 감사를 전한다” 며, “이번 SXSW에서의 뜨거운 관심을 바탕으로 인간과 감정을 소통하는 인공지능 로봇 뮤지오를 세계적으로 선보이고 확산시키는 것에 최선을 다할 예정” 이라는 의지를 밝혔다.
‘시어스랩’과 ‘아카’가 SXSW 액셀러레이터 결선에 진출해 쇼케이스를 성황리에 성료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한국 창업생태계를 이끄는 은행권청년창업재단 디캠프의 적폭적인 후원이 한 몫했다. SXSW 내 글로벌 무대 진출 계획 초기부터 다각도의 지원을 통해 글로벌 무대에서 당당히 경쟁할 수 있도록 인적, 물적 지원을 아끼지 않은 것. 디캠프는 국내 벤처∙창업생태계의 허브로서 다양한 스타트업을 꾸준히 발굴하고 육성해오고 있다.
디캠프 김광현 센터장은 “세계적인 무대에 한국 스타트업들이 선발되는 것은 그만큼 한국의 스타트업 수준이 높아지고 있고, 한국 창업 생태계 역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을 반증한다” 며 “이번 SXSW 액셀러레이터 결선에 진출한 두 기업의 선례를 바탕으로 더 많은 글로벌 지향 스타트업이 등장하기 바라며, 앞으로도 더 많은 기업들이 국제 무대에 노출될 수 있도록 디캠프 역시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 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