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분기 매출 전년동기 대비 60% 증가
텐센트에 이어 ‘테크클럽(시총 3000억 달러 이상의 IT 기업군)’에 이름을 올린 알리바바 그룹의 분기 매출이 급증세를 보였다.
알리바바 그룹은 2017년 3월 31일 기준 마감된 4분기(2017년 1∼3월) 회계연도 실적과 2016년 연간 실적(2016년 4월~2017년 3월)을 18일에 발표했다.
알리바바 그룹은 매출과 순이익이 급증했으며 핵심사업에서도 오름세를 보여줬다. 4분기에 매출 성장률 60%를 기록하며, 상장 이후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 또한, 56%의 회계 연도 매출 성장률와 함께 약 100억 달러의 비일반회계(비-GAAP) 잉여현금흐름(FCF)을 보여줬다.
[세부 재무정보]
-2017년 3월 31일 마감 1분기 실적
매출은 385억7900만 위안 (56억500만 달러)로 전년동기 대비 60% 증가.
– 핵심 상거래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47% 증가하여 315억7000만 위안 (45억8700만 달러) 기록.
– 클라우드 컴퓨팅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03% 증가하여 21억6300만 위안 (3억1400만 달러) 기록.
– 디지털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234% 증가하여 39억2700만 위안 (5억7100만 달러) 기록.
– 혁신 사업을 포함한 기타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88% 증가하여 9억1900만 위안 (1억3300만 달러) 기록.
-알리바바의 중국 소매 마켓플레이스 상 연간 활성구매자 수는 4억5400만명으로 지난 2016년 12월에 마감한 12개월 기간 동안의 수치 대비 1100만명이 더 증가함.
-중국 소매 마켓플레이스에서 월간 모바일 사용자는 3월에 5억700만명에 달해 2016년 12월달 대비 1400만 명이 늘어난 수치.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 내 유료 고객 수는 이전 분기의 765,000명에서 874,000명으로 증가함.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 영업손실은 5억500만 위안(7300만 달러)로 조정된 EBITA 손실은 1억6900만 위안 (2400만 달러).
-순이익은 98억5200만 위안 (14억3100만 달러), 영업이익은 95억3200만 위안 (13억8500만 달러), 조정된 EBITDA는 165억9700만 위안 (24억1100만 달러).
-영업이익률은 25%, 조정된 EBITDA 이익률은 43%, 그리고 핵심 상거래의 조정된 EBITA 이익률은 59%.
-희석주당이익 (Diluted EPS)는 4.12 위안 (0.60 달러), 비일반회계(비-GAAP) 기준 희석주당이익은 4.35 위안 (0.63 달러).
-영업활동으로 발생된 순 현금액은 107억4600만 위안 (15억6100만 달러)였으며, 비일반회계 기준 잉여현금흐름은 79억8000만 위안 (11억5900만 달러).
2017년 3월 31일 마감 회계연도 실적
매출은 1582억7300만 위안 (229억9400만 달러)으로 전년동기 대비 56% 증가.
– 핵심 상거래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45% 증가하여 1338억8000만 위안 (194억5000만 달러) 기록.
– 클라우드 컴퓨팅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21% 증가하여 66억6300만 위안 (9억6800만 달러) 기록.
– 디지털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272% 증가하여 147억3300만 위안 (21억4100만 달러) 기록.
– 혁신 사업을 포함한 기타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65% 증가해 29억9700만 위안 (4억3500만 달러) 기록.
· 알리바바의 중국 소매 마켓플레이스 상 연간 활성구매자 수는 4억5400만명으로 지난 2016년 3월에 마감한 12개월 기간 동안의 수치 대비 3100만명이 증가함. 알리익스프레스와 라자다 마켓플레이스 내 연간 활성구매자 수는 8300만명임.
· 중국 소매 마켓플레이스에서 월간 모바일 사용자는 3월에 5억700만명에 달해 2016년 12월달 대비 1400만 명이 늘어난 수치.
· 중국 소매 마켓플레이스에서 2017년 회계연도 기준 연간 총 거래량은 3조7670억 (5470억 달러)으로, 2016년 회계연도 기준 연간 총 거래량인 3조920억 위안 대비 22% 증가한 수치임.
· PC에서 모바일로의 이동에서 발생하는 이용자 증가와 사용량 급증이라는 트랜드를 수익화함. 중국 소매 마켓플레이스 상 모바일 총 거래액은 2조9810억 위안 (4330억 달러)로 총 거래액의 79% 이면서 전년동기 대비 49% 증가한 수치. 중국 소매상거래 사업 기반 모바일 매출은 907억3100만 위안(131억8200만 달러)로 중국 소매상거래 매출의 80%를 차지하며, 전년동기 대비 80% 증가한 수치임. 회계연도 2017년도 간 모바일 상거래 플랫폼을 통한 수익화가 PC 플랫폼을 통한 수익화를 넘어섬.
· 알리바바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 내 유료 고객 수는 2016년 3월 31일 기준 513,000명에서 874,000명으로 증가함. 2017년 회계연도에는 클라우드 컴퓨팅 사업 내 영업손실은 16억8100만 위안 (2억4400만 달러), 조정된 EBITA 손실은 4억7600만 위안 (6900만 달러).
· 순이익은 412억2,600만 위안 (59억8900만 달러)이며, 영업이익은 480억5,500만 위안 (69억8100만 달러), 조정된 EBITDA는 744억5,600만 위안 (108억1700만 달러).
· 희석주당이익(Diluted EPS)는 16.97 위안 (2.47달러), 비일반회계(비-GAAP) 기준 희석주당이익은 23.44 위안 (3.41 달러).
· 영업활동으로 발생된 현금액은 803억2600만 위안 (116억7000만 달러)였으며, 비일반회계 기준 잉여 현금 흐름은 687억9000만 위안 (99억9400만 달러).