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인주식회사는 카메라앱 B612가 다운로드 수 3억 건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월간 순 이용자 수(MAU: Monthly Activated Users)도 1억 명을 넘어섰다.지난 2014년 8월,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29개월 만의 성과이다.
특히, 최근 8주 간의 신규 다운로드 건 수가 5천만 건을 넘어서고, 지난 연말부터는 중국에서만 2천만명 이상의 신규 이용자가 추가되었다고 라인 측은 설명했다.
또한, 지난 연말에는 AR 기술을 접목해 후방 카메라 촬영 시 사진에 동영상 배경 효과를 추가할 수 있는 ‘AR(Augmented Reality)필터’를 선보였다. 특히, 연말연시를 맞아 소원을 날려보내는 풍등이나 산타클로스 필터가 전세계 이용자들에게 호응을 얻었다. 기능을 통해서는 스티커를 활용한 재미있는 셀피 동영상을 친구들과 주고받으며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만들어 갈 수 있도록 하기도 했다.
B612는 특히, 중국과 인도네시아, 베트남, 태국, 대만 등 아시아 문화권을 넘어 멕시코, 아르헨티나, 페루 등 남아메리카 문화권의 이용자들에게도 꾸준한 선택을 받으며 확장하고 있다. 각 문화권에서 선호하는 기능에도 차별점이 있다.
B612가 ‘국민 카메라앱’으로 자리잡은 남아메리카 지역에서는 서비스 초기부터 제공해 온 컬러필터에 대한 사용률이 높다. 다양한 카메라앱에 익숙한 중국 이용자들은 B612의 성형 기능을 선호하며, 인도네시아에서는 피부색은 밝고 머리카락은 더욱 진하게 표현하는 스티커가 인기가 높다. 회사 측은 이처럼 다양한 국가별 특성을 초기에 확인하고 빠르게 반영함으로써 각 지역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고 밝혔다.
라인플러스 B612 정창영 리더는, “B612는 지난 29개월 간 수만 개의 사진 앱과 경쟁하며 이용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끊임없이 탐구하고 반영해 3억 명의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B612가 사진 기반의 커뮤니케이션 트렌드 중심 역할을 이어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꾸준히 진화할 것”이라 밝혔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